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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 장사없다’…가계, ‘학원비’마저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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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8, 2024, 14:03:06

BC카드 'ABC리포트' 분석 결과
교육매출 24% 급감 가장 큰 하락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고물가가 지속되면서 가계가 '교육비'까지 줄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습니다.


18일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 신금융연구소가 발간한 'ABC리포트' 14호를 보면 지난 2월 교육분야 매출이 1년전보다 24% 급감했습니다.


같은 기간 주요 7개분야 전체 매출액이 4.2% 줄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도드라진 감소폭입니다. 교육비는 가계가 여간해선 줄이지 않아 가계 소비항목 중 최후의 보루로 여겨집니다.


2020년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4년간 교육분야 매출을 1년단위로 묶어 분석한 결과 고물가 상황에서도 지난해초까지 꾸준히 증가세가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3월부터 올 2월까지 최근 1년은 전년 동기 대비 15.0% 감소하며 4년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고 BC카드는 설명합니다.


이는 최근 1년간 예체능학원(31.5%↓), 보습학원(26.7%↓), 외국어학원(26.5%↓)에서 매출이 전년 동기와 비교해 큰폭 하락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이와 함께 지난 2월 기준 교육분야 외에도 스포츠(17.0%↓), 펫(15.4%↓), 식당(11.2%↓), 주점(10.7%↓) 등 주요업종 매출이 1년전보다 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C카드 신금융연구소 관계자는 "고물가 영향을 받아 가계의 소비심리 위축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습니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다양한 사회이슈에 대한 실시간 결제데이터 기반의 분석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이슈해결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정부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해 데이터 시장에서 이슈제기·분석·대안제시까지 가능하도록 역할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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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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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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