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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한국 섬유·화학·중공업 발전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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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29, 2024, 22:03:29

향년 88세 일기로 타계
효성그룹 2대 회장 역임하며 그룹 글로벌화 초석 다져
기술중시 경영인으로 유명...한일관계 개선에도 역할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숙환으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만 88세를 일기로 29일 타계했습니다.

조 명예회장은 1935년 11월 19일 경남 함안에서 고(故)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1906~1984)의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경기고등학교를 중퇴하고 일본으로 유학, 일본 와세다대에서 응용화학을 전공한 뒤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원에서 화공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학자의 길을 꿈꿨지만 1966년 박사 과정 준비 중 삼성그룹으로부터 독립, 효성물산을 창업한 부친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귀국해 효성물산에 입사하며 기업 경영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조 명예회장은 1973년 동양폴리에스터를 설립하면서 화섬사업 기반을 다졌고, 1975년 한영공업(현 효성중공업)을 인수해 중화학공업에 진출했습니다. 1982년 효성중공업 회장직을 물려받으면서 본격적으로 경영 전면에 나선 조 명예회장은 취임 이후 효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재계에서도 남다른 학구열과 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유명했던 조 명예회장은 1971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했으며 2006년에는 이를 효성기술원으로 개편했습니다. 효성의 대표 제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등이 탄생한 데에는 조 명예회장의 선견지명과 지원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실제로 효성은 1997년 자력으로 스판덱스 상업화에 성공했고, 2011년에는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고성능 탄소섬유를 세계 3번째,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효성은 전 세계 50여개 제조·판매 법인과 30여개 무역법인·사무소를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조 명예회장은 2007년부터 2011년까지 전국경제인연합회(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을 맡았고 한미재계회의 한국 측 위원장(2000∼2009년), 한일경제협회장(2005∼2014년) 등도 역임했습니다. 

 

한일관계 개선에도 남다른 노력을 기울였던 조 명예회장은 한일포럼을 비롯해 2002년 한일 공동 월드컵 개최를 처음 제안했고 한일 양국 간 비자 면제, 역사연구공동위원회 설치 등을 성사시키는 데 앞장섰습니다. 덕분에 2009년에는 일본 정부가 민간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장인 '욱일대수장'을 받았습니다. 이 외에도 금탑산업훈장(1987년)과 서울국제포럼 선정 영산외교인상(2022년) 등도 수상했습니다. 

 

조 명예회장의 별세로 효성그룹은 조 명예회장의 장남인 조현준 회장과 삼남인 조현상 부회장이 각각 독립적으로 이끄는 2개의 계열분리 지주회사 체제 경영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효성그룹은 2018년 지주회사 전환을 마무리하면서 섬유·무역 부문인 효성티앤씨, 중공업과 건설을 담당하는 효성중공업, 첨단산업자재를 생산하는 효성첨단소재, 화학 부문인 효성화학 등 4개 사업회사로 나눠졌습니다, 이후 조현준 회장이 섬유 등 전통사업 영역에서 경영을 했고 조현상 부회장은 산업용 소재 부문에서 사실상 독자적으로 경영을 이어왔습니다.  

 

지난 2월 이사회에서 효성그룹은 인적 분할을 통한 신규 지주회사 '㈜효성신설지주'(가칭. 효성첨단소재·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HIS) 등 6개 계열사)를 설립하는 분할 계획을 결의했습니다. 따라서 오는 6월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사 분할이 승인되면 7월1일자로 효성그룹 지배체제는 존속회사인 효성과 신설 법인인 효성신설지주로 완전 계열분리될 전망입니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이며 장례는 효성그룹장으로 5일간으로 치러집니다. 유족으로는 부인 송광자 여사, 장남인 조현준 회장과 차남 조현문 전 부사장, 삼남 조현상 부회장 등이 있습니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가 명예장례위원장을,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장례위원장을 맡았으며 영결식은 다음 달 2일 오전 8시 열릴 예정입니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은 "조 명예회장은 전경련 회장 재임 시절 '국민의 일자리를 늘려야 한다. 그것이 곧 우리 경제인들이 가야 할 길'이라고 말한 바 있다"며 ""대한민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었던 재계의 큰 어른을 떠나보내야 하는 슬픔과 허전함을 이루 표현할 길 없다"며 애도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논평에서 조 명예회장에 대해 "고인은 기술 중시 경영의 선구자로서 한국 섬유, 화학, 중공업 등 기간산업의 발전에 초석을 놓았다"며 "미국, 일본과의 민간 외교에도 적극 앞장서며 한국 경제의 지평을 넓히는 데 이바지했다"고 기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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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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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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