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DL이앤씨가 중소기업과 손을 잡고 세계 최초로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을 개발에 성공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화재가 발생하면 배터리 온도가 1000도 이상으로 급상승하는 ‘열 폭주’ 현상을 보이는데다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는 보호팩으로 덮여 있어 일반적인 소화 약제로는 진압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때문에 화재 진압에는 짧게는 1시간, 길게는 8시간까지 걸리곤 합니다.
DL이앤씨가 선보인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은 기존 방식과 달리 전기차 하부에 구멍을 낸 후 배터리팩에 직접 물을 분사해 화재를 진압하는 차별화한 방식입니다. 이 시스템은 화재를 자동으로 인지하고 진압을 지시하는 중앙 관제 시스템과 직접 화재를 진화하는 진압 장비로 구성됩니다.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은 현대자동차 성능테스트 및 방재시험연구원의 전기차 실물차량 화재시험을 통해 성능 검증을 완료했습니다. 리튬이온과 리튬인산철 등 전기차 배터리 종류에 관계 없이 10분이면 화재를 완전 진압할 수 있는 성능을 입증 받았습니다.
이 시스템은 소화 장치에서 레일을 통해 진압 장비를 화재 위치로 이동시키는 이동식 외에 주차구역 하부에 소화 장치를 매립하는 고정식과 소화전 형태로 보관할 수 있는 수동식 등 세 가지 형태로 개발했습니다.
DL이앤씨는 부산 소재 선박 기자재 전문 중소기업인 탱크테크와 이 시스템을 공동 개발했습니다. 선박 컨테이너 내부 화재 시 드릴로 구멍을 뚫고 불을 끄는 기술에서 착안, 건축물 주차장에서 전기차 화재 진압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함께 고안했습니다. 지난해 공동개발 업무협약 체결 후 신기술을 개발하고 공동 특허 출원 등을 통해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DL이앤씨는 ‘e편한세상’ 아파트 현장에 시스템의 시범 적용을 검토 중입니다. 신축 아파트의 경우 내년부터 전기차 충전시설을 총 주차면수 대비 10% 이상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해 관련 수요가 급증할 전망입니다. 탱크테크는 앞서 현대차 생산공장과 일부 지역 소방서 등에 제품을 납품했습니다. 향후에는 국내외 아파트 및 일반 건축물, 관공서 등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최근 전기차 비중이 늘어난 만큼 화재에 대한 불안감도 한층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건물용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은 DL이앤씨와 탱크테크가 건축물 내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민한 끝에 탄생한 혁신 기술로, 전기차 화재에 대한 사회적인 불안감을 크게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