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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제일 비싼 K-사과…사과주스도 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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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24, 13:04:39

3월 사과값 88% 폭등..통계 작성 이래 최대
정부 1500억원 투입에도 가격 안정 요원
수입 과즙 쓰는 사과주스 "대체 수요 낮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천정부지로 치솟은 사과 값이 정부와 대형마트의 합심에도 좀처럼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애플레이션(사과로 인한 물가 상승) 현상에 수입산 과일 등 대체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사과를 활용한 사과주스 매출과 가격 인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일 국가·도시 통계 비교 사이트 넘베오에 따르면 주요 95개국 중 우리나라의 사과 값이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3월 26일 기준 한국의 사과 값은 1kg에 6.80달러(9163원)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한국보다 물가가 높은 미국(5.31달러), 일본(4.50달러), 싱가포르(4.21달러)보다도 비싼 수준입니다.

 

과일 값 인상 논란이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 사과 가격을 두고 국내에서 벌어지는 사태는 양상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단순히 사과 가격이 오르는 '금사과'를 넘어 체감물가 상승과 소비심리 위축까지 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와 업계는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4(2020년=100)로 1년 전보다 3.1% 오르며 두 달 연속 3%대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사과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88.2% 폭등하며 1980년 1월 통계 작성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에서는 이달 1일 기준 사과 후지 10kg(상품) 평균 도매가격이 9만2520원으로 1년 만에 114%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에서는 이미 1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한국은 검역절차와 농민 보호를 이유로 사과를 수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산 사과만 유통·판매되는데 지구 온난화 가속화로 국내 사과 재배지가 북상하면서 재배 가능 면적이 줄었고, 지난해에는 재해 및 병충해 피해로 생산량이 급감했습니다. 정부의 늦장 대응과 비효율적인 유통 구조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정부는 지난달부터 긴급 가격안정 자금 약 1500억원 투입하며 납품단가 및 할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도 특가 기획전을 열고 농·수·축산물 할인율을 최대 50%까지 끌어올리며 수급 안정에 동참하고 있으나 부족한 생산량에 지난해 가을 수확한 저장 물량마저 빠르게 줄고 있습니다.

 

잇따른 사과 값 인상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사과로 만드는 사과주스 가격마저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사과의 대체제 성격으로 사과주스 수요가 일부 상승할 수는 있지만 뚜렷한 매출 증가 및 가격 인상으로까진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국내 사과주스 제조업체들은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하거나 국내산과 혼용해 제조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과수원 사과), 매일유업(피크닉 사과), 롯데칠성음료(델몬트 사과드링크), 웅진식품(자연은 사과100) 제품은 모두 칠레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합니다. 

 

해태htb(아침에사과)는 이전부터 중국산 사과농축과즙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주로 활용하는 제조사들에게 국내 사과 가격 인상 자체가 사과주스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우유(아침에주스 미니사과)의 경우 사과농축과즙 20% 중 국산 사과과즙이 100% 들어갑니다. 다만 서울우유는 사과 농가와 계약을 맺을 때 고정단가를 적용해 거래한다는 점에서 최근의 가격 인상이 당장의 영향은 주지 않을 전망입니다.

 

해태htb를 자회사로 둔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사과 값이 많이 올라서 과일 구하기가 힘들어진 부분은 있지만 사과나 배 가격 인상으로 갈아만든 배나 사과 관련 음료가 더 잘 팔리는 것까지는 잘 모르겠다"며 "가격 인상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도 과일음료 판매량이 증가하긴 했지만 미미한 수준입니다. 이마트는 올해 1~3월 과일주스 판매량이 전년 대비 2.4%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롯데마트는 1월 1일~3월 24일 과일음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으나 프로모션 강화 효과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과일주스 시장의 부진과도 관련돼 있습니다. MZ세대의 부상과 코로나19를 거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식품 트렌드로 반영됐습니다. 지난해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는 4000~5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처음처럼 새로는 업계 제로슈거 열풍을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었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필수 영양성분이 적고 당 함량이 높은 주스 시장은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과채음료 시장 규모는 1조437억원으로 2018년보다 약 14% 줄었습니다. 2025년 1조127억원, 2027년에는 9754억원까지 떨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원재료 값이 부담되는 건 맞지만 당장의 가격 조정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은 국내만의 문제가 아닌 글로벌 이슈라는 점에서 장기적으로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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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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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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