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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제일 비싼 K-사과…사과주스도 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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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24, 13:04:39

3월 사과값 88% 폭등..통계 작성 이래 최대
정부 1500억원 투입에도 가격 안정 요원
수입 과즙 쓰는 사과주스 "대체 수요 낮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천정부지로 치솟은 사과 값이 정부와 대형마트의 합심에도 좀처럼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애플레이션(사과로 인한 물가 상승) 현상에 수입산 과일 등 대체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사과를 활용한 사과주스 매출과 가격 인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일 국가·도시 통계 비교 사이트 넘베오에 따르면 주요 95개국 중 우리나라의 사과 값이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3월 26일 기준 한국의 사과 값은 1kg에 6.80달러(9163원)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한국보다 물가가 높은 미국(5.31달러), 일본(4.50달러), 싱가포르(4.21달러)보다도 비싼 수준입니다.

 

과일 값 인상 논란이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 사과 가격을 두고 국내에서 벌어지는 사태는 양상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단순히 사과 가격이 오르는 '금사과'를 넘어 체감물가 상승과 소비심리 위축까지 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와 업계는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4(2020년=100)로 1년 전보다 3.1% 오르며 두 달 연속 3%대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사과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88.2% 폭등하며 1980년 1월 통계 작성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에서는 이달 1일 기준 사과 후지 10kg(상품) 평균 도매가격이 9만2520원으로 1년 만에 114%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에서는 이미 1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한국은 검역절차와 농민 보호를 이유로 사과를 수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산 사과만 유통·판매되는데 지구 온난화 가속화로 국내 사과 재배지가 북상하면서 재배 가능 면적이 줄었고, 지난해에는 재해 및 병충해 피해로 생산량이 급감했습니다. 정부의 늦장 대응과 비효율적인 유통 구조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정부는 지난달부터 긴급 가격안정 자금 약 1500억원 투입하며 납품단가 및 할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도 특가 기획전을 열고 농·수·축산물 할인율을 최대 50%까지 끌어올리며 수급 안정에 동참하고 있으나 부족한 생산량에 지난해 가을 수확한 저장 물량마저 빠르게 줄고 있습니다.

 

잇따른 사과 값 인상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사과로 만드는 사과주스 가격마저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사과의 대체제 성격으로 사과주스 수요가 일부 상승할 수는 있지만 뚜렷한 매출 증가 및 가격 인상으로까진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국내 사과주스 제조업체들은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하거나 국내산과 혼용해 제조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과수원 사과), 매일유업(피크닉 사과), 롯데칠성음료(델몬트 사과드링크), 웅진식품(자연은 사과100) 제품은 모두 칠레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합니다. 

 

해태htb(아침에사과)는 이전부터 중국산 사과농축과즙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주로 활용하는 제조사들에게 국내 사과 가격 인상 자체가 사과주스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우유(아침에주스 미니사과)의 경우 사과농축과즙 20% 중 국산 사과과즙이 100% 들어갑니다. 다만 서울우유는 사과 농가와 계약을 맺을 때 고정단가를 적용해 거래한다는 점에서 최근의 가격 인상이 당장의 영향은 주지 않을 전망입니다.

 

해태htb를 자회사로 둔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사과 값이 많이 올라서 과일 구하기가 힘들어진 부분은 있지만 사과나 배 가격 인상으로 갈아만든 배나 사과 관련 음료가 더 잘 팔리는 것까지는 잘 모르겠다"며 "가격 인상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도 과일음료 판매량이 증가하긴 했지만 미미한 수준입니다. 이마트는 올해 1~3월 과일주스 판매량이 전년 대비 2.4%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롯데마트는 1월 1일~3월 24일 과일음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으나 프로모션 강화 효과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과일주스 시장의 부진과도 관련돼 있습니다. MZ세대의 부상과 코로나19를 거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식품 트렌드로 반영됐습니다. 지난해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는 4000~5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처음처럼 새로는 업계 제로슈거 열풍을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었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필수 영양성분이 적고 당 함량이 높은 주스 시장은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과채음료 시장 규모는 1조437억원으로 2018년보다 약 14% 줄었습니다. 2025년 1조127억원, 2027년에는 9754억원까지 떨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원재료 값이 부담되는 건 맞지만 당장의 가격 조정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은 국내만의 문제가 아닌 글로벌 이슈라는 점에서 장기적으로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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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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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2500억원 자사주 소각 결정…주주가치 제고 차원

LG, 2500억원 자사주 소각 결정…주주가치 제고 차원

2025.08.28 14:49: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003550]가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 취득한 자기주식 보통주 가운데 302만9580주를 소각 결정했다고 28일 공시했습니다. 소각 예정금액은 보통주 자기주식의 주당 평균취득단가 약 8만2520원 기준 약 2500억원이며 전체 발행한 보통주 주식 수의 1.93%에 해당되는 수량입니다. 소각 예정일은 9월4일입니다.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기 취득한 자사주를 영구적으로 없애는 것으로 발행 주식 수를 줄여 주당순이익(EPS)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배당과 함께 대표적인 주주환원 정책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앞서 LG는 LX 홀딩스와의 분할과정에서 단주로 취득한 보통주 4만9828주, 우선주 1만421주 등 총 6만249주의 자사주도 지난 4월29일 소각을 완료했습니다. LG는 이번 소각 이후 잔여 자기주식 보통주 302만9581주도 2026년 내에 전량 소각할 계획입니다. 이날 LG는 보통주와 우선주 각각 1주당 1000원의 중간배당 실시를 결정했습니다. 배당 기준일은 9월12일, 지급예정일은 9월26일로 중간배당금 총액은 약 1542억원입니다. LG는 지난해 배당성향 상향, 중간배당 도입 등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의 경우 하한선을 별도 조정 기준 당기순이익의 50%에서 60% 이상으로 높였습니다. 실제 올해 초 LG는 당기순이익 감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와 동일하게 보통주 1주당 3100원, 우선주 1주당 315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했으며 배당성향은 76%였습니다. 안정적인 경영권 유지와 수익구조 제고를 위한 자회사 지분 매입도 완료했습니다. LG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LG전자와 LG화학 주식 총 5000억원 규모를 매입했으며 이를 통해 LG의 LG화학 지분율은 30.06%에서 31.52%로, LG전자 지분율은 30.47%에서 31.76%로 높아졌습니다. 자회사 지분이 높아지면 배당 수익이 늘어나고 이는 다시 ㈜LG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LG는 연결 기준 자기자본이익률(ROE)를 2027년까지 8~10% 수준으로 높여 나갈 방침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은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기업이 자기 자본을 통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입니다. 이를 위해 LG는 그룹의 미래 먹거리로 점찍은 ABC(AI·바이오·클린테크) 분야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 투자하며 LG의 미래 가치를 높여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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