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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제일 비싼 K-사과…사과주스도 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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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24, 13:04:39

3월 사과값 88% 폭등..통계 작성 이래 최대
정부 1500억원 투입에도 가격 안정 요원
수입 과즙 쓰는 사과주스 "대체 수요 낮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천정부지로 치솟은 사과 값이 정부와 대형마트의 합심에도 좀처럼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애플레이션(사과로 인한 물가 상승) 현상에 수입산 과일 등 대체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사과를 활용한 사과주스 매출과 가격 인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일 국가·도시 통계 비교 사이트 넘베오에 따르면 주요 95개국 중 우리나라의 사과 값이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3월 26일 기준 한국의 사과 값은 1kg에 6.80달러(9163원)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한국보다 물가가 높은 미국(5.31달러), 일본(4.50달러), 싱가포르(4.21달러)보다도 비싼 수준입니다.

 

과일 값 인상 논란이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 사과 가격을 두고 국내에서 벌어지는 사태는 양상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단순히 사과 가격이 오르는 '금사과'를 넘어 체감물가 상승과 소비심리 위축까지 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와 업계는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4(2020년=100)로 1년 전보다 3.1% 오르며 두 달 연속 3%대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사과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88.2% 폭등하며 1980년 1월 통계 작성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에서는 이달 1일 기준 사과 후지 10kg(상품) 평균 도매가격이 9만2520원으로 1년 만에 114%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에서는 이미 1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한국은 검역절차와 농민 보호를 이유로 사과를 수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산 사과만 유통·판매되는데 지구 온난화 가속화로 국내 사과 재배지가 북상하면서 재배 가능 면적이 줄었고, 지난해에는 재해 및 병충해 피해로 생산량이 급감했습니다. 정부의 늦장 대응과 비효율적인 유통 구조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정부는 지난달부터 긴급 가격안정 자금 약 1500억원 투입하며 납품단가 및 할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도 특가 기획전을 열고 농·수·축산물 할인율을 최대 50%까지 끌어올리며 수급 안정에 동참하고 있으나 부족한 생산량에 지난해 가을 수확한 저장 물량마저 빠르게 줄고 있습니다.

 

잇따른 사과 값 인상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사과로 만드는 사과주스 가격마저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사과의 대체제 성격으로 사과주스 수요가 일부 상승할 수는 있지만 뚜렷한 매출 증가 및 가격 인상으로까진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국내 사과주스 제조업체들은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하거나 국내산과 혼용해 제조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과수원 사과), 매일유업(피크닉 사과), 롯데칠성음료(델몬트 사과드링크), 웅진식품(자연은 사과100) 제품은 모두 칠레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합니다. 

 

해태htb(아침에사과)는 이전부터 중국산 사과농축과즙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주로 활용하는 제조사들에게 국내 사과 가격 인상 자체가 사과주스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우유(아침에주스 미니사과)의 경우 사과농축과즙 20% 중 국산 사과과즙이 100% 들어갑니다. 다만 서울우유는 사과 농가와 계약을 맺을 때 고정단가를 적용해 거래한다는 점에서 최근의 가격 인상이 당장의 영향은 주지 않을 전망입니다.

 

해태htb를 자회사로 둔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사과 값이 많이 올라서 과일 구하기가 힘들어진 부분은 있지만 사과나 배 가격 인상으로 갈아만든 배나 사과 관련 음료가 더 잘 팔리는 것까지는 잘 모르겠다"며 "가격 인상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도 과일음료 판매량이 증가하긴 했지만 미미한 수준입니다. 이마트는 올해 1~3월 과일주스 판매량이 전년 대비 2.4%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롯데마트는 1월 1일~3월 24일 과일음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으나 프로모션 강화 효과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과일주스 시장의 부진과도 관련돼 있습니다. MZ세대의 부상과 코로나19를 거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식품 트렌드로 반영됐습니다. 지난해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는 4000~5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처음처럼 새로는 업계 제로슈거 열풍을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었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필수 영양성분이 적고 당 함량이 높은 주스 시장은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과채음료 시장 규모는 1조437억원으로 2018년보다 약 14% 줄었습니다. 2025년 1조127억원, 2027년에는 9754억원까지 떨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원재료 값이 부담되는 건 맞지만 당장의 가격 조정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은 국내만의 문제가 아닌 글로벌 이슈라는 점에서 장기적으로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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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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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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