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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해성티피씨 ②정관·사명까지 바꿨는데…믿었던 투자자들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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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5, 2024, 11:04:20

잔금 미지급으로 M&A 계약 해지.."새 인수주체 계획 없어"
유증·CB 등 대규모 자금조달도 무산될 듯
신사업 장밋빛 기대→불성실공시법인 우려 전락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인공지능(AI), 로봇 등의 신사업을 앞세워 추진했던 인수합병(M&A)이 수포로 돌아가면서 해성티피씨 주주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호재 발표 전부터 이상 급등했던 주가는 최근 악재로 인해 졸지에 반토막이 났다. M&A 추진과 함께 발표했던 대규모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도 향후 철회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불성실 공시로 인한 패널티를 부여받을 가능성이 높아졌고, 현재 새로운 인수 주체는 찾지 못한 상태다.

 

14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경영권 변경을 앞두고 최근 사명 및 정관 변경에 나선 해성티피씨의 M&A가 불발됐다. 자금 납입일을 두 차례 연기한 끝에 인수자 측이 결국 대금을 납입하지 않으며 계약이 해지된 것. 계약과 연동된 200억원 규모 유증과 CB 발행도 향후 철회될 전망이다.

 

그린월드 등 인수자 측은 당초 잔금 329억원을 지난달 7일 납입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이후 납입일을 22일과 1일로 두 차례 연기했다. 그 사이 슬로운테크코리아가 체결한 계약 지위를 지율홀딩스가 이어받는 등 FI(재무적 투자자) 구성이 일부 변경되기도 했다.

 

해성티피씨 최대주주인 티피씨글로벌 관계자는 "SI(전략적 투자자)와 FI 구분할 것 없이 다 빠진 것"이라며 "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이유는 매수인 측만 안다"고 말했다. 새로운 인수 주체를 찾을 것이냐는 질문에는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오는 16일로 예정됐던 200억원 규모 유증과 CB 발행도 철회될 전망이다. 해성티피씨는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이 해제될 경우 유증과 사채 발행은 취소될 수 있다고 공시했다.

 

이에 불성실공시법인에 지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금융당국은 공시 철회, 공시 번복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검토에 나선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공시가 번복되면 불성실 사유가 발생한 것이기에 검토에 나선다"고 말했다.

 

 

해성티피씨는 M&A 과정에서 전 육군참모총장을 영입 인사로 내세우고 해성에어로스페이스로 사명 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방산, 로봇, 인공지능 관련 사업목적을 정관에 추가하는 등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이는 주가에 반영되며 지난해 말 7000원대였던 주가가 올 들어 2만원 부근까지 치솟기도 했다. 하지만 M&A가 불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기 전부터 대규모 물량이 쏟아지며 하한가를 찍는 등 불안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정관과 사명 변경까지 이뤄졌지만 회사 측은 신사업에 대한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M&A 불발로 그간 제시했던 청사진이 모두 공수표로 돌아간 양상이다. 티피씨글로벌 관계자는 "기존에 하던 감속기 사업을 이어가게 될 것"이라며 "로봇 신사업은 열외로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계약을 주관한 그린월드 관계자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해성티피씨가 최근 제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이 회사의 소액주주는 1만2583명에 달한다. 다만 M&A 이슈로 올 들어 급격히 확대된 주가 변동성과 급증한 거래대금을 감안하면 피해자 수는 이를 훌쩍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애초부터 이번 M&A는 정체가 불투명한 투자 주체 등의 이유로 의혹이 일었다. FI 일부가 실제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 사실상 유령법인으로 밝혀졌고, 한 법인은 공유오피스 임대료조차 미납 중인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승강기용 감속기 제조업을 주력으로 하는 해성티피씨는 5년 넘게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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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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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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