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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해성티피씨 ②정관·사명까지 바꿨는데…믿었던 투자자들 ‘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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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5, 2024, 11:04:20

잔금 미지급으로 M&A 계약 해지.."새 인수주체 계획 없어"
유증·CB 등 대규모 자금조달도 무산될 듯
신사업 장밋빛 기대→불성실공시법인 우려 전락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인공지능(AI), 로봇 등의 신사업을 앞세워 추진했던 인수합병(M&A)이 수포로 돌아가면서 해성티피씨 주주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호재 발표 전부터 이상 급등했던 주가는 최근 악재로 인해 졸지에 반토막이 났다. M&A 추진과 함께 발표했던 대규모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도 향후 철회될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불성실 공시로 인한 패널티를 부여받을 가능성이 높아졌고, 현재 새로운 인수 주체는 찾지 못한 상태다.

 

14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경영권 변경을 앞두고 최근 사명 및 정관 변경에 나선 해성티피씨의 M&A가 불발됐다. 자금 납입일을 두 차례 연기한 끝에 인수자 측이 결국 대금을 납입하지 않으며 계약이 해지된 것. 계약과 연동된 200억원 규모 유증과 CB 발행도 향후 철회될 전망이다.

 

그린월드 등 인수자 측은 당초 잔금 329억원을 지난달 7일 납입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이후 납입일을 22일과 1일로 두 차례 연기했다. 그 사이 슬로운테크코리아가 체결한 계약 지위를 지율홀딩스가 이어받는 등 FI(재무적 투자자) 구성이 일부 변경되기도 했다.

 

해성티피씨 최대주주인 티피씨글로벌 관계자는 "SI(전략적 투자자)와 FI 구분할 것 없이 다 빠진 것"이라며 "계약이 이뤄지지 않은 이유는 매수인 측만 안다"고 말했다. 새로운 인수 주체를 찾을 것이냐는 질문에는 "계획이 없다"고 답했다.

 

오는 16일로 예정됐던 200억원 규모 유증과 CB 발행도 철회될 전망이다. 해성티피씨는 최대주주 변경을 수반하는 주식양수도계약이 해제될 경우 유증과 사채 발행은 취소될 수 있다고 공시했다.

 

이에 불성실공시법인에 지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금융당국은 공시 철회, 공시 번복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검토에 나선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공시가 번복되면 불성실 사유가 발생한 것이기에 검토에 나선다"고 말했다.

 

 

해성티피씨는 M&A 과정에서 전 육군참모총장을 영입 인사로 내세우고 해성에어로스페이스로 사명 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방산, 로봇, 인공지능 관련 사업목적을 정관에 추가하는 등 신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높였다. 이는 주가에 반영되며 지난해 말 7000원대였던 주가가 올 들어 2만원 부근까지 치솟기도 했다. 하지만 M&A가 불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기 전부터 대규모 물량이 쏟아지며 하한가를 찍는 등 불안한 움직임을 보여왔다.

 

정관과 사명 변경까지 이뤄졌지만 회사 측은 신사업에 대한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M&A 불발로 그간 제시했던 청사진이 모두 공수표로 돌아간 양상이다. 티피씨글로벌 관계자는 "기존에 하던 감속기 사업을 이어가게 될 것"이라며 "로봇 신사업은 열외로 생각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계약을 주관한 그린월드 관계자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닿지 않았다.

 

해성티피씨가 최근 제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이 회사의 소액주주는 1만2583명에 달한다. 다만 M&A 이슈로 올 들어 급격히 확대된 주가 변동성과 급증한 거래대금을 감안하면 피해자 수는 이를 훌쩍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애초부터 이번 M&A는 정체가 불투명한 투자 주체 등의 이유로 의혹이 일었다. FI 일부가 실제 영업활동을 하지 않는 사실상 유령법인으로 밝혀졌고, 한 법인은 공유오피스 임대료조차 미납 중인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승강기용 감속기 제조업을 주력으로 하는 해성티피씨는 5년 넘게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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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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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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