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롯데월드타워와 몰에서 ‘포켓몬 타운 2024 위드 롯데’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는 롯데지주, 롯데물산, 롯데GRS, 롯데백화점 등 10개 계열사가 참여해 그룹 차원으로 진행하는 첫 번째 콘텐츠 비즈니스 프로젝트입니다.
행사 기간 서울 잠실 석촌호수에 라프라스와 피카츄 대형 아트벌룬을 전시합니다. 롯데월드타워 아레나 잔디광장에는 포켓몬 관련 미니게임과 퍼레이드 이벤트를 마련하는 등 잠실 일대를 포켓몬 콘텐츠로 꾸밀 예정입니다. 포켓몬스터는 지난 27년 간 세계적인 인기를 누려온 콘텐츠 IP(지적 재산권)입니다.
롯데웰푸드, 롯데칠성음료, 롯데GRS, 호텔롯데에서도 다양한 포켓몬 IP를 활용한 라이선스 상품을 단독 출시합니다. 롯데컬처웍스와 롯데콘서트홀에서는 포켓몬 25주년 기념 애니메이션 영화 <포켓몬스터: 성도지방 이야기, 최종장>의 극장 개봉과 포켓몬 애니메이션 콘서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비즈니스는 IP와 연계된 상품 및 서비스, 공간을 기획해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롯데는 롯데웰푸드의 가나초콜릿하우스, 롯데백화점의 크리스마스마켓 등 계열사별 다양한 콘텐츠 IP를 보유 중입니다. 롯데는 롯데지주 내에 전담 조직을 꾸리고 콘텐츠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콘텐츠 비즈니스를 논의하는 자리에 참석해 "전 세계 유수 콘텐츠 IP 기업들과 협업하며 콘텐츠 비즈니스를 강화해달라"며 "롯데의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중장기 지속 가능한 모델 개발에 힘써 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콘텐츠 IP 소유 기업 입장에서는 롯데와 협업을 통해 수익 다변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식품, 유통, 문화, 서비스 등 롯데의 폭 넓은 사업을 기반으로 캐릭터 협업 식음료 상품, 팝업스토어, 공연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걸친 통합 마케팅전략이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롯데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 창의적인 콘텐츠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롭고 이로운 가치가 담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식품,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고객 접점 채널을 갖고 있는 롯데만의 강점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콘텐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