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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엠앤에스 “공모 자금으로 재무 개선부터…증자 계획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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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1, 2024, 17:04:34

이영진 대표, 코스닥 입성 앞두고 사업 비전 발표
공모자금 358억 중 296억 채무 상환 사용
올해 매출 3487억·영업익 326억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이차전지 믹싱 장비 전문기업 제일엠앤에스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밝혔다.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 대부분을 채무 상환에 사용하며 재무 구조 개선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최충규 재무이사(CFO)는 11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재무구조 개선 때문에 차입금 상환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자금 조달을 새로운 조건으로 받을 수 있도록 재무 상황 개선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시적으로 예측하고 있는 구간 내에서 증자 계획은 현재 없다"고 덧붙였다.

 

제일엠앤에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의 상당 부분을 채무 상환 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공모가 하단금액 기준으로 확보한 약 358억원의 공모자금 중 296억원 가량을 장단기차임금 상환에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공모 자금 대다수를 채무 상환에 투입하는 이유는 높은 부채비율 때문이다. 제일엠앤에스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기준 345.7%로 업종 평균 101.4% 대비 높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최 이사는 "계약금 일부를 선수금으로 받는 장비업종의 특성상 계약 잔고가 증가하면 부채가 늘어나는 형태"라면서 "고객사 포트폴리오가 건전해서 견뎌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981년 제일기공으로 시작한 제일엠앤에스는 믹싱 장비 전문 기업이다. 식품과 제약, 이차전지 등의 장비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블레이드 설계 역량 ▲모든 형태 소재를 혼합할 수 있는 기술력 ▲종합 엔지니어링 솔루션 역량을 활용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일엠앤에스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32억원, 18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2%에 그쳤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연결 영업이익률도 각각 1.1%, 3.2%로 집계됐다. 최 이사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수주 규모에 맞는 시설적인 인프라와 인적 자원을 갖추다보니 영업이익률이 낮게 형성됐다"고 해명했다.

 

회사 측은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487억원, 326억원으로 영업이익률 9%대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수주 잔고는 전년 대비 155% 늘어난 3033억원을 기록했다.  확보된 수주의 순차적인 인식 및 신규 수주 확보를 통해 본격적인 매출 실현을 이룰 것이라는 설명이다. 내년도 영업이익률을 묻는 질문에 최 이사는 "올해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다시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소재와 공정 특성에 부합하는 고객사별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고 동시에 고객사의 해외 증설에 따른 인증을 선제적으로 확보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이차전지 소재, 공정 기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행 연구와 투자 계획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진 제일엠앤에스 대표는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는 믹싱 공정 스펙트럼과 고객사군을 확보하고 있다"며 "연구개발을 통해 믹싱 장비의 적용 범위 및 신규 사업군을 확대해 에너지 산업 전반에서 믹싱 장비의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일엠앤에스는 이번 상장에서 신주 24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 예정가는 1만5000~1만8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360~432억원이다. 수요예측은 4월 5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진행되고 4월 18일부터 19일까지는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4월 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상장 주관사는 KB증권이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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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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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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