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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쎄트렉아이, ‘군집 위성+관측 데이터’ 중심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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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24, 07:05:00

군집 인공위성 관련 1000억원 규모 신규 계약 수주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T’ 발사 준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쎄트렉아이가 우주항공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외형 성장 가능성이 제기됐다. 군집 위성 신규 수주와 함께 자체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9년 설립된 쎄트렉아이는 지난 200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위성시스템 개발 및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쎄트렉아이가 신규 수주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4월 쎄트렉아이는 1013억원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상대방은 한화시스템으로 계약 품목은 군수장비 및 IT 서비스다.

 

한유건 KB증권 연구원은 "계약 규모를 고려하면 약 7~8기의 군집 인공위성으로 예상된다"며 "우주산업 특성상 위성 개발 및 제조까지 최소 2~3년 소요되는데, 다수의 인공위성을 대상으로 계약 기간 4년은 상대적으로 짧은 축에 속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진행률에 따르면 이번 신규 수주 건의 2024년 매출 인식은 약 400억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배성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계약 기간은 규모 대비 짧은 편이며 올해 매출 인식률도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를 포함한 올해 신규 수주 금액은 2000억원 이상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의 확장도 예상된다. SIIS(위성영상판매)와 SIA(위성영상 딥러닝 분석) 관련 자회사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쎄트렉아이는 EO(지구 관찰) 사업을 위해 자체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티(SpaceEye-T) 총 4기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

 

배성조 연구원은 "첫 발사는 내년도 1분기로 예상되며, 2027년까지 후속 위성 3기를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SIIS는 자체 위성을 통한 고해상도 영상 확보를 통해 아리랑 위성 발사 지연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SIA 또한 데이터 수급 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유건 연구원도 "뉴스페이스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궁극적으로 민간 위성 발사 수요는 매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며 "자체 위성 운영은 위성영상판매 및 분석 사업 영역의 적용 분야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하반기 해외 진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내 시장에 안착한 후 해외 민간 위성 운영자, 동유럽, 중동, 남미 군·정보기관 등 신규 고객사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SIIS는 국내 정부 기관뿐 아니라 외국 파트너사를 통한 고해상도 영상 수출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쎄트렉아이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1254억원, 44억원이다. 이중 위성사업 부문에서 11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SIIS와 SIA 부문은 각각 60억원, 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5% 늘어난 317억원이다. 영업손실은 35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작년에 반영된 법인세 환급액에 대한 세무 자문 수수료 약 30억원이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된 영향"이라고 말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쎄트렉아이의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을 각각 1759억원, 24억원으로 전망했고 KB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568억원, 61억원으로 추정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최대 수주잔고와 함께 누적 프로젝트 매출 인식률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한화 그룹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쎄트렉아이의 주가는 최근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 3만원 초반대를 유지하던 주가는 최근 5만원 초반대를 형성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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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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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삼성전자, 업계 최초로 TV·모니터에 AI 검색엔진 ‘퍼플렉시티’ 탑재

2025.10.22 09:48: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 '퍼플렉시티(Perplexity)'를 탑재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적용 모델은 2025년형 마이크로 RGB, Neo QLED, QLED, OLED, 더 프레임 프로, 더 프레임 TV와 2025년형 M7, M8, M9 모니터입니다. 퍼플렉시티는 AI 기반의 검색 엔진으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자료를 수집·분석해 심도 있는 답변과 추가 질문을 제안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 추천, 여행 계획 수립, 스포츠 경기 결과, 기업 실적 결과 분석 등 주제의 사용자 질문에 맞춰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TV와 모니터 화면의 앱스(Apps) 탭 또는 리모컨의 AI 버튼을 눌러 '비전 AI 컴패니언'을 실행한 뒤 퍼플렉시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퍼플렉시티가 탑재된 삼성 TV와 모니터 사용자들은 '퍼플렉시티 프로' 12개월 무료 구독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OS 업데이트를 통해 2023년형, 2024년형 TV와 모니터에도 퍼플렉시티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안희영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상무는 "업계 최초로 삼성 TV와 모니터에 퍼플렉시티를 탑재해 더욱 특별하고 개인화된 맞춤형 AI 스크린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퍼플렉시티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들이 대형 스크린을 더욱 새롭고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언 푸티(Ryan Foutty) 퍼플렉시티 사업개발 상무는 "우리의 사명은 기존 검색 방식에 혁신적인 AI 기반 인터페이스를 결합해 사용자의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이라며 "세계 1위 TV 브랜드인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삼성 기기 사용자들에게 퍼플렉시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에서 개인 맞춤형 AI인 '비전 AI 컴패니언(Vision AI Companion)'을 처음 공개한 이후, 글로벌 AI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을 2025년형 TV와 모니터에 탑재했으며 최근 퍼플렉시티까지 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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