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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쎄트렉아이, ‘군집 위성+관측 데이터’ 중심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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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24, 07:05:00

군집 인공위성 관련 1000억원 규모 신규 계약 수주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T’ 발사 준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쎄트렉아이가 우주항공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외형 성장 가능성이 제기됐다. 군집 위성 신규 수주와 함께 자체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9년 설립된 쎄트렉아이는 지난 200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위성시스템 개발 및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쎄트렉아이가 신규 수주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4월 쎄트렉아이는 1013억원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상대방은 한화시스템으로 계약 품목은 군수장비 및 IT 서비스다.

 

한유건 KB증권 연구원은 "계약 규모를 고려하면 약 7~8기의 군집 인공위성으로 예상된다"며 "우주산업 특성상 위성 개발 및 제조까지 최소 2~3년 소요되는데, 다수의 인공위성을 대상으로 계약 기간 4년은 상대적으로 짧은 축에 속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진행률에 따르면 이번 신규 수주 건의 2024년 매출 인식은 약 400억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배성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계약 기간은 규모 대비 짧은 편이며 올해 매출 인식률도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를 포함한 올해 신규 수주 금액은 2000억원 이상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의 확장도 예상된다. SIIS(위성영상판매)와 SIA(위성영상 딥러닝 분석) 관련 자회사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쎄트렉아이는 EO(지구 관찰) 사업을 위해 자체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티(SpaceEye-T) 총 4기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

 

배성조 연구원은 "첫 발사는 내년도 1분기로 예상되며, 2027년까지 후속 위성 3기를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SIIS는 자체 위성을 통한 고해상도 영상 확보를 통해 아리랑 위성 발사 지연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SIA 또한 데이터 수급 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유건 연구원도 "뉴스페이스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궁극적으로 민간 위성 발사 수요는 매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며 "자체 위성 운영은 위성영상판매 및 분석 사업 영역의 적용 분야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하반기 해외 진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내 시장에 안착한 후 해외 민간 위성 운영자, 동유럽, 중동, 남미 군·정보기관 등 신규 고객사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SIIS는 국내 정부 기관뿐 아니라 외국 파트너사를 통한 고해상도 영상 수출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쎄트렉아이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1254억원, 44억원이다. 이중 위성사업 부문에서 11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SIIS와 SIA 부문은 각각 60억원, 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5% 늘어난 317억원이다. 영업손실은 35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작년에 반영된 법인세 환급액에 대한 세무 자문 수수료 약 30억원이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된 영향"이라고 말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쎄트렉아이의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을 각각 1759억원, 24억원으로 전망했고 KB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568억원, 61억원으로 추정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최대 수주잔고와 함께 누적 프로젝트 매출 인식률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한화 그룹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쎄트렉아이의 주가는 최근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 3만원 초반대를 유지하던 주가는 최근 5만원 초반대를 형성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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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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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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