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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병우 DGB금융 회장 “성과달성엔 낙관론·내부통제엔 비관론…2개축 양립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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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May 18, 2024, 12:05:24

창립 13주년 기념식에서 '균형' 강조
대구 본점 금융사로 '지역상생' 방점
전국영업 범위확장 한단계 도약해야
디지털금융 혁신하는 '시중금융그룹'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11년 5월17일 설립된 DGB금융지주가 창립 13주년을 맞았습니다.

 

공교롭게도 올해 창립기념일 하루 전인 이달 16일 핵심자회사 DGB대구은행이 지방은행에서 '시중은행'으로 전환하는 은행업 인가를 받았습니다.

 

황병우 DGB금융지주 회장 겸 대구은행장은 지방(대구)에 본점을 둔 '시중금융그룹'으로 지역상생, 디지털혁신, 전국 고객을 향한 도약을 새로운 경영키워드로 제시했습니다.


18일 DGB금융에 따르면 전날 DGB대구은행 제2본점에서 황병우 회장과 계열사 대표이사, 지주·은행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13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황병우 회장은 기념사에서 "희망으로 맞이하는 창립일에 시중금융그룹이라는 기존과 다른 정체성을 갖고 새롭게 태어났다"며 "오랜기간 다져놓은 지역기반을 바탕으로 전국을 대상으로 범위를 확장하는 티핑포인트를 맞이한 만큼 그룹 발전방향을 잘 설정해 새로운 도약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새 경영방침으로는 ▲전국 고객 대상 온오프라인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과 그룹 시너지를 통한 '도약' ▲디지털전환과 신사업을 통해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 ▲ESG·준법·윤리경영을 통해 고객신뢰를 확보하는 '상생'을 내놓았습니다.


황병우 회장은 성과달성과 내부통제의 균형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황병우 회장은 "경영목표 달성에는 해낼 수 있다는 낙관론자 관점의 진취적 자세가 필요하고, 내부통제에선 비관론자 관점으로 물샐틈없이 사고를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두개 축 모두 튼튼히 양립할 때 흔들리지 않는 공고한 경영관리체계를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황병우 회장은 기업문화와 관련해선 "과거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건 주인의식과 실용적 사고, 디지털 사고"라며 "실용적 사고에 기초해 업무를 재설계하고 금융 본질에 충실한 상품·서비스를 제공해야 고객만족과 성과창출이 가능하다"고 제언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의 틀을 벗어나 디지털·핀테크기업 수준으로 문화와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창립 13주년 기념식은 대구에 본점을 둔 금융회사로서 지역에 뿌리를 두고 함께 성장하는 의미를 되새기고자 '지역과 상생하는 DGB'로 콘셉트를 설정했습니다. 기념식 비용절감과 지역사회 환원을 내걸어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후원금으로 2억원을 전달했습니다.

 


DGB금융그룹은 창립 13주년을 기념하고 성과문화 확산을 장려하고자 '더 디그니티(The DIGNITY)상을 신설했습니다.


대상은 수도권 진출 한계 극복을 통한 자산성장 달성, 대내외 그룹 이미지 제고에 기여한 DGB대구은행 박진호 반월공단금융센터장이 차지했습니다. 또 그룹의 지속발전과 성과향상에 공로가 있는 임직원 28명을 포상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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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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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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