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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베트남에서 ‘진로 대중화’ 선포…“맥주와 어깨 나란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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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8, 2024, 09:06:00

베트남 하노이에서 소주 세계화 이은 새 글로벌 비전 제시
2030년 수출 5000억원 목표..레귤러 유입 필요
2026년 베트남 공장 완공 시 아시아 물량 확대

 

베트남 하노이=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창립 100주년 하이트진로가 새 글로벌 비전 '진로의 대중화'를 선포했습니다. 맞춤 유통 전략을 강화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해 하이트진로의 시초인 진로소주(참이슬)를 글로벌 주류시장에서 맥주·위스키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목표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9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30년까지 진로의 대중화를 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단순히 전 세계에 소주 접근성을 확대하는 측면을 넘어, 세계인 일상에 함께 하는 글로벌 주류 카테고리 중 하나로 성장시킨다는 게 '진로 대중화'의 핵심입니다.

 

앞서 하이트진로는 2016년 '소주 세계화'를 선언한 이후 과일소주와 일반(레귤러)소주를 앞세워 투트랙 전략을 실행했습니다. 높아진 한류 인기에 한국 미디어를 통해 소주를 접하고 시도하는 글로벌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참이슬 판매가 늘면서 지난해 글로벌 소주 시장은 2017년 대비 2.5배 성장했습니다.

 

현지화 마케팅으로 현지인 음용 비율도 높아졌습니다. 하이트진로 자체 조사에 따르면 소주를 수출하는 주요 국가 7개국의 현지화 평균 비율(현지인이 소주를 구매한 비율)은 2016년 23%에서 2022년 81%로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같은 기간 필리핀이 약 18%에서 약 80%로, 영국은 16%에서 77%로 올랐습니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 전무는 "소주를 코리안 보드카라고 설명해야 이해가 빨랐던 시절, 2016년 이곳 베트남에서 소주를 세계화시키겠다고 선포했다"며 "이제 참이슬은 대한민국 대표 주류 기업으로서 개척차 정신으로 대한민국 소주를 넘어서 세계인의 소주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소주 세계화의 성과를 토대로 글로벌 비전 2030 달성을 위한 중단기 해외 사업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먼저 해외 과일 소주 성장세에 맞춰 꾸준한 신제품 출시로 글로벌 신규 소비자를 유입하고자 합니다. 국가별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출시와 함께 '녹색병 소주' 알리기에 집중합니다.

 

 

유통 전략은 성장성 있는 거점 국가를 선발해 우선 공략할 방침입니다. 2017년 8개국이었던 우선 공략 국가(전략국가)는 17개국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들 국가를 중심으로 현재 86개국에 소주를 공식 수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모든 국가에 한국 소주 제품을 판매하는 게 회사의 최종 목표입니다.

 

엔데믹에 돌입함에 따라 유흥(온) 채널 마케팅에 박차를 가합니다. 지난해 영국 햄버거 브랜드 '어니스트버거'와 협업하는 등 로컬 프렌차이즈 계약을 통해 현지 인기 업소와 전략적 제휴 활동을 전개합니다. 향후 지역 내 주요 유흥 상권을 선별하고 현지 MZ세대에 인기 있는 거점업소 마케팅을 강화합니다.

 

황 전무는 "유흥채널 입점을 해야만 가정 채널에 입점한 제품 판매량과 회전 주기가 빨라진다"며 "유흥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좀 더 쉽게 알리고 브랜드 소비를 촉진해야 가정 채널에 들어가는 하이트진로 소주 판매 회전도 올라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글로벌 이미지 강화를 위해 진로와 소비자의 접점을 확대합니다.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 소비자 특성을 고려해 참이슬 모델인 가수 아이유 광고와 맞춤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최근까지 베트남 타이빈성 페스티벌, 태국 K-콘서트, 영국 APE 등에 참가해 시음부스를 운영하며 진로를 홍보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2030년까지 진로 소주 현지화 비율을 90%까지 높이는 한편 소주 해외 매출로만 5000억원을 이룬다는 목표입니다. 올해 소주 해외 매출은 1585억원으로 6년 전보다 2.8배 증가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베트남에 지어질 하이트진로 첫 해외 생산기지가 수출량 확대에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됩니다.

 

베트남 공장은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 단지 내 8만2083㎡(2만5000평) 부지에 들어섭니다. 내년에 착공해 2026년 완공 시 하이트진로 소주 해외 판매량은 올해 1억8600만병에서 2030년 5억1000만병으로 약 3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일단 첫해 생산량 목표치를 100만상자로 설정했습니다.

 

 

소주 가격은 국가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우리나라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2000~3000원이면 구매할 수 있지만 싱가포르, 인도네시아는 전략국가임에도 한화로 약 2만원을 내야 합니다. 국가마다 세금 체계나 운반비 등 부차적인 요소에 따라 현지 판매가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설명했습니다.

 

황 전무는 "소주 가격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 초기 타겟(한국 거주 경험 있는 현지인)에게 판매하는 게 쉽지 않았다. 그래서 선입견이 없는 현지인을 대상으로 타겟을 조정했고 성과를 얻었다"며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만큼 가치가 있는 브랜드로 인지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이트진로는 '편하게 한 잔, 한 잔 후 가깝게'를 새 글로벌 태그라인으로 설정했습니다. 진로의 대중성을 전달해 술 이상의 인간관계 소통 수단으로 브랜드를 널리 알린다는 계획입니다. 진로가 22년째 세계 증류주 판매 1위인 만큼 증류주로서의 글로벌 입지는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다만 소주가 맥주, 위스키, 와인과 같은 메인스트림에 진입하려면 과일소주 만으로는 성장성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참이슬, 진로 같은 레귤러 소주로의 유입과 매출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2030년 소주 수출 5000억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일소주를 넘어 레귤러 소주로 안착이 필수적입니다.

 

황 전무는 "과일소주는 과일 인지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유입책으로 출시한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모든 소주의 해외 유입자를 레귤러화 시키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양한 트랙으로 과일 소주를 인지시킨 뒤 가정과 유흥채널을 통해서 판매를 활성화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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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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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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