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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모빌리티쇼] 르노코리아, ‘오로라 첫 모델’ 그랑 콜레오스 공개…“동급 최강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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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7, 2024, 15:06:08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월드프리미어 진행
‘매일을 함께하는 차’ DNA 바탕으로 독보적 SUV 완성
세련된 디자인과 최신 파워트레인으로 편의성·성능 높여
첫 ‘’조수석 디스플레이’ 적용해 탑승자 즐거움까지 고려

 

부산=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매일을 함께하는 차'라는 모토로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SUV 차량으로 개발했다"

 

르노코리아의 친환경차 개발 프로젝트인 '오로라'의 첫 번째 모델로 제시됐던 D세그먼트(중형) SUV가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이하 그랑 콜레오스)'라는 이름을 달고 세계 최초로 공개됐습니다.

 

르노코리아는 27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4 부산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그랑 콜레오스의 월드프리미어를 진행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가 미래 혁신 사업으로 추진 중인 오로라 프로젝트의 첫 번째 모델이자 르노의 플래그십급 SUV로 선보여졌습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의 첫 SUV인 클레오스의 성공 헤리티지를 이어가는 차원과 함께 '그랑'이라는 형용사를 붙여 최고 수준의 SUV라는 것을 강조하는 뜻으로 명명됐습니다.

 

발표에 나선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은 "'매일을 함께하는 차'라는 브랜드의 DNA를 바탕으로 강력하고 광범위한 글로벌 협력, 국내 연구진들의 휴먼 퍼스트 기술 구현을 위한 열정, 부산공장 및 협력업체들의 뛰어난 생산 노하우와 품질 경쟁력이 어우러져 독보적인 역할을 담당할 SUV가 탄생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최신 성능-세련된 디자인 등으로 '동급 최강' SUV 완성"

 

'그랑 콜레오스'는 최고급 수준의 SUV로 출시했다는 르노코리아의 설명에 걸맞게, 탑승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과 최신 엔진 탑재로 주행 성능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우선 4780mm의 차체 길이에 2820mm의 동급 최대 휠베이스로 설계했으며 320mm의 무릎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트렁크의 경우 뒷좌석 폴딩 시 최대 2034리터(가솔린 모델 기준)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60/40 분할이 가능한 뒷좌석 시트는 수동으로 각도를 2단계 조절(28도 및 33도)가능토록 제작됐습니다.

 

외관 디자인의 경우 전면부의 시그니처 패턴, 측면부의 벨트라인, 후면부의 로장주 엠블럼 등을 통해 개성적이면서도 세련미를 가미했습니다. 여기에 최신 크리스탈 3D 타입 풀(Full)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배치해 강인한 이미지도 더했습니다.

 

차량의 주행성능을 좌우하는 파워트레인은 새로운 버전의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해당 시스템의 경우 1.64kWh 용량의 배터리에 하이브리드 전용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멀티모드 오토 변속기를 결합한 르노의 최신 파워트레인입니다. 시스템 최고출력은 245마력으로 파워풀한 주행이 가능토록 했으며 상시 전기모드로 시동을 걸고 출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드블레즈 사장은 "소비자들의 일상 운행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시속 40km 이하 도심 구간에서는 최대 75%까지 전기 모드 주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211마력, 최대 토크 33.1kg.m의 성능을 갖춘 2.0리터 터보 직분사 엔진이 탑재됩니다. 이와 조합을 이룬 7단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도 탑재해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가솔린 모델의 에스프리 알핀 트림의 경우 전륜구동 2WD 모델과 4WD 모델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의 4WD 모델은 세계적인 명성과 높은 신뢰를 자랑하는 보그워너의 6세대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탑승자의 즐거움까지 고려..안전도 심혈 기울여

 

그랑 콜레오스의 가장 독창적인 요소는 조수석으로 불리는 '동승석' 디스플레이가 센터 디스플레이와 함께 설치됐다는 점입니다. 12.3인치의 넓직한 디스플레이를 동승석에도 마련해 탑승자의 즐거움을 고려함과 동시에 최근 화두로 자리잡은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를 선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르노코리아 측은 "TFT 클러스터와 함께 센터, 동승석에 마련된 3개의 디스플레이인 ‘openR(오픈알) 파노라마 스크린’을 탑재해 풍부한 인포테인먼트와 새로운 커넥티비티 기술, 5G 통신망으로 르노가 추구하는 ‘일상을 함께하는 차’가 되도록 했다"고 말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퀄컴의 파워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최신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됐습니다. 이와 함께, 25.6인치 대화면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탑재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서비스, 정보를 쉽게 연결하는 기능을 갖추는 등 뛰어난 연결성과 호환성을 지녔다는 르노코리아의 설명입니다.

 

차량 안전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31개의 기능으로 이뤄진 최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초고강도 '핫프레스 포밍' 부품을 24개 적용하고, 사고 발생 시 현장에서 탑승자를 신속히 구조할 수 있도록 차량의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인 ‘큐레스큐 코드’도 적용했습니다.

 

최성규 르노코리아 연구소장은 "그랑 콜레오스는 고객들에게 안전은 물론 차와 함께 즐기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으로 개발됐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발전을 위해 안전하고 새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는 선도적인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드블레즈 사장은 "그랑 콜레오스는 오늘 행사가 진행된 바로 이 곳인 부산공장에서 직접 생산에 나선다"며 "부산공장은 르노의 생산허브로 성장하고 있으며 혁신과 역량 품질을 선도하고 있다. 그랑 콜레오스와 함께 발전은 물론 부산 지역 경제에도 이바지하며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르노코리아의 그랑 콜레오스는 오는 가을께 국내에 본격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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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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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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