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B·U·G News 부·울·경 뉴스

[부산모빌리티쇼] 완성차업체, 행사 이름처럼 ‘미래지향’ 포인트 뒀다

URL복사

Thursday, June 27, 2024, 16:06:55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 사업 추진의지 강조
현대차 ‘수소’-기아 ‘PBV’ 미래 주요 사업방향 들어
제네시스·BMW, 콘셉트·고성능 모델 통해 혁신 제시

부산=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행사 중 하나로 꼽히는 '2024 부산모빌리티쇼'가 2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막을 올렸습니다.

 

행사에 참가한 국내외 6개 자동차 브랜드는 주요 상품 소개와 함께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수소 관련 사업, 전동화 등을 통해 향후 모빌리티 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겠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현대차 '수소'-기아 'PBV' 미래 주요 사업방향 들어

 

현대자동차[005380]는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론칭한 'HTWO'와 핵심 수소 비즈니스 솔루션인 'HTWO Grid'를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나선 박철연 현대차 글로벌수소비즈니스사업부장은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산업기계, 발전기, 항공, 선박 등 다양한 수소 활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소 수요를 창출함으로써 수소의 공급과 수요를 동시에 촉진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수소 사회를 앞당기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HTWO를 통해 그룹 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및 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단위 솔루션을 조합해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구상입니다. HTWO Grid 솔루션을 통해서는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을 연결해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이끈다는 방침입니다.

 

수소사업에 대한 추진의지를 적극 알리고자 현대차는 홍보곤에 올해 초 미국 CES에서 공개한 공공 모빌리티 콘셉트인 '스페이스 모빌리티'와 '스페이스 파빌리온' 등을 국내 최초로 전시하고 엑시언트 수소트럭을 활용한 공간 등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박철연 사업부장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수소 승용차 넥쏘를 비롯해 10개국에서 운행중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등 수소 산업의 선두주자로 많은 것을 증명해왔다"며 "HTWO를 통해 수소 전 밸류체인에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해 수소사회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아[000270]는 PBV 콘셉트와 픽업트럭 '더 기아 타스만(이하 타스만)'을 행사 홍보 포인트로 내걸었습니다. 특히 PBV의 경우 라인업의 핵심군인 'PV5'를 비롯해 소형 PBV 'PV1', 대형 PBV 'PV7' 등 총 3종의 콘셉트 실물을 공개하며 사업 추진 의지를 한번 더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박경업 기아 국내PBV사업실장은 "PV5는 최적화된 사이즈와 여유로운 공간을 바탕으로 헤일링,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등 비즈니스 분야에서 최적화된 모빌리티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PV7은 대형 PBV로 출시해 대형 물류 서비스 및 한 번에 많은 승객이 탑승 가능한 헤일링 서비스까지 활용 가능하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2030년 국내 기준 판매 계획은 PV5 3만대, PV7 4만대 등 연간 7만대를 목표로 잡고 있으며, 글로벌로는 총 25만대를 계획하고 있다"고 판매 목표치에 대해서도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픽업 모델로 국내에 처음 선보인 '타스만' 전용 위장막 모델은 내년부터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야외 활동 중심의 여가 문화를 즐기는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킨다는 구상입니다.

 

 

제네시스·BMW, 콘셉트·고성능 모델 통해 혁신방향 제시

 

이날 발표에는 현대차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와 수입완성차 업체로 유일하게 참가한 BMW도 나섰습니다.

 

제네시스는 초대형 전동화 SUV 콘셉트인 '네오룬 콘셉트'와 디지털 레이싱 게임용 콘셉트인 '제네시스 엑스 그란 레이서 콘셉트' 등 2종의 콘셉트카를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를 넘어 미래 혁신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뜻을 강조했습니다.

 

네오룬 콘셉트는 초대형 SUV에 걸맞게 한층 개방적인 실내 공간을 강조했으며,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B필러리스 코치도어' 및 긴 휠 베이스를 활용해 실내를 더욱 넓게 구성해 탑승객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하는 데도 포인트를 맞췄습니다.

 

이상엽 현대차·제네시스 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네오룬은 가장 순수하면서도 완벽한 방식으로 제네시스만의 우아함을 반영한 모델"이라며 "한국의 달 항아리처럼 비울수록 채워지는 가치와 시간이 흘러도 변함없는 품격을 네오룬에 담았다"고 말했습니다.

 

제네시스 엑스 그란 레이스 콘셉트는 이날 제네시스가 고성능 영역으로 도전하고자 제시한 '제네시스 마그마' 프로그램의 주요 콘셉트카로 선보여졌습니다. 제네시스 마그마는 기술적 역량과 미학적 정체성을 바탕으로 '고성능 럭셔리'를 지향하는 제네시스의 신규 프로그램으로 소개됐습니다.

 

송민규 제네시스 사업본부 부사장은 "부산모빌리티쇼 기간 동안 국내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미래 지향적 기술과 제네시스 디자인의 정수를 보여주는 다양한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BMW는 BMW 뉴 M4와 BMW 올 뉴 iX2를 주력 홍보 모델로 내세우는 등 초고성능 내연기관 모델 및 전동화 모델 전시를 통해 미래 방향성을 공고히 했습니다.

 

뉴 M4는 BMW M 트윈 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직렬 6기통 3.0L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으며, 최대 350bar의 고압 등을 바탕으로 최고출력 530마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포츠 주행 시 엔진은 2750~5730rpm, 66.3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합니다.

 

BMW 올 뉴 ix2는 브랜드 최초 순수전기 SAC로 5세대 BMW eDrive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iX eDrive20은 시스템 최고출력 204마력, 시스템 최대토크는 25.5kg.m를 내는 전기 드라이브 유닛이 탑재돼 정지상태에서 8.6초 만에 시속 100km에 이르는 성능을 갖췄습니다. WLTP 기준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478km입니다.

 

한상윤 BMW 그룹 코리아 대표이사는 "시대를 전환하는 혁신은 물론 모빌리티가 제공하는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모델을 통해 BMW 그룹이 추구하는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라며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책임있는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적인 지속가능성을 실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배너

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대한항공, 70조 규모 대미 투자…보잉항공기 103대+예비엔진 도입

2025.08.26 09:06:3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선제적인 대규모 항공기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대한민국과 미국 양국간의 상호호혜적 협력에도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대한항공이 362억달러(50조원) 상당의 미국 보잉(Boeing)사의 차세대 고효율 항공기 103대를 추가 도입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GE Aerospace)사와 6억9000만달러(1조원) 가량의 항공기 예비 엔진(Spare Engine) 구매 및 130억달러(18조2000억원) 규모의 엔진정비 서비스 계약도 추진합니다. 총 70조원에 육박하는 규모입니다. 대한항공은 8월25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 소재 윌러드 호텔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스테파니 포프(Stephanie Pope) 보잉 상용기 부문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 of Boeing Commercial Airplanes), 러셀 스톡스(Russell Stokes) GE에어로스페이스 상용기 엔진 및 서비스 사업부 사장 겸 최고 경영자(Commercial Engines & Services President & CEO) 등 각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잉 항공기 103대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 ▲예비엔진 19대 도입 및 엔진정비서비스 도입 양해각서(MOU)를 각각 체결했습니다. ◇"아시아나와 통합 이후 대비 장기적 선제 투자…안전 및 운영효율 위해 예비엔진도 선점"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 추진은 통합 이후 성장에 대비한 선제적 투자의 일환입니다. 펜데믹 이후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면서 주요 항공사들이 항공기 주문시점을 당기는 추세를 감안, 2030년대 중후반까지의 선제적인 항공기 투자전략을 수립한 것이란 설명입니다. 이번 보잉 항공기 구매 대상은 777-9 항공기 20대, 787-10 항공기 25대, 737-10 항공기 50대, 777-8F화물기 8대입니다. 2030년말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의 기단은 장기적으로 보잉사의 777, 787, 737 및 에어버스사의 A350, A321-neo 등 5가지 고효율 기단으로 재편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공급 증대 ▲기단 단순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고효율 신기재 도입을 통한 연료효율성 제고 및 탄소배출량 저감 ▲고객 만족 극대화 등 다양한 효과를 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한항공은 이와 별도로 GE 에어로스페이스(Aerospace)와 CFM사로부터 각각 항공기 11대분과 8대분의 예비 엔진을 구매합니다. 이와 함께 GE에어로스페이스로부터 20년간 항공기 28대에 대한 엔진정비 서비스도 받게 됩니다.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 및 안전을 위한 과감한 투자의 일환이라는 설명입니다.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 강화…한-미 우호증진 주춧돌 역할 할 것" 대한항공의 이번 보잉 항공기 도입은 미국과 항공산업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대한항공은 보잉 이외에도 프랫 앤 휘트니(Pratt & Whitney), 제너럴일렉트릭(GE), 해밀턴 선드스트랜드(Hamilton Sundstrand), 허니웰(Honeywell) 등 미국 소재 항공산업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력 중입니다. 대한항공은 이미 1971년 4월 최초의 미국행 화물 정기노선(서울~도쿄~로스앤젤레스)을 개설했고, 1972년 4월에는 최초의 여객노선(서울~도쿄~호놀룰루~로스앤젤레스)을 개설하며 한미 양국의 인적, 물적 교류를 주도해왔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지금까지 이어져 델타항공과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해 양국간 소비자 편의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대표 국적항공사로서 여객 및 화물운송을 통해 한국과 미국을 긴밀히 연결하는 날개로서 역할을 다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미 투자를 통해 한-미 양국간의 우호적 관계를 한층 더 증진시키는데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