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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AICT Company’ 전략 기반 ESG 보고서 발간…환경경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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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24, 13:07:15

2024년 ESG 중점 어젠다는 '환경보전'과 '포용사회'
국내 통신업계 최초, 온실가스 관리범위를 연결 기준 Scope 3까지 확대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혁신 비전인 AICT 컴퍼니 전략을 바탕으로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 전략과 성과를 수록한 '2024년 KT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KT는 올해 ESG 중점 어젠다를 환경보전과 포용사회로 정의하고 향후 방향성과 목표를 구체화했습니다.

 

환경 챕터에서는 2050년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온 추진 전략과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KT는 전 세계적으로 쟁점이 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국내 통신업계 최초로 온실가스 관리 범위를 연결 기준 스코프(Scope) 1(직접배출), 2(간접배출)에서 3(기타 간접적인 온실가스 배출)까지 확대했습니다.

 

KT는 친환경 공급망을 구축하고 AI를 활용한 전력 절감 기술을 활용하는 등 AICT 기술을 바탕으로 환경경영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사회 챕터에서는 22년 동안 난청 아동의 수술 및 재활을 지원하는 'KT 소리찾기'와 17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KT IT서포터즈' 활동을 소개합니다. 특히, IT서포터즈는 KT의 전·현직 직원들이 각자의 ICT 역량을 활용해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하는 활동입니다. 취약 계층 아동 대상으로 AI코딩 교육과 시니어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출생을 극복하고 자녀 양육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기업 측면의 가족친화제도 프로그램을 보고서에 수록됐습니다.

 

이와 함께 KT는 협력사 대상 ESG평가 컨설팅 지원, 공동 투자형 기술 개발 추진 등 동반성장 생태계를 조성, 그룹사와 협력사 대상 사업장 무재해 목표 달성을 위한 '2023년 중대재해 Triple Zero(KT,그룹사,협력사)' 달성 등을 이번 보고서에 담았습니다.

 

지배구조 챕터에서는 투명하고 독립적인 KT 이사회 운영 방침과 윤리경영, 준법 경영을 위한 노력을 다뤘습니다. KT는 분기 배당 도입 등 주주 환원 정책을 확대 시행해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있으며, 사외이사 중심의 이사회 경영 감독 역할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KT는 '이중 중대성 평가'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이번 보고서의 ESG 경영 핵심 이슈를 선정했습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는 외부 환경, 사회적 요인이 기업의 재무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의 경영 활동이 외부에 미치는 영향을 양방향으로 분석해 핵심 이슈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이중 중대성 평가로 선정된 KT의 ESG경영 핵심이슈는 ▲AI 혁신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기후변화 대응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 ▲고객 중심 서비스 및 만족도 관리 ▲윤리 및 정도 경영 확립입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KT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ESG경영에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친환경 혁신 및 기술개발, 소외계층 대상 사회적 책임 활동 강화 등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내일의 답을 찾아가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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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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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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