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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양식도 ‘취향대로’…유통업계, 초복 마케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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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9, 2024, 10:07:13

삼계탕, 전복 등 초복 인기 상품 기획전 진행
'홈보양' 트렌드에 밀키트 확대, 치킨 할인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삼복 더위의 시작 초복(7월 15일)을 앞두고 보양식 마케팅에 나섭니다. 전복, 장어를 포함해 입맛을 돋우는 과일 등 인기 품목을 확대하고 1~2인 가구 확산에 맞춰 밀키트 제품도 강화합니다. 복날 대표 제품이 삼계탕인 만큼 올해도 닭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가 출시됩니다.

 

9일 케이웨더에 따르면 올 여름 중부지방은 평년보다 강수량이 두 배 더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상청은 올해 폭염일수가 평년(1991~2020년)간 기록된 폭염 일수(0.6일)보다 4배(2.7일) 높은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올 여름은 이른 장마와 잦은 폭염으로 '역대급' 무더위가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12일부터 25일까지 초복 대표 인기 상품전과 팝업 행사를 진행합니다. 찜갈비, 불고기, 국거리, 양지, 사태 등 소고기를 최대 40% 할인가에 내놓으며 삼계탕용 영계, 토종닭, 백숙닭 등을 초복 맞이 특가로 판매합니다. 본점에서는 삼계탕 밀키트 선물 상품을 팝니다.

 

완도군 어가와 협력한 전복 특가전도 수도권 13개점과 지방점(광주점, 전주점)에서 진행합니다. 논현동 삼계탕 식당으로 유명한 ‘진전복삼계탕 X 완도 보이’ 팝업행사도 열고 홍보에 나섭니다. 


롯데마트는 오는 11일부터 17일까지 초복 겨냥 보양식 할인 행사를 운영합니다. 가정 간편식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1~2인 가구에서 손 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보양식 밀키트 신상품 '누룽지 닭백숙'과 '닭한마리 장칼국수'를 새롭게 선보입니다.

 


롯데마트와 슈퍼가 공동 소싱한 레토르트 삼계탕도 준비했습니다. 영계의 시세가 가장 저렴한 1, 2월에 물량을 대량 확보해 약 25% 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기획했습니다. 또 국내산 생닭 두 마리로 구성된 기획 상품 물량을 20% 확대하고 ‘두마리 복닭’을 이달 13~15일 행사카드 결제 시 40% 할인가에 팝니다. 


편의점도 보양식 마케팅에 가세합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이달 9일과 11일, 통 민물장어를 활용한 보양 간편식 2종(통 민물장어 정식·구이)을 출시합니다. 민물장어를 통째로 올린 간편식으로 1만원 남짓한 가격에 구매 가능합니다. 해당 상품은 6만5000개 한정 수량으로 판매됩니다.

 

복날 맞이 이벤트로 7월 한 달간 CJ 비비고 삼계탕, 풀무원 꼬리 곰탕, 도가니탕 등 보양식 총 8종에 대해 최대 3900원 할인 행사를 펼칩니다. CJ 통살 닭가슴살 3종은 최대 600원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이달 후라이드 치킨 2종과 닭강정 8종을 네이버페이 포인트 결제 시 3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매년 7월 ‘간편 보양식’ 신제품 출시를 올해는 평년보다 1~2주일 앞당겼습니다. 전기구이한마리통닭, 한마리민물장어덮밥, 유어스하림마라반계탕600g, 통닭다리닭칼국수 등 신제품 6종을 마련했습니다. 이달까지 유어스하림마라반계탕 등 5종을 대상으로 1+1 행사를 진행합니다.

 

GS더프레시도 7월 보양 간편식 8종을 집중 판매합니다. 오뚜기 냉장삼계탕 900g, 파김치 민물장어 전골 600g 등이 대표 상품입니다. 지난달 출시한 오뚜기 냉장삼계탕은 GS더프레시 50주년 기획 단독 상품으로 초복·중복·말복 3일 간 GS 페이 결제 시 6000~7000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신백멤버스 페스타’ 일환으로 이날부터 15일까지 보양식과 제철 음식을 테마로 행사를 진행합니다. 여수와 고흥 연안바다에서 잡은 제철 갯장어와 양어장에서 1년간 키운 민물장어, 전남 완도에서 키운 kg당 7~8미 사이즈의 전복을 할인가에 팝니다.

 

아울러 신세계백화점 앱에서는 갯장어와 얽힌 이야기와 '갯장어 샤부샤부' 레시피, 갯장어의 고장 여수의 로컬 보양식 맛집 등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자두, 멜론 등 제철과일과 백숙용 통닭, 삼겹살도 할인합니다. F&B 장르와 와인 구매 시 전 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SSG닷컴은 오는 11일까지 닭고기를 중심으로 4000여종의 그로서리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푸드쓱세일-All about 치킨' 행사를 개최합니다. 보양식의 대명사인 삼계탕과 닭고기 양념육, 프라이드치킨 등 닭과 관련된 모든 상품을 최대 반값에 선보입니다. 조선호텔, 푸라닭, 네네치킨 등이 참여합니다.

 

단독 상품도 기획했습니다. 왕특 사이즈 전복 1kg과 왕 사이즈 전복 1.5kg을 정상가 대비 50% 할인해 한정 판매합니다. 문어, 낙지, 새우 등 해산물이 들어간 해신탕 2인분과 3~4인분도 30~40%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행사 기간 장바구니 8% 쿠폰, 스페셜 장바구니 10% 쿠폰 등 할인쿠폰 3종도 준비했습니다.


이근우 롯데마트∙슈퍼 축산팀 MD는 "최근 복날 트렌드에 맞춰 고객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보양식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며 "다가오는 초복에는 롯데마트와 슈퍼가 준비한 보양식으로 무더위를 이겨내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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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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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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