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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만에 사이드카’ 패닉에 빠진 증시…방어 운전? or 지금이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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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5, 2024, 14:08:08

美 경기침체 우려에 코스피·코스닥 7%대 '폭락'
애플 등 빅테크 경계감 고조..삼성전자·하이닉스 9% 털썩
경기침체 우려에 미 대선 변수까지.."단기 발작일 뿐" 반론도

 

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미국발 경기침체 우려에 국내 증시가 패닉에 빠진 가운데, 당분간 높은 변동성 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보수적 대응을 권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아직 침체라고 단정짓기엔 이른 시점이라며 단기 발작에 그칠 것이란 반론도 나온다.

 

5일 오후 1시50분 현재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7.41% 폭락한 2477.91을 기록 중이다. 코스닥 지수는 7.81% 내린 718.45를 나타내고 있다.

 

지수가 급락하자 4년 5개월만에 코스피 사이드카(프로그램매매 호가 효력정지)가 발동되기도 했다. 코스피 사이드카는 코스피200 선물 가격이 기준 가격보다 5% 이상 하락해 1분간 지속될 경우 프로그램 매매 호가 효력을 5분간 정지하는 것을 말한다. 곧이어 코스닥 사이드카도 발동됐다. 코스닥 사이드카는 코스닥150선물 가격이 기준 대비 6%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해 1분간 지속되는 경우 발동된다.

 

지난 금요일 미국 증시에서 나스닥 지수와 S&P500 지수가 각각 2% 내외의 하락세를 기록하면서 우리 증시도 불안한 출발을 보였다. 이어 장중 나스닥 선물이 3% 가까이 급락세를 보이고 외국인이 대량 매도에 나서면서 지수 낙폭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시가총액 상위종목 가운데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각각 9%대 급락 중이고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등 주요 조선주들은 10%대 폭락세를 연출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 KB금융, 삼성물산 등도 7% 안팎으로 빠지는 모습이다.

 

미국발 경기침체에 대한 공포가 심화하면서 투지심리가 급격히 얼어붙었다. 미국 증시는 비농가취업자수 하락과 실업률 상승 등이 겹치며 급락세로 돌아선 상황. 제조업 지수에 이어 고용보고서도 경기 침체 우려를 키우며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심리가 급격히 위축됐다.

 

미국 증시의 대표주인 빅테크 관련 개별 악재들도 투심 악화의 원인이 됐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주말에 버크셔 해셔웨이가 애플의 주식 비중을 50%나 줄였다는 소식에 시간 외로 애플이 6% 넘게 하락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 종목군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전했다. 이어 "나아가 엔비디아 블랙웰 설계 결함으로 생산이 지연될 것이라는 소식에 엔비디아가 7% 넘게 급락하며 99달러까지 하락했고 이 또한 관련 종목군의 약세를 부추겼다"고 덧붙였다.

 

코스피 뿐 아니라 아시아 주식시장이 전체가 미국 주식시장과 연동되며 동반 약세를 보이고 있다. 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AI(인공지능) 산업에 대한 회의론이 재부상하며 반도체가 약세를 보이고 있고, 경제 침체 우려에 화장품 등 수출주 또한 약세"라고 전했다.

 

경기 침체 우려 뿐 아니라 미국 대선 전 주가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향이 있는 만큼 추가 하락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는 진단이 나온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은 미국 대선 직전에 변동성이 커지는 경향이 있고 지금도 그 과정에 놓여 있다"며 "당분간 시장에 대해 방어적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이어 "꼬인 실타래가 풀릴 수 있는 시점은 현지시간 2주 뒤로 예정된 21일 FOMC 의사록, 22일 잭슨홀 심포지엄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보원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지수 낙폭 확대 요인 중 하나는 미국 대선에서 양당 후보의 당선 확률 변화"라며 "역사적으로 미국 민주당 후보 지지율이 높아진 시기에는 선거 전 조정이 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단기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더라도 보수적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반면 아직 침체라고 단정짓기엔 이른 시점이라며 이번 조정이 단기 발작일 가능성에 대한 전망도 나온다. 정다운 LS증권 연구원은 "아직 경기 침체라고 단정짓기엔 다소 이르다"며 "둔화되고 있는 경기를 확인하면서 시장이 단기적인 발작을 보인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정 연구원은 "실업률 반등과 비농업 고용 증감의 둔화가 약한 경기를 보여주는 지표인 것은 사실이지만, 실질 임금은 여전히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조업 설비 가동률이 반등하며 산업 생산도 늘어났고 낮아진 재고도 반등하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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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웅 기자 stoc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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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KE Way’ 선포…조원태 회장 “정체성 규정하는 핵심 될 것”

대한항공 ‘KE Way’ 선포…조원태 회장 “정체성 규정하는 핵심 될 것”

2025.03.04 14:22:0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한항공[003490]이 창립 56주년을 맞아 새로운 기업의 가치 체계 'KE Way(웨이)'를 선포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4일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 5층 대강당에서 '보딩 데이' 행사를 개최하며 'KE Way'를 공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새로운 기업 가치 체계인 'KE Way'를 통해 대한항공이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로 자리매김 하길 바란다"며 "이를 이루기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항공전문가들이자, 고객들의 오랜 신뢰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책임감을 갖춘 우리 임직원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조 회장은 통합 대한항공 출범에 대해 "조직문화 융합은 단기간에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장기적 관점에서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어려움은 인지하고 있으며, 양사 직원들의 정서와 가치관을 충분히 고려해 점진적으로 시행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조 회장은 이날 11일 공개를 앞둔 신규 CI에 대해 현재 새로운 브랜드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신규 CI를 선공개하고, 추후 통합 대한항공 출범 시점에 맞춰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 뉴니폼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날 대한항공이 선포한 KE Way에는 대한항공의 존재 이유와 새로운 비전, 미션 등을 담았습니다. 최상위 개념인 존재 이유는 'Connecting for a better world'(더 나은 세상을 위한 연결)로 명명했습니다. 한진그룹의 창립 이념인 '수송보국'(輸送報國)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이자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고객과 사회, 전 세계를 연결해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간다는 의미입니다. 새 비전은 'To be the world's most loved airline'(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다. 사회적 책임 실천과 고객 만족 달성을 통해 모두에게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으로서 글로벌 명성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미션은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 관리와 서비스 및 운영'(Beyond Excellence) ▲고객과 동료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문화'(Journey Together) ▲전 세계 활발한 교류 확대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공헌'(Better Tomorrow) 등 3가지로 구성했습니다. 새로운 미션을 위해 임직원이 갖춰야 할 코어밸류(핵심 가치)도 수립했습니다. ▲Professional(전문성 있는) ▲Responsible(책임을 다하는) ▲Caring(존중하는) ▲Collaborative(협력하는) ▲Proactive(주도하는) ▲Challenging(도전하는) 등 입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임직원 설문조사, 내외부 환경분석, 전문가들의 자문·협력을 거쳐 신규 기업 가치 체계를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회장은 "KE Way는 우리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의 구심점이자, 대한항공의 정체성을 규졍하는 핵심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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