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이 올해 2분기 매출이 처음으로 10조원을 넘었습니다. 다만 342억원의 영업손실로 8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 추정치와 명품 의류 이커머스 업체 파페치 손실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은 7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올 2분기 영업손실 2500만달러(342억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를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쿠팡이 분기 적자를 기록한 건 2022년 3분기 첫 분기 흑자(1037억원)를 낸 이후 8개 분기 만입니다. 쿠팡의 지난해 2분기 194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었습니다.
2분기 매출은 73억2300만달러(10조357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습니다. 쿠팡이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달성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2분기 당기순손실은 143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2분기에는 19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쿠팡은 2분기 영업손실의 배경으로 공정위 과징금과 파페치 부진을 꼽았습니다. 쿠팡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를 영업 실적을 깎는 판매관리비 부분에 넣었습니다. 자회사(합작법인)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영업손실 3100만달러(424억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파페치와 관한 구조조정 비용, 한국 공정위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로 발생한 1억2100만달러의 과징금 추정치가 반영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공정위는 쿠팡이 검색 순위 알고리즘 조작과 임직원에게 제품 후기를 작성시키는 방식으로 자체 브랜드(PB) 상품에 특혜를 줬다고 보고 과징금을 부과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와 파페치 손실을 제외한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1억2400만달러(1천699억원)입니다.
자회사 파페치의 2분기 매출은 6304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053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했습니다.
쿠팡에서 2분기 3개월간 한 번 이상 구매한 활성고객 수는 217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늘었습니다.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2만3400원으로 5% 증가했습니다.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부문 2분기 매출은 8조8132억원으로 18% 증가했습니다. 대만사업·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2224억원으로 6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지난해 2분기 대비 41% 증가한 2조9354억원이며 총이익률은 29.3%로 1년 만에 3.1% 상승했습니다.
거랍 아난드 CFO는 "더 높은 수준의 상품 제공과 서비스, 비용 절감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고객 참여도가 이번 분기 더 높아졌다"며 "인프라, 기술,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활용해 전반적인 운영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