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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군 기장독립운동기념사업회, 11년 만에 증보판 ‘기장독립운동사’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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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24, 13:08:39

기장독립운동사 증보판 발간 기념식 열려
기장군, 3·1운동부터 대중운동까지 재조명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최근 기장독립운동기념사업회(회장 김경호)가 증보판 ‘기장독립운동사’ 발간을 완료하고, 지난 2일 기장군청에서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전달식에는 정종복 기장군수, 이광훈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장, 김경호 기념사업회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증보판 발간사업은 올해 군 보조금 지원사업 및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사업자지원사업 선정으로 진행됐습니다. 2013년 첫 발간 이후 11년 만에 내용을 대폭 보완해 발간됐습니다.

 

올해 초 증보판 발간을 위해 공태도 기장향토사학자 등을 주축으로 편찬위원회를 구성해 기존 자료를 검토하고 추가 자료를 분류했습니다. 부산대학교 사학과 이종봉 교수는 기장 지역 3·1운동과 1920~30년대 기장 지역 대중운동 관련 자료를 재정리하고 감수했습니다.

 

증보판 ‘기장독립운동사’는 총 6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40페이지 분량입니다. 목차는 국내독립운동배경, 1910년대 기장 지역 계몽운동, 기장의 3·1운동, 기장의 대중운동, 개인약전(44명), 1920~30년대 신문자료, 부록 순으로 편집됐습니다.

 

2013년 이후 권동수, 김종엽 독립유공자, 독립운동가 친필, 반민족 자료, 일제강점기 신문자료 등을 수집해 반영했습니다. 특히 1920~30년대 신문 자료는 국한문 세로쓰기를 가로쓰기 한글로 옮겨 적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도록 했습니다.

 

부록에는 오진환, 박용선 독립유공자 포상신청서 사본, 권은해 진술서, 박세용 옥중서신, 박인순 친필 편지, 박세건 친필 원고, 독립운동가 박공표 일기, 김철수 인간관계도 등 다양한 자료가 수록됐습니다.

 

전면개정으로 컬러 화보, 양장제본, 우수한 품질의 종이, 고급 서체 등을 도입해 독자들의 가독성과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공태도 기장향토사학자는 "오늘 비록 허리 끊긴 강토에 애틋한 염원만이 사무치기는 하나, 사록을 통해서 선열들의 얼을 찾고 그 발자취를 더듬어서 우리 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져야 한다"며 "그분들이 남기신 뜻과 업적을 이어받아 정신자세를 새롭게 가다듬는 일이 가장 절실하다"고 말했습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증보판 기장독립운동사를 발간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 주신 관계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며 "이번 증보판 발간으로 기장독립운동사가 새롭게 주목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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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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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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