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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11번가 주목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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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9, 2024, 08:08:00

티몬·위메프, 정산 주기 주먹구구 혼란 자초
국내 오픈마켓 업체 시스템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사태가 벌어진지 한 달이 되어 가는 데도 소비자와 시장의 혼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피해 소비자들에 대한 보상책은 여전히 논란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전체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한국의 IT 발전과 소비자를 위한 가격경쟁에 기여해 왔습니다. 

 

G마켓·11번가·인터파크 등 국내 오픈마켓 사업자들은 2000년대 초·중반부터 20년 이상 인터넷 기술 발전에 동력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 값싸고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면서 신뢰를 쌓아 왔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IT 기반의 전자상거래 진출 기회를 제공했고, 코로나19 시기에도 오프라인 시장 판로가 막힌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진출을 도왔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로 휴대폰 버튼 하나로 '하루 배송'이라는 전 세계가 놀라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알리, 테무 등 중국 업체들이 엄청난 물량 공세를 퍼부어도 굳건히 시장을 지키고 있는 것은 우리 기업에 대한 믿음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이같은 신뢰와 믿음의 시장이 일개 기업의 일탈로 위기에 몰렸습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 역시 신뢰와 믿음의 회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관리 시스템의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티몬·위메프 사태의 문제는 관리 시스템의 부재와 기업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가장 핵심으로 꼽힙니다.

 

가장 많이 지적되는 부분이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결제 대금의 정산 주기입니다. 티몬·위메프의 정산 주기는 60일로 알려졌으나 상황에 따라 변동이 많은 주먹구구식이었던 것으로 지적됩니다. 지불 방법과 주기에 대한 기준은 내·외부 어디에도 없고 규제 장치도 없습니다.

 

티몬·위메프를 지배하고 있는 구영배 큐텐 대표는 정산 기간을 악용해 소비자로부터 받은 돈을 무리하게 M&A 자금으로 활용, 이번 사태를 자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구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사태 해결 방안을 묻는 의원의 질문에 "6개월만 시간을 주시면 해결하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는 그다음 날 모든 부채가 동결되는 기업회생을 신청합니다.

 

시스템의 부재와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개별 기업 문제에서 그치지 않고 업계 전체의 신뢰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부분입니다.

 

정부 당국은 이번 사태 해결책 중 하나로 정산 주기를 강제하거나 에스크로 계좌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로부터 신뢰 회복이라는 것이 업계의 반응입니다. 정작 네이버·11번가·G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의 정산 주기는 짧게는 1~2일이고, 길어야 열흘입니다.

 

정부와 기업 모두 신뢰를 회복하고 믿음을 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시기이고 특히, 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새로운 제도 선보이는 11번가

 

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이 지나면서 일부 오픈 마켓 사업자들은 자신들의 강점을 내세우며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활동을 펼칩니다. '재무 건전성에 문제없다', '방문객 고객이 늘었다' 등입니다. 이미지 회복과 이윤 추구를 위한 일상적인 마케팅 활동일 수 있지만, 기존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판매자와 고객을 보호하겠다는 새로운 모습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 최근 11번가가 보여주는 일련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11번가는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 '안심정산' 제도를 최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 제도는 배송완료 다음날 판매자에게 정산금액의 70%를 먼저 지급해 고객이 결제한 뒤 2~3일만에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미리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일반정산 대비 7일 정도 앞당겨 수령하게 됩니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액은 고객이 구매 확정한 다음 날에 지급합니다.

 

 

여기에 미정산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달 말, 위메프에서 판매한 기프티콘 중 소비자 미사용 분에 대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렸습니다. 미사용 기프티콘 규모가 약 10억원 정도였는데도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이 같은 방침을 정했습니다. 

 

8월 들어서는 티몬·위메프의 정산지연 사태에도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배송 약속을 끝까지 지켜 화제가 되었던 판매 기업들만을 모아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수익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신뢰 회복이 최우선이라는 회사 경영진의 대승적 판단에서 비롯된 기획전이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기업들을 11번가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11번가는 업계 최고 수준의 빠른 정산 시스템,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판매 수수료 인하와 광고 포인트 지원 등 다양한 판매자 지원 정책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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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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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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