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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11번가 주목받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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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9, 2024, 08:08:00

티몬·위메프, 정산 주기 주먹구구 혼란 자초
국내 오픈마켓 업체 시스템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사태가 벌어진지 한 달이 되어 가는 데도 소비자와 시장의 혼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피해 소비자들에 대한 보상책은 여전히 논란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전체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한국의 IT 발전과 소비자를 위한 가격경쟁에 기여해 왔습니다. 

 

G마켓·11번가·인터파크 등 국내 오픈마켓 사업자들은 2000년대 초·중반부터 20년 이상 인터넷 기술 발전에 동력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 값싸고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면서 신뢰를 쌓아 왔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IT 기반의 전자상거래 진출 기회를 제공했고, 코로나19 시기에도 오프라인 시장 판로가 막힌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진출을 도왔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로 휴대폰 버튼 하나로 '하루 배송'이라는 전 세계가 놀라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알리, 테무 등 중국 업체들이 엄청난 물량 공세를 퍼부어도 굳건히 시장을 지키고 있는 것은 우리 기업에 대한 믿음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이같은 신뢰와 믿음의 시장이 일개 기업의 일탈로 위기에 몰렸습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 역시 신뢰와 믿음의 회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관리 시스템의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티몬·위메프 사태의 문제는 관리 시스템의 부재와 기업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가장 핵심으로 꼽힙니다.

 

가장 많이 지적되는 부분이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결제 대금의 정산 주기입니다. 티몬·위메프의 정산 주기는 60일로 알려졌으나 상황에 따라 변동이 많은 주먹구구식이었던 것으로 지적됩니다. 지불 방법과 주기에 대한 기준은 내·외부 어디에도 없고 규제 장치도 없습니다.

 

티몬·위메프를 지배하고 있는 구영배 큐텐 대표는 정산 기간을 악용해 소비자로부터 받은 돈을 무리하게 M&A 자금으로 활용, 이번 사태를 자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구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사태 해결 방안을 묻는 의원의 질문에 "6개월만 시간을 주시면 해결하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는 그다음 날 모든 부채가 동결되는 기업회생을 신청합니다.

 

시스템의 부재와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개별 기업 문제에서 그치지 않고 업계 전체의 신뢰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부분입니다.

 

정부 당국은 이번 사태 해결책 중 하나로 정산 주기를 강제하거나 에스크로 계좌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로부터 신뢰 회복이라는 것이 업계의 반응입니다. 정작 네이버·11번가·G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의 정산 주기는 짧게는 1~2일이고, 길어야 열흘입니다.

 

정부와 기업 모두 신뢰를 회복하고 믿음을 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시기이고 특히, 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새로운 제도 선보이는 11번가

 

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이 지나면서 일부 오픈 마켓 사업자들은 자신들의 강점을 내세우며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활동을 펼칩니다. '재무 건전성에 문제없다', '방문객 고객이 늘었다' 등입니다. 이미지 회복과 이윤 추구를 위한 일상적인 마케팅 활동일 수 있지만, 기존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판매자와 고객을 보호하겠다는 새로운 모습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 최근 11번가가 보여주는 일련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11번가는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 '안심정산' 제도를 최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 제도는 배송완료 다음날 판매자에게 정산금액의 70%를 먼저 지급해 고객이 결제한 뒤 2~3일만에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미리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일반정산 대비 7일 정도 앞당겨 수령하게 됩니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액은 고객이 구매 확정한 다음 날에 지급합니다.

 

 

여기에 미정산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달 말, 위메프에서 판매한 기프티콘 중 소비자 미사용 분에 대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렸습니다. 미사용 기프티콘 규모가 약 10억원 정도였는데도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이 같은 방침을 정했습니다. 

 

8월 들어서는 티몬·위메프의 정산지연 사태에도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배송 약속을 끝까지 지켜 화제가 되었던 판매 기업들만을 모아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수익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신뢰 회복이 최우선이라는 회사 경영진의 대승적 판단에서 비롯된 기획전이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기업들을 11번가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11번가는 업계 최고 수준의 빠른 정산 시스템,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판매 수수료 인하와 광고 포인트 지원 등 다양한 판매자 지원 정책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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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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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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