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11번가 주목받는 이유

URL복사

Friday, August 09, 2024, 08:08:00

티몬·위메프, 정산 주기 주먹구구 혼란 자초
국내 오픈마켓 업체 시스템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사태가 벌어진지 한 달이 되어 가는 데도 소비자와 시장의 혼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피해 소비자들에 대한 보상책은 여전히 논란만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전체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한국의 IT 발전과 소비자를 위한 가격경쟁에 기여해 왔습니다. 

 

G마켓·11번가·인터파크 등 국내 오픈마켓 사업자들은 2000년대 초·중반부터 20년 이상 인터넷 기술 발전에 동력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 값싸고 다양한 물건을 판매하면서 신뢰를 쌓아 왔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IT 기반의 전자상거래 진출 기회를 제공했고, 코로나19 시기에도 오프라인 시장 판로가 막힌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진출을 도왔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로 휴대폰 버튼 하나로 '하루 배송'이라는 전 세계가 놀라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알리, 테무 등 중국 업체들이 엄청난 물량 공세를 퍼부어도 굳건히 시장을 지키고 있는 것은 우리 기업에 대한 믿음이 가장 큰 요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시각입니다

 

이같은 신뢰와 믿음의 시장이 일개 기업의 일탈로 위기에 몰렸습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 역시 신뢰와 믿음의 회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의견입니다.

 

관리 시스템의 정착과 신뢰 회복이 최우선

 

티몬·위메프 사태의 문제는 관리 시스템의 부재와 기업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가장 핵심으로 꼽힙니다.

 

가장 많이 지적되는 부분이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결제 대금의 정산 주기입니다. 티몬·위메프의 정산 주기는 60일로 알려졌으나 상황에 따라 변동이 많은 주먹구구식이었던 것으로 지적됩니다. 지불 방법과 주기에 대한 기준은 내·외부 어디에도 없고 규제 장치도 없습니다.

 

티몬·위메프를 지배하고 있는 구영배 큐텐 대표는 정산 기간을 악용해 소비자로부터 받은 돈을 무리하게 M&A 자금으로 활용, 이번 사태를 자초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구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사태 해결 방안을 묻는 의원의 질문에 "6개월만 시간을 주시면 해결하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는 그다음 날 모든 부채가 동결되는 기업회생을 신청합니다.

 

시스템의 부재와 오너의 도덕적 해이가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개별 기업 문제에서 그치지 않고 업계 전체의 신뢰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부분입니다.

 

정부 당국은 이번 사태 해결책 중 하나로 정산 주기를 강제하거나 에스크로 계좌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로부터 신뢰 회복이라는 것이 업계의 반응입니다. 정작 네이버·11번가·G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 사업자의 정산 주기는 짧게는 1~2일이고, 길어야 열흘입니다.

 

정부와 기업 모두 신뢰를 회복하고 믿음을 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한 시기이고 특히, 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새로운 제도 선보이는 11번가

 

티몬·위메프 사태 한 달이 지나면서 일부 오픈 마켓 사업자들은 자신들의 강점을 내세우며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활동을 펼칩니다. '재무 건전성에 문제없다', '방문객 고객이 늘었다' 등입니다. 이미지 회복과 이윤 추구를 위한 일상적인 마케팅 활동일 수 있지만, 기존의 문제를 개선하거나 판매자와 고객을 보호하겠다는 새로운 모습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와 관련 최근 11번가가 보여주는 일련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11번가는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산 일정을 크게 앞당긴 '안심정산' 제도를 최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 제도는 배송완료 다음날 판매자에게 정산금액의 70%를 먼저 지급해 고객이 결제한 뒤 2~3일만에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미리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 일반정산 대비 7일 정도 앞당겨 수령하게 됩니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액은 고객이 구매 확정한 다음 날에 지급합니다.

 

 

여기에 미정산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달 말, 위메프에서 판매한 기프티콘 중 소비자 미사용 분에 대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결단을 내렸습니다. 미사용 기프티콘 규모가 약 10억원 정도였는데도 소비자 보호를 위해 이 같은 방침을 정했습니다. 

 

8월 들어서는 티몬·위메프의 정산지연 사태에도 고객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배송 약속을 끝까지 지켜 화제가 되었던 판매 기업들만을 모아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을 열었습니다. 수익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신뢰 회복이 최우선이라는 회사 경영진의 대승적 판단에서 비롯된 기획전이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한 기업들을 11번가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11번가는 업계 최고 수준의 빠른 정산 시스템, 신규 판매자들을 위한 판매 수수료 인하와 광고 포인트 지원 등 다양한 판매자 지원 정책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