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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한강변 재건축 최대어’ 서빙고 신동아, 50층·1840가구 탈바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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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9, 2024, 16:08:20

서울시 서빙고 신동아아파트 재건축 신통기획 확정
배산임수형 최고 입지로 재건축 블루칩 꼽혀
남산·한강 품은 경관특화단지 테마로 재건축 추진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용산 한강변 주요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서빙고 신동아아파트가 서울시 정비사업 모델인 신속통합기획(이하 신통기획)을 통해 지상 최고 50층, 1840가구 규모의 한강변 경관특화 단지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용산구 서빙고동 신동아아파트 재건축에 대한 신통기획을 확정했습니다.

 

서빙고 신동아아파트는 지난 1984년 지상 13층, 전용 95~210㎡, 총 1326가구 규모로 서빙고동 한강변에 지어진 40년 된 노후 대단지입니다.

 

용산구 주요 주거지역으로 꼽히는 동부이촌동 생활권임과 동시에 서울 중심지역으로 꼽히는 용산에서도 한강변 중심에 자리하고 북쪽으로는 남산을 끼고 있는 '배산임수' 입지에 있어 재건축 단지 중 최고 입지를 갖춘 아파트로 부동산업계의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서울시는 신통기획을 통해 지상 최고 50층 내외, 1840가구의 대단지를 계획했으며, 한강변 입지임과 동시에 남산에 맞닿아있는 배산임수형의 지리적인 특성을 고려해 '남산과 한강을 품은 경관특화단지'를 테마로 잡았습니다.

 

특히 '한강, 용산공원, 남산 자연조망을 함께 누리는 경관(조망)특화 단지 조성',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도시기반시설의 획기적 개선', '한강과 지역, 강북과 강남을 연결하는 녹지·보행체계 구축' 등 3가지를 테마의 핵심 전략으로 잡고 정비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경관특화단지 조성 전략의 경우 한강 맞은편에 자리한 반포한강공원 서래섬에서 봤을 때 남산타워 및 남산7부능선과 조화되도록 ‘남산조망통경구간’을 설정하고, 한강변 첫주동의 경우 20층 내외가 되도록 계획하는 등 높이계획을 유연하게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단지 내에서 한강과 공원 조망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조망특화세대를 계획할 계획이며, 한강변에서 매력적인 경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반포대교와 동작대교에서 보여지는 접점부에 디자인타워를 배치한다는 구상입니다.

 

도시기반시설 개선 계획의 경우 이촌동과 서빙고동 주민들의 교통편의 개선을 주된 포인트로 마련했습니다. 강변북로에서 이촌동 방향으로 진입을 기존 1개소에서 2개소(동작대교 하부 진입 추가)로 확대해 강변북로와 이촌로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입체적 계획을 통해 강변북로, 서빙고로, 한강연결 지하차도의 상충을 없앤다는 계획입니다.

 

단지 재건축 시 조성되는 공원 하부에는 다목적 체육시설을 도입해 여가·문화거점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지역 간 연결하는 녹지·보행체계 구축 계획의 경우 남북간 선형공원과 입체보행 계획을 통한 남산~용산공원~한강의 연결 및 철도와 강변북로 단절을 극복하는 가로공간 특화계획을 골자로 제시했습니다.

 

우선 북악산~남산~한강~관악산까지 연결되는 서울의 남북녹지축을 연결·확장하고자 용산공원과 한강을 잇는 남북방향의 선형공원과 입체보행교 2개소를 신설한다는 계획입니다. 지상철도 지하화, 강변북로 재구조화 등 미래 공간구조 변화에 대응해 철도변과 한강변으로 공공보행통로, 포켓정원, 개방형 주민공동시설, 디자인 특화주동 등도 배치해 가로공간을 특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시는 연결체계 계획으로 잠수교가 보행교로 전환될 경우 한강과 지역, 강북과 강남을 연결하는 녹지·보행체계가 완성됨과 동시에 이촌생활권과 반포지구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 강변북로 재구조화 등 용산 일대의 대대적 도시공간 변화가 예상된다"며 "신동아아파트가 '신 용산 시대'의 미래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서울의 대표 단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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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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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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