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는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지난 7월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5개월 연속(3~7월) 흑자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지난달 중순 시작된 티몬⋅위메프 대규모 정산지연 사태 여파로 이커머스 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11번가는 성과를 냈습니다.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내실경영에 집중하는 동시에 최근 정산지연 이슈에도 빠르게 대응해 고객, 셀러와의 신뢰를 강화한 게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습니다.
11번가는 지난 7월 말 위메프에서 판매된 자사 발행 모바일 교환권인 ‘기프티콘’을 미정산 상황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모두 정상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했습니다. 미사용 된 기프티콘의 규모는 약 10억원에 달합니다.
최근에는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셀러들의 원활한 자금회전을 위해 새로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8월 ‘월간십일절’ 기간 적용한 ‘11번가 안심정산’은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의 70%를 먼저 지급합니다.
고객 결제 2~3일만에 정산이 시작돼 판매자 입장에선 기존보다 7일 정도 앞당겨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은 고객이 구매확정한 다음날에 지급됩니다. 특히 ‘안심정산’이 적용되는 8월 ‘월간십일절’의 행사기간을 기존 3일에서 10일로 늘려 판매 기회를 확대했습니다.
고객과의 배송 약속을 지킨 기업들을 소개하는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도 준비해 셀러들의 매출 증대를 돕고 있습니다. 오는 9월 8일까지 총 55곳 셀러의 100만개 상품이 행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시선집중’, ‘타임딜’ 등 고객 주목도가 높은 판매 코너에 노출을 지원합니다.
고객과 셀러들의 호응이 이어졌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7월 11번가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733만명으로 전달(712만명) 대비 20만명(2.9%) 이상 증가했습니다. 통계분석 전문기업 ‘닐슨코리안클릭’ 기준으로는 1365만명으로 쿠팡에 이은 업계 2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티몬∙위메프의 결제 기능이 정지된 지난달 24일 이후 ‘일간활성이용자수(DAU)’가 가장 많이 증가한 곳도 11번가입니다. 지난 10일 기준 11번가의 DAU는 약 161만명으로 전월 동기 대비 40% 증가하며 주요 커머스 앱 중 가장 높은 고객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지난달 입점한 신규 판매자 수도 전달 대비 16%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매출이 100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제로(0%)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는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 ‘오리지널 셀러’의 경우 지난 7월 프로그램 참여 신청 판매자 수가 올해 1분기(1~3월) 평균 대비 75%가량 늘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고객과 판매자를 연결하는 오픈마켓 플랫폼은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이 이번 정산지연 사태를 통해 더욱 확실해졌다"며 "11번가는 앞으로도 건전성·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질적성장에 주력하고, 진정성 있는 지원 정책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