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은 380만건에 달하는 방대한 해외송금 데이터를 분석·개발한 '해외송금 수취계좌 사전확인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로맨스피싱이나 이메일해킹 등 사기·착오 해외송금으로 인한 고객 피해를 예방하고자 개발된 것입니다. 영업점에 방문해 수취인 계좌번호, 수취인명, 수취은행 BIC CODE 정보를 제출하면 수취계좌에 대한 내용을 사전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제출된 정보를 토대로 과거 우리은행에서 해외로 송금된 데이터와 대조해 ▲정상처리 여부(송금 취소·정정 여부) ▲제출정보와 과거정보 일치여부 ▲BIC CODE 정합성 등을 체크한 정보를 해외송금에 참고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수취계좌가 과거 이메일해킹 등 사기 해외송금에 연루된 계좌일 때에는 해당 사실과 추가 확인이 필요한 계좌임을 안내해 2차 사기 피해를 예방합니다.
우리은행은 앞으로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까지 서비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