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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②오리온] 초코파이는 깐깐한 중국을 어떻게 사로잡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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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19, 2024, 09:09:09

중국법인 매출 1조1790억, 오리온 전체 매출의 40%
1700개 경소상 뚫고 현금 결제 정착해 주도권 확보
하반기 간접영업체제 전환 속도⋅성장채널 영업 집중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은 인도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14억2500만명)로 글로벌 기업들이 경쟁을 벌이는 각축장입니다. 외국 기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어려운 시장이기도 합니다. 자국 산업 보호 명분의 각종 규제는 강화되고 있고 국제 정세 및 인건비 상승은 사업 운영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한국은 2016년 사드 배치 결정으로 중국과의 관계가 냉랭해졌습니다. 2020년 중국이 도시 전체를 봉쇄하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펴면서 경색 국면이 더욱 짙어졌습니다. 그런 와중에 오리온은 살아남았습니다. 단순히 생존을 넘어 한국보다 더 많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초코파이는 이미 중국인에게 ‘국민 간식’입니다.

 

국내 주요 식품기업 중 해외 매출 비중이 전체의 절반을 넘고 중국법인 매출이 한국을 앞서는 회사는 오리온이 유일합니다. 오리온의 지난해 매출 2조9124억원 가운데 중국법인 매출은 1조1790억원으로 한국법인(1조700억원)보다 많습니다. 중국은 오리온 전체 매출의 40%, 영업이익의 45%를 차지하는 핵심 국가입니다.

 

오리온은 한·중 수교(1992년)가 맺어진 다음해인 1993년 베이징 사무소를 개설하며 처음 해외에 진출했습니다. 1995년 중국법인을 설립한 뒤 보따리상 등을 통해 초코파이가 중국인에게 호응받는다는 점을 확인한 오리온은 1997년 중국 현지 생산을 결정했습니다. 1997년 랑팡 공장을 시작으로 상하이, 텐진, 다롄 등으로 유통망을 넓혔습니다.

 

전 세계에 총 11개의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오리온은 중국에만 총 6개 공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매출은 2013년 1조원을 돌파한 이후 1조원 수준의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중국법인 영업이익(2210억원)은 한국법인(1688억원)보다 30%가량 높았습니다.

 

 

중국에는 대륙의 크기만큼이나 민족과 소비계층이 다양합니다. 음식에 대한 기호와 성향도 지역별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오리온은 국민감정과 트렌드 등을 파악해 제품 개발에 돌입했고 2008년부터는 ‘인 마케팅’을 전개하며 현지 친밀감을 높였습니다. 한국의 ‘정’처럼 중국인들이 중시하는 가치 ‘인(仁)’자를 하오리요우파이(초코파이 중국명칭) 포장지에 삽입하는 전략입니다. 

 

2000년대 들어 인구에서 나오는 소비력을 확인한 국내 식품 기업들이 잇따라 중국에 진출했지만 버티지 못하고 철수하는 기업도 많았습니다. 이는 중국 유통망에 대한 사전 준비가 부족한 결과였습니다. 중국은 전국 규모 유통기업이 시장을 꿰찬 한국과 달리 지역별로 매우 폐쇄적인 유통망을 가진 게 특징입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의 식음료업체가 가장 먼저 부딪히는 벽은 ‘경소상’이라 불리는 기업형 도매상입니다. 이들을 뚫지 못하면 대형마트나 백화점을 물론 동네 구멍가게에도 제품을 들여놓기 쉽지 않습니다. 오리온은 유통구조가 복잡한 중국 시장에서 효율적으로 제품을 납품하기 위해 1700개 이상의 경소상과 거래하며 간접영업체제 정착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현지 유통 채널 확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성비 있는 간식을 찾는 중국 소비자들이 늘면서 간식점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 낱개 포장들을 무게로 재서 파는 벌크형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코스트코 등 회원제 할인 매장 전용제품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오리온은 깊숙한 현지화 전략을 펴는 동시에 수익성 보전을 위한 원칙도 세웠습니다. 판매대금 회수가 어렵거나 반품이 증가하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외상(외음) 거래 대신 현금 결제를 정착시켰습니다. 현금으로 제품을 구매한 중국 도매상들이 빠른 현금회전을 위해 오리온 제품부터 판매하면서 매출과 현금흐름이 상승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습니다.

 

 

다만 명절(춘절) 시점 차이와 위안화 약세에 지난해 중국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7.5% 감소했습니다. 중국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돌발 변수 가능성은 여전합니다. 오리온은 리스크와 수익성이 공존하는 중국에서 수십 년간 인정받은 품질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자신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효율성 높은 간접영업체제를 정착시켜 많은 판매처에서 제품이 전면 진열되도록 하고 있으며, 중국 내수 소비 둔화에 따라 가성비형 벌크 매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성장 채널인 간식점, 창고형매장, 이커머스 전용 제품 공급 증대 및 초코파이, 오!감자 등 핵심 브랜드의 제품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앞서 상반기에는 글로벌 식품 기업 출신의 현지 인재를 영업팀장으로 신규 영입하고 영업 조직을 개편하며 영업력을 강화했습니다. 중국 선양시에 200억원을 투입한 감자 플레이크 공장은 연내 완공을 앞뒀습니다. 오리온은 간접영업체제 전환이 마무리되고 춘절 등 성수기 시즌이 돌아오는 하반기 호실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오리온 관계자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외상거래로 인한 문제를 고민할 때 오리온은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등지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투자를 단행했다"며 "이는 단기 성과에 급급하지 않은 장기 투자를 통해 내수 산업의 한계를 뛰어넘어 신시장을 개척하는 저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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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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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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