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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보드] 미래에셋증권 "밸류업 통해 금융수출주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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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0, 2024, 14:09:39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금융당국과 한국거래소가 국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밸류업지수를 내놓을 예정인 가운데, 미래에셋증권이 '밸류업 계획 실행을 통해 금융수출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를 제시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이사회는 지난달 22일 수익성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계획이 담긴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단기목표로 자기자본이익률(ROE) 10% 이상을 달성하고, 주주환원성향 35% 이상을 이행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사업에서 세전이익 5000억원 이상을 창출하고, 2030년까지 자기주식 1억주 이상을 소각할 예정입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같은 밸류업 계획을 실천해 증시에서 '금융수출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중장기 목표로 글로벌 세전이익 5000억 이상 창출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2020년 업계 최초로 해외에서 연간 세전순이익 2000억원 돌파라는 기록을 세운 뒤 2021년에도 2432억원을 달성하면서 2년연속 세전순이익 2000억원 돌파 기록을 세웠습니다.

 

특히 지난해 ‘포스트 차이나’로 떠오른 인도 투자 거점 확대를 위해 현지 9위 증권사인 Sharekhan Limited 주식인수계약(SPA)을 체결했습니다. Sharekhan은 총 임직원 수 3500여명, 총 370만 계좌를 보유한 증권사로, 인도 전역 400개 지역에 130여개의 지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5000명 이상의 비즈니스 파트너를 활용한 탄탄한 투자 네트워크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그동안 해외법인 12개, 사무소 3개를 운영하며 해외법인에서 탄탄한 수익능력을 보여줬던 미래에셋증권은 이번 Sharekhan Limited 인수를 발판삼아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사업에서 세전이익 5000억원 이상 창출, 전체 수익의 50% 이상을 글로벌에서 벌어들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법인 자기자본 4.5조 통해 금융수출주로 자리매김 한다


미래에셋증권은 적극적인 해외사업을 통해 ‘금융수출주’로 변신하고 있습니다. 통상 증권, 은행, 보험 등 금융업은 주식시장에서 내수주로 분류됩니다. 금융업은 주로 국내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사업을 넘어서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이며 삼성전자, 현대차 등 제조업체와 같이 수출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수출주와 내수주를 나누는 기준 중 환율에 따른 수혜 여부로 분류한다면 미래에셋증권은 이미 수출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최근 발간된 대신증권 연구원의 리포트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은 인도 비즈니스를 위해 전략적으로 해외사업 자본 재배치를 시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약 4000만달러 이상이 환차익을 거두며 약 600억원이상 이번 3분기 순이익에 반영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그동안 꾸준히 해외사업을 진행하며 수익 다각화를 추진했습니다.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했던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2018년 4월 GSO(글로벌 전략 고문)로 취임한 이후 해외사업에 집중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을 적극 추진 중인 미래에셋증권은 글로벌 비즈니스를 통해 여타 금융사와 차별화된 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투자가 성장으로 이어지고 성장은 다시 성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는 평가입니다.

 

미래에셋증권은 해외법인 자기자본이 약 4조5000억원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성장을 위한 투자에 집중해 왔습니다. 현재 미래에셋증권의 주가는 여타 주요 증권사 보다 저평가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밸류업 계획실행이 가시화 되어 금융출주로 분류되면 주가는 재평가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ROE 10%, 자사주 1억주 이상 소각


미래에셋증권은 이번 밸류업 발표를 통해 ROE를 10%(이익을 늘리고) 이상을 목표로 하며 자사주 1억주 이상 소각(주식수는 줄이는)을 내용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론적으로 주가를 산정할 때 분자(이익증가)를 크게 하고 분모(자사주 소각 등)를 줄이면 주식가치는 상향합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론적 주주자본비용(Cost of Equity)을 기반으로 ROE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국내와 해외의 ROE 성과를 분석하고, 국내는 물론 자기자본의 40%를 배분한 해외사업의 수익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인도 쉐어칸 증권사 인수가 마무리되면, 글로벌 사업에서 연간 1000억원 이상 이익이 증가할 전망이다. 글로벌 비즈니스 수익 증대 외에도 목표 달성을 위해 고객자산 규모를 확대하고, AI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전환(AI Transformation)하며, 장기 관점의 혁신자산 투자와 장기적인 주주환원 추구를 구체적인 실행계획으로 수립했습니다.  


주주환원정책도 한층 강화해 2030년까지 자기주식 1억주 이상을 소각해 주당순자산(BPS) 가치 제고를 추진합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미 2019~2023년 주주환원성향을 30% 이상으로 실행했고, 올해 3월 2024~2026년 주주환원성향을 5%p. 상향한 35% 이상으로 설정하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특히 증권업 최초로 매년 최소 보통주 1500만주, 2우선주 100만주 이상 소각하기로 해 주주환원정책의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을 한층 높였습니다. 향후 1억주를 소각하면, 최대주주 지분을 제외한 실질 유통주식수가 4억1000만주에서 3억1000만주로 24%나 감소합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시장에서 국내 증권사가 아닌 글로벌 IB 수준으로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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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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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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