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은 자사의 AI 철학과 방향성을 담은 디지털 캠페인 영상 2종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AI 결자해지’가 주제인 이번 디지털 캠페인은 AI 기술로 발생한 문제를 AI 활용을 통해 해결한다는 취지의 ‘도파민 중독’ 소재의 스토리가 SKT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됩니다.
SKT는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과 올바른 AI 사용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영화를 제작하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첫 번째 영상은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 윤리 및 준칙 등을 학습하는 AI의 노력을 담은 페이크다큐입니다.
지난 파리 올림픽에서 남자 사브르 2관왕에 오르며 펜싱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오상욱 선수가 특별 출연, 도파민 중독으로 집중력을 잃었을 때 어떤 훈련 결과가 나오는지 실험한 영상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 영상은 도파민 중독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단편 영화 ‘중독: 나한테만 보이는’으로 개성 있는 연기로 인정받는 배우 김향기가 주연을 맡아 점차 도파민에 중독되는 펜싱 선수로 열연합니다.
단편영화의 시나리오 초안은 SKT 자체 거대언어모델(LLM)인 ‘A.X(에이닷엑스)’를 이용해 작성됐습니다. AI 기술 발달에 따른 도파민 중독 문제를 환기하기 위해 SKT가 가진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또한 A.X가 쓴 시나리오 초안은 올해 최고 흥행 영화 ‘파묘’의 장재현 감독이 직접 자문하며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한편 SKT는 대중에게 친근한 캠페인 콘텐츠 제작과 더불어,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와 도파민 중독을 주제로 연구 협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박규현 SKT 디지털Comm담당(부사장)은 “AI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과정 속에 사회적으로 더 올바르고, 건강하게 활용하자는 취지에서 이번 디지털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AI 윤리 규범을 바탕으로 글로벌 AI 컴퍼니로서의 길을 이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