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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일반청약 평균 ‘134대 1’…상급지에 청약자 쏠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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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20, 2024, 08:09:56

20개 단지에서 일반청약..평균 경쟁률 ‘134.4대 1’
1가구 모집 ‘래미안 원베일리’ 최고 경쟁률 기록
‘강남 3구’ 등 상급지 중심으로 ‘청약접수 러시’ 현상
분양가와 대형건설사 브랜드 아파트도 요인 작용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서울서 진행된 아파트 일반청약 평균 경쟁률이 100대 1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9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 둘째 주까지 서울에서 일반청약에 들어간 단지는 20개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총 모집 가구수는 2741가구, 청약 접수건수는 36만8453건을 기록했습니다. 평균 경쟁률로 환산할 경우 134.4대 1입니다.

 

20개 단지 중 최고 경쟁률은 조합원 취소분 1가구 만을 대상으로 모집에 나선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용 84㎡ D 타입에서 취소물량이 나왔고 이를 대상으로 일반청약을 진행한 결과 3만5076건의 청약 통장이 몰리며 올해 서울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래미안 원베일리'의 경우 3년 전인 2021년 본 분양을 진행해 일반청약서 224가구 모집에 3만6116건의 청약 접수건수로 평균 16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후 2023년 입주에 들어간 상태며, 이번 취소분 청약에서는 3년 전 분양가(19억5638만원) 그대로 물량이 공급되며 '로또 청약'이라는 기대 속에 많은 수요자들을 끌어모았습니다.

 

해당 물량이 조합원 취소분을 대상으로 치러진 사실상의 '특별 청약'이라는 것이라고 쳤을 경우 순수 본 청약 일정으로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지난 7월 분양에 나섰던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펜타스'입니다.

 

'래미안 원펜타스'는 178가구 모집에 93864건의 접수건수를 기록하며 일반청약 평균 경쟁률 527.3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올림과 동시에 올해 서울에서 진행된 단지 중 가장 많은 청약접수 건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동탄 로또 단지'로 불리며 300만에 가까운 '줍줍' 청약자를 낸 '동탄 롯데캐슬'과 동 기간에 청약에 들어갔고 수요자들의 높은 주목을 받으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래미안 원펜타스'에 이어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는 서울 광진구 구의동 '강변역 센트럴 아이파크(45가구 모집 2만2235건 접수, 경쟁률 494.1대 1)', 서울 서초구 잠원동 '메이플자이(81가구 모집 3만5828건 접수), 서울 강남구 도곡동 '래미안 레벤투스(71가구 모집 2만8611가구)'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00대 1의 경쟁률을 넘긴 단지는 8개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서울 전체 일반청약 단지 대비 40% 수준입니다. 100대 1에 가까운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도 2개(더샵 둔촌포레 93.1대 1, 디에이치 방배 90.3대 1)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상급지에 청약 러시..결국 입지가 경쟁률 갈랐다

 

9월 둘째 주까지 서울의 평균 일반청약 경쟁률이 100대 1을 넘긴 가운데 주목해 볼 만한 사항은 상급지와 중하급지의 격차가 크게 났다는 점입니다.

 

특히 서울에서 최상급지로 꼽히는 강남권에 공급된 단지가 이번 청약서 수요자들을 끌어 모았습니다. 100대 1의 경쟁률을 넘긴 8개 단지 중 절반에 해당하는 4개 단지가 강남권에 자리한 단지였으며 나머지 단지 또한 성동구, 광진구, 마포구 등 상급지로 꼽히는 곳에 공급된 아파트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쟁률 1위를 기록한 '래미안 원베일리'와 청약 접수건수 1위에 랭크한 '래미안 원펜타스'는 모두 강남권인 서초구에 공급한 단지입니다. 상급지에 공급돼 풍부한 인프라를 자랑하는 것과 함께 메이저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라는 점 또한 많은 청약자들을 끌어모으는 데 한 몫 한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분석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강남권이 아직 규제지역으로 묶여 있어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합리적 가격에 공급된 부분 또한 청약자들의 청약 통장을 대거 접수시킨 요인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래미안 원펜타스'의 경우 전용 84㎡의 분양가가 최고가를 기준으로 23억3310만원에 나오며 시세 차익이 '로또 1등'급이라는 점이 이점으로 작용했습니다. 인근에 자리한 아파트의 동일 면적이 40억원대 초중반에 형성돼 추후 시세 차익을 확실히 볼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올해 서울 청약 단지 중 가장 많은 접수건수를 기록한 단지로 발돋움했습니다.

 

'라체르보 푸르지오 써밋'의 경우 전용 45~65㎡의 중소형 타입으로 공급됐으나 단지가 한강벨트 중심축을 형성하는 성동구에 자리함과 동시에 교통이 편리하고 풍부한 인프라를 갖춰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일반청약서 좋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아울러,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를 중심으로 청약자들이 대체적으로 많은 접수를 한 것으로도 나타나 분양 성패에 있어 '브랜드'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100대 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한 8개 단지 중 7개 단지는 '10대 건설사'로 꼽히는 건설업체가 지은 단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은 기본적으로 분양가가 무리한 수준으로만 책정되지 않을 경우 성적이 보장되는 지역으로 봐야 한다"며 "결국 높은 경쟁률은 단지가 어디에 지어지느냐에 판가름나는 경우가 많은데 결국 입지가 분양 흥행에 있어 첫 번째 요인이 됐다고 봐야 할 것으로 본다. 공급속도가 둔화되는 부분과 서울 아파트값이 상승세를 타는 부분도 청약 성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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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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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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