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CT 정보통신

카카오, ‘카나나’ 앱 신규 업데이트…UX 개편 및 스페셜 AI 메이트 신설

URL복사

Thursday, October 02, 2025, 10:10:38

타로, 사주, 챌린지, 스터디 코칭, 보험 등 AI 메이트 추가
이미지 생성 및 음성 대화 기능 등 멀티모달 AI 기능 강화
오는 추석 연휴 기간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맞춰 편파중계 진행 예정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가 베타 서비스로 운영 중인 '카나나' 앱 서비스의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카나나 앱은 그룹 AI 메이트 '카나', 개인 AI 메이트 '나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베타 서비스 출시 이후 약 4개월간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기능과 사용성을 강화했습니다.

 

카카오는 카나나 앱 실행 이후 만나는 초기 화면을 3개의 하단 탭 형태로 변경하고 전반적인 대화방 내 디자인을 개선했습니다.

 

첫 번째 '홈 탭'은 이용자와 메이트가 1:1로 대화하는 전용 공간입니다. 개인 메이트 '나나'와의 대화는 물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설한 스페셜 AI 메이트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스페셜 AI 메이트는 ▲타로 ▲사주 ▲챌린지 ▲스터디 코칭 ▲보험 상담 등 주제별 총 5종입니다. 

 

타로 메이트의 경우 카나와 나나의 캐릭터를 활용해 하루 운세, 인간 관계, 진로나 금전 등 주제로 사주를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챌린지 메이트는 MZ세대에 익숙한 도전 과제의 달성과 추천 등을 돕습니다. 일상 속 좋은 생활 습관이나 간단한 목표 및 계획을 지속해갈 수 있도록 인증 스탬프를 통해 도움을 제공하며 챌린지 주제에 따른 정보도 함께 전달합니다. 챌린지의 진행 상황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스터디 코칭 메이트는 대치동 학습 컨설턴트 이병훈 '청담에듀컨시어지' 대표가 직접 초·중·고등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특히, 총150개 문항으로 구성된 학습 성향 테스트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결과지를 토대로 학습 스타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험 상담 메이트는 AI 핀테크 기업 '해빗팩토리'와 협력해 다양한 보험 상품 정보나 복잡한 보험 용어를 알기 쉽게 제공합니다. 이용자들의 사용성을 파악해 가며 향후 다양한 분야로 메이트를 확대해 갈 예정입니다. 

 

두 번째 탭인 '대화탭'은 이용 중인 그룹방 리스트를 확인하고 대화를 나누는 공간입니다. 친구 목록을 확인하고 새 친구를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더보기탭'은 이용자가 개인 프로필을 설정하거나 구글 캘린더 등 이용자의 데이터를 연동하는 공간으로 마련했습니다. 

 

이번 카나나 앱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멀티모달 AI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기존에는 이미지를 이해하고 답변만 가능했다면 이제는 이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생성해 제공합니다. 다수가 함께 대화하는 그룹방에서 각자의 취향에 따라 이미지를 이어 그릴 수도 있습니다.

 

음성 기반의 대화 기능도 지원합니다. 한국어와 영어를 비롯한 여러 외국어로 대화할 수 있으며 이용자가 선호하는 음성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개인화 기능도 강화됐습니다. 메이트와의 1:1 대화 기록을 기반으로 메모리를 저장해 개인화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정확하고 빠른 답변 제공을 위해 속도와 품질 등을 개선했으며 자체 개발한 AI 가드레일 모델 '카나나 세이프가드를 적용해 유해 콘텐츠의 차단과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카카오는 향후 카나나 앱을 주제별 메이트 확대와 그룹방 활성화를 통해 '커뮤니티 AI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시범 운영했던 '편파중계' 그룹방을 오는 5일부터 시작되는 2025 KBO 포스트시즌에 맞춰 추가 운영합니다. 

 

편파중계는 프로야구 팬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야구경기를 보며 응원하는 그룹방으로 야구 팬들이 특정 팀을 응원할 수 있도록 실시간 중계와 AI 분석을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그룹 메이트 '카나'가 경기 중계 외에도 구단별 응원, 득점 상황 요약, 역전 가능성 분석 등을 대화 맥락 기반으로 호출 없이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룹 대화 내 감정과 맥락을 인지해 분위기 전환이나 응원이 필요할 때 주도적으로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김종한 카카오 카나나 성과리더는 "일상 속에서 편의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여러 메이트를 선보여 이용자와 AI의 인터렉션을 보다 활성화하고자 했다"라며 "다채로운 관심사 기반의 AI 메이트를 통해 이용자 개인의 활용을 도모하고 나아가 그룹이나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사용될 수 있는 케이스를 발굴해 가며 앱 서비스의 가치를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SKT, 통신사 최초 24시간 보안센터 운영…고객 접점 정보보호 혁신

2025.10.02 10:37: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유통망 정보보호 혁신을 본격화하면서 고객 접점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고 2일 밝혔습니다. 우선 SKT는 통신사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 24시간 운영되는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를 도입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발생 초기 대응부터 복구까지 원스톱으로 고객을 지원합니다. 기존 일반 고객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야간과 주말에는 휴대폰 분실·습득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한해 상담을 제공했습니다. 'T 안심 24시간보안센터'는 사이버 피해 상담이 필요한 고객이 사고 후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언제든 보안 지식을 갖춘 상담사를 통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피싱·스미싱·해킹 등에 대한 즉각 차단과 긴급 조치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보안 점검·예방 서비스 안내 및 기관 신고 지원 ▲피해조사, 보상 및 사후 관리까지 피해 복구를 지원합니다. SKT는 향후 고객센터 모든 상담사를 대상으로 보안 관련 교육을 단계적으로 시행, 보안 전문 상담사로 육성하고 고객의 피해 유형에 따른 맞춤형 보안 상담을 상시 제공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경찰청과 협의해 최신 보안 위협 동향, 대응 방안 등 교육을 시행하고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또한, SKT는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신속하고 안전한 보안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전국 2500여개 T월드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안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사전 예방부터 사후 지원까지 특화된 보안 상담을 제공하는 'T 안심매장'을 이달부터 운영합니다. 'T 안심매장'에서는 경찰청, 프로파일러 등 내·외부 전문가와 협업해 진행된 보안 전문 교육을 이수한 T크루인 'T 안심지킴이'로부터 사이버 보안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 안심매장' 마크가 부착된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은 누구나 ▲SKT 보안 서비스 상담·가입, 휴대폰 보안 설정 지원 등 사이버 보안 사고 예방 서비스 ▲피싱·스미싱·해킹 등 사고 발생 시 피해 사실 확인 및 추가 피해 차단, 관련 기관 신고 안내 등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SKT는 온라인 고객 접점에서도 보안을 강화합니다. T월드에 접속하면 통신 생활 전반의 보안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T 안심브리핑'이 제공됩니다. 크게 네트워크 보안, 전화 보안, 안심상담 등 3개 영역에서 보안 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네트워크 보안 영역에서는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 유심보호서비스, 음성스팸 및 보이스피싱번호차단, 문자 스팸 필터링 등 '고객 안심 패키지' 적용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보안을 원하는 고객은 국제전화수신거부, 국제전화발신금지, 번호도용문자차단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보안 영역에서는 AI 기반 스팸·피싱 의심 번호의 전화를 자동 차단하는 AI 안심 비서 에이닷 전화를 보여줍니다. 보안 관련 전문 상담 서비스를 소개하는 안심상담 영역에서는 '내 주변 T 안심매장 찾기',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한 보안 특화 고객센터' 등 기능 바로가기를 지원합니다. 윤재웅 SKT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몸소 느낄 수 있도록 다중 안전망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