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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누적 차량 생산 1억대 ‘금자탑’…“전동화 시대,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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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24, 10:09:38

창립 57년 만에 누적 1억대 돌파 성과 거둬
‘코티나’로 생산 시작..끊임없는 노력 펼쳐
특화 브랜드로 '차별화'..미래 모빌리티도 ‘가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자동차산업 진출 57년 만에 누적 차량 생산 1억대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30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1967년 12월 자동차 산업에 첫 발을 내딛은 이후 누적 차량 생산 1억대를 달성했습니다.

 

이를 기념하고자 현대차는 이날 울산공장에서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차량 생산 '1억대 달성 기념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코티나'로 시작된 역사..끊임 없는 노력으로 '금자탑' 세워

 

현대차는 창립 1년 만인 지난 1968년 11월 울산공장에서 1호 차량 '코티나'를 생산했습니다. 첫 생산한 코티나의 경우 기술협약을 맺은 포드의 코티나 2세대 모델입니다.

 

이후 현대차는 정주영 선대회장의 결단으로 독자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고, 임직원의 노력 끝에 프로젝트 착수 약 3년 만인 지난 1975년 '포니'를 양산했습니다. 포니는 지난 1976년 국내 승용차 최초로 해외 수출길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준대형 세단인 그라나다 2세대를 포드로부터 들여와 생산 후 지난 1978년 선보이며 국내 대형 세단 생산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포니 생산에 이어 1980년대에 들어서는 두 번째 독자 승용 모델인 스텔라(1983년)를 비롯해 프레스토(1985년), 포니 엑셀(1985년), 쏘나타(1985년) 등을 선보였으며, 지난 1986년에는 그라나다의 후속격 준대형 세단이라 할 수 있는 '그랜저'를 출시했습니다.

 

1990년대에는 엘란트라(아반떼 전신모델, 1990년), 엑센트(1994년)와 함께 국내 첫 스포츠카 모델인 스쿠프(1990년) 등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엑센트의 경우 플랫폼부터 엔진, 변속기까지 자동차 생산의 모든 요소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차량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외 생산거점과 자사 연구개발 허브도 마련하며 생산량을 더욱 늘렸습니다. 해외 공장의 경우 지난 1997년 튀르키예 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인도, 미국, 체코,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지에 설립하며 현재 전 세계 500만대 수준을 생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현대차 연구개발 허브인 남양연구소는 지난 1996년 설립됐으며, 기술 개발은 물론 디자인과 설계, 시험, 평가 등 기반 연구 시설을 모두 갖춘 종합기술연구소로 현대차의 신차 및 신기술 연구와 기술력 향상을 이끌고 있습니다.

 

다양한 신차 생산과 노력 등으로 현대차는 지난 1986년 누적 차량 생산량 100만대를 돌파한 뒤 1996년 100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이후 2013년 5000만대, 2019년 8000만대, 2022년 9000만대를 돌파했으며, 올해 9월 누적 1억대 돌파라는 금자탑을 세우게 됐습니다.

 

지난 1967년부터 올해 8월까지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아반떼(1537만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엑센트(1025만대), 쏘나타(948만대), 투싼(936만대), 싼타페(595만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제네시스·브랜드 N으로 '차별화'..미래 모빌리티 연구도 '가속'

 

현대차는 지난 2015년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2017년 고성능 브랜드 N 등 특화 브랜드를 출범하며 차별화를 도모하기도 했습니다.

 

제네시스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부회장 재임 시절 초기 계획 단계부터 전 과정을 주도한 브랜드입니다. 이후 출범 7년여 만인 지난해 8월 누적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전체 판매 중 해외 시장 비중이 40%를 상회하는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브랜드 N은 WRC와 TCR 월드 투어,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등 각종 모터스포츠 대회를 통해 얻은 기술을 다수 도입하며 운전의 재미와 고성능 감성을 추구하는데 포인트를 뒀습니다.

 

N 차량은 지난 2017년 첫 모델 'i30 N' 탄생 이후 지난 8월까지 '벨로스터 N', 'i20 N', '아반떼 N' 등 모두 13만5373대가 판매됐습니다. 특히 지난해 출시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습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비롯해 자율주행,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도 결정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선두로 나아가려는 노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등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현대차의 전기차 모델은 글로벌 주요 시상식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등 세계 시장으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지난 2011년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한 후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내년 1월에는 성능과 연비가 개선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오는 2027년에는 9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갖춘 EREV도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지난 2013년 세계 처음으로 'ix35 Fuel Cell'을 선보인 이후 2018년 넥쏘를 출시하며 입지를 다져 왔습니다. 이후 수소전기트럭 및 수소전기버스 등도 출시하며 글로벌 주요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은 "1억대 누적 생산의 성과는 창립부터 지금까지 현대차를 선택하고 지지해준 수많은 글로벌 고객이 있었기에 달성할 수 있었다"며 "현대차는 과감한 도전과 집요한 연구를 통해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빌리티 게임 체인저로서 새로운 1억대의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기념 행사에 참석한 이동석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및 CSO 사장은 "창립 이후 지금까지 우리는 자동차 생산에 있어 진정성을 갖고 매일 한 걸음 나아갔다"며 "누적 생산 1억대 달성은 끝이 아닌 새로운 출발선으로 다가오는 전동화 시대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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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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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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