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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누적 차량 생산 1억대 ‘금자탑’…“전동화 시대,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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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30, 2024, 10:09:38

창립 57년 만에 누적 1억대 돌파 성과 거둬
‘코티나’로 생산 시작..끊임없는 노력 펼쳐
특화 브랜드로 '차별화'..미래 모빌리티도 ‘가속’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자동차산업 진출 57년 만에 누적 차량 생산 1억대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30일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1967년 12월 자동차 산업에 첫 발을 내딛은 이후 누적 차량 생산 1억대를 달성했습니다.

 

이를 기념하고자 현대차는 이날 울산공장에서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차량 생산 '1억대 달성 기념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코티나'로 시작된 역사..끊임 없는 노력으로 '금자탑' 세워

 

현대차는 창립 1년 만인 지난 1968년 11월 울산공장에서 1호 차량 '코티나'를 생산했습니다. 첫 생산한 코티나의 경우 기술협약을 맺은 포드의 코티나 2세대 모델입니다.

 

이후 현대차는 정주영 선대회장의 결단으로 독자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고, 임직원의 노력 끝에 프로젝트 착수 약 3년 만인 지난 1975년 '포니'를 양산했습니다. 포니는 지난 1976년 국내 승용차 최초로 해외 수출길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준대형 세단인 그라나다 2세대를 포드로부터 들여와 생산 후 지난 1978년 선보이며 국내 대형 세단 생산의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포니 생산에 이어 1980년대에 들어서는 두 번째 독자 승용 모델인 스텔라(1983년)를 비롯해 프레스토(1985년), 포니 엑셀(1985년), 쏘나타(1985년) 등을 선보였으며, 지난 1986년에는 그라나다의 후속격 준대형 세단이라 할 수 있는 '그랜저'를 출시했습니다.

 

1990년대에는 엘란트라(아반떼 전신모델, 1990년), 엑센트(1994년)와 함께 국내 첫 스포츠카 모델인 스쿠프(1990년) 등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엑센트의 경우 플랫폼부터 엔진, 변속기까지 자동차 생산의 모든 요소를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차량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외 생산거점과 자사 연구개발 허브도 마련하며 생산량을 더욱 늘렸습니다. 해외 공장의 경우 지난 1997년 튀르키예 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인도, 미국, 체코,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지에 설립하며 현재 전 세계 500만대 수준을 생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현대차 연구개발 허브인 남양연구소는 지난 1996년 설립됐으며, 기술 개발은 물론 디자인과 설계, 시험, 평가 등 기반 연구 시설을 모두 갖춘 종합기술연구소로 현대차의 신차 및 신기술 연구와 기술력 향상을 이끌고 있습니다.

 

다양한 신차 생산과 노력 등으로 현대차는 지난 1986년 누적 차량 생산량 100만대를 돌파한 뒤 1996년 100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이후 2013년 5000만대, 2019년 8000만대, 2022년 9000만대를 돌파했으며, 올해 9월 누적 1억대 돌파라는 금자탑을 세우게 됐습니다.

 

지난 1967년부터 올해 8월까지 가장 많이 판매된 차량은 아반떼(1537만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 엑센트(1025만대), 쏘나타(948만대), 투싼(936만대), 싼타페(595만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제네시스·브랜드 N으로 '차별화'..미래 모빌리티 연구도 '가속'

 

현대차는 지난 2015년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2017년 고성능 브랜드 N 등 특화 브랜드를 출범하며 차별화를 도모하기도 했습니다.

 

제네시스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부회장 재임 시절 초기 계획 단계부터 전 과정을 주도한 브랜드입니다. 이후 출범 7년여 만인 지난해 8월 누적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전체 판매 중 해외 시장 비중이 40%를 상회하는 등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혔습니다.

 

브랜드 N은 WRC와 TCR 월드 투어,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등 각종 모터스포츠 대회를 통해 얻은 기술을 다수 도입하며 운전의 재미와 고성능 감성을 추구하는데 포인트를 뒀습니다.

 

N 차량은 지난 2017년 첫 모델 'i30 N' 탄생 이후 지난 8월까지 '벨로스터 N', 'i20 N', '아반떼 N' 등 모두 13만5373대가 판매됐습니다. 특히 지난해 출시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습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를 비롯해 자율주행,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도 결정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선두로 나아가려는 노력도 지속하고 있습니다.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등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현대차의 전기차 모델은 글로벌 주요 시상식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등 세계 시장으로부터 인정을 받았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경우 지난 2011년 '병렬형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한 후 시장에 뛰어들었으며, 내년 1월에는 성능과 연비가 개선된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오는 2027년에는 9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갖춘 EREV도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지난 2013년 세계 처음으로 'ix35 Fuel Cell'을 선보인 이후 2018년 넥쏘를 출시하며 입지를 다져 왔습니다. 이후 수소전기트럭 및 수소전기버스 등도 출시하며 글로벌 주요 시장에 진출하기도 했습니다.

 

장재훈 대표이사 사장은 "1억대 누적 생산의 성과는 창립부터 지금까지 현대차를 선택하고 지지해준 수많은 글로벌 고객이 있었기에 달성할 수 있었다"며 "현대차는 과감한 도전과 집요한 연구를 통해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빌리티 게임 체인저로서 새로운 1억대의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기념 행사에 참석한 이동석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및 CSO 사장은 "창립 이후 지금까지 우리는 자동차 생산에 있어 진정성을 갖고 매일 한 걸음 나아갔다"며 "누적 생산 1억대 달성은 끝이 아닌 새로운 출발선으로 다가오는 전동화 시대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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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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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금리 3.50→3.25로…“금통위원 5명, 3개월 후에도 유지의견”

기준금리 3.50→3.25%로…“금통위원 5명, 3개월 후에도 유지의견”

2024.10.11 11:52:0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1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재 3.50%인 기준금리를 3.25%로 0.25%포인트(p) 내렸습니다. 이로써 2021년 8월 기준금리 인상으로 시작된 통화긴축 기조는 3년2개월만에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뚜렷한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거시건전성정책 강화로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했다"며 "외환시장 리스크도 다소 완화된 만큼 통화정책 긴축 정도를 소폭 축소하고 그 영향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금리인하 결정 배경을 밝혔습니다. 물가상승률은 통화당국 목표수준(2%)을 밑돌고 있습니다.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5(2020년=100)로 작년동기대비 1.6% 올라 2021년 3월(1.9%) 이후 3년6개월만에 1%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금통위는 "국내 물가상승률은 안정세가 뚜렷해졌다"며 "앞으로 물가상승률은 낮은 수요압력으로 안정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중동지역 리스크 전개양상에 따른 국제유가 변동, 환율 움직임, 공공요금 조정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국내경제 대해서는 "앞으로 국내경제는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내수 회복 지연 등으로 지난 8월에 비해 전망(성장률 올해 2.4%·내년 2.1%)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내수 회복 속도, 주요국 경기, IT 수출 흐름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금통위는 향후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해 "금융안정 측면에서는 수도권 주택가격과 가계부채 증가세가 거시건전성정책 강화 영향으로 점차 둔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기준금리 인하가 가계부채에 미치는 영향 등 관련 리스크에 여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물가, 성장, 금융안정 등 정책변수간 상충관계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앞으로 인하속도 등을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융통화위원 6명 중 5명이 3개월 뒤에도 기준금리를 3.25%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라며 "나머지 1명은 3.25%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총재는 "5명은 기준금리 인하가 부동산가격, 가계부채 등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고 미국 대선 결과와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상황도 살펴봐야 한다는 의견"이라면서 "다른 1명은 거시건전성 정책이 작동하기 시작했고 필요시 정부가 추가 조처를 시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내수 하방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을 열어두자는 의견"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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