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세븐일레븐은 다음달 2일부터 국내 최초로 전국 2000여 점포에서 생맥주캔 판매를 시작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편의점 생맥주에 대한 고객 니즈는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지난해 생맥주와 유사한 질감을 구현한 ‘아사히 생맥주캔’이 출시됐을 때 전국 편의점에서 품절 사태가 이어지며 이를 증명한 바 있습니다. 아사히 생맥주캔은 올 상반기에도 세븐일레븐의 전체 캔맥주 가운데 베스트 5 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이번에 판매하는 생맥주캔은 ‘생드래프트비어’로 효모를 사멸시키지 않은 상태로 제품을 생산해 그대로 캔에 담은 ‘리얼 생맥주’입니다. 소비기한 역시 1개월로 시중 일반 캔맥주 소비기한(보통1년)의 8%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짧습니다. 알코올 도수는 5.5도입니다.
케그(맥주 PUB에 공급하는 생맥주) 생산 수제 맥주 브루어리인 ‘와이브루어리’에서 제조합니다. 생드래프트비어는 순도 높은 맥즙만을 이용해 맥주를 생산하기 위해 일반 맥주 생산 공정의 하나인 스파징공법을 사용하지 않아 기존 라거 맥주보다 깊고 진한 맥아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생맥주 제품의 신선도를 끌어 올리기 위해 생산부터 유통 단계까지 전 과정에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국내 편의점 맥주가 상온 배송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차별화된 생맥주캔 판매를 위해 자체 맥주 콜드 체인 프로세스를 직접 설계했습니다.
패키지는 열과 압력에 강한 PET 투명캔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여기에 자외선이 차단되는 UV코팅 작업을 추가로 실시하고 햇빛에 잘 견디는 특수홉을 사용해 투명캔 속에 담긴 생맥주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토록 했습니다. 신제품은 1개월 동안 테스트 판매 후 전점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MD는 "고객들에게 생맥주의 신선함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생맥주의 생산, 패키징, 유통 과정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바꿨다"며 "이제 내 집에서 간편하게 스포츠를 관람하며 편의점 생맥주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