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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과 만난 ‘마라 푸드’ MZ 입맛 사로잡고 승승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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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24, 01:10:25

마라 라면·치킨·아구찜..'마라의 한식화' 확산
국내 마라탕 시장 규모 올해 2000억원 육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마라 열풍'이 시들지 않고 있습니다. SNS와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인기 초반 반짝 상승세에 그치고 사라질 거란 전망도 있었으나, 마라 요리는 MZ세대 식문화 및 다양한 한국 음식과 융합하는데 성공하며 새로운 한국 식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매운 맛을 좋아하는 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지만 얼얼하게 매운 마라의 향이 칼칼한 음식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새로운 매운맛으로 각인된 점이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근 마라 트렌드는 탕을 넘어 한식, 라면, 치킨 등 친숙한 음식과 결합해 다양한 퓨전 요리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0~30대를 겨냥해 마라 맛으로 무장한 다양한 형태의 신메뉴가 잇달아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매운 맛을 넘어 우리나라에서 마라탕은 중국 현지와 달리 향신료를 줄이고 기름을 적게 사용해 국물까지 마실 수 있도록 한 것이 한국화 성공 요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오뚜기는 지난 6월 마라 라면 브랜드 '마슐랭'을 론칭하고 '마슐랭 마라탕면'과 '마슐랭 마라샹궈'를 용기면으로 출시했습니다. 

 

'마슐랭 마라탕면'은 2단계 맵기의 마라탕으로 전문점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푸주와 두부피 건더기를 넣었다는 설명입니다. '마슐랭 마라샹궈'는 고기, 두부피, 청경채 등 총 7가지 건더기를 넣었습니다.

 

 

앞서 오뚜기가 지난해 10월 출시한 '컵누들 마라탕'은 올해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1000만개를 돌파하며 마라 인기의 수혜를 톡톡히 누렸습니다. 이에 올해 8월에는 중량을 1.6배 늘린 '빅컵누들 마라탕'을 선보였습니다.

 

지난달에는 밥에 비벼 먹는 파우치 참치 신제품 3종을 출시하면서 그 중 하나로 매콤마라참치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젋은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된 마라맛 트렌드를 반영해 오뚜기 마라장으로 얼얼한 맛을 냈습니다. 해당 제품은 1인분씩 소포장된 제품으로 다양한 밥요리에 간편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젊은 층의 꾸준한 수요에 힘입어 마라탕 시장도 덩치를 키우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마라탕 시장 규모는 약 1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20% 늘었습니다. 매년 20~30%씩 증가하는 추세로 봤을 때 올해는 거의 200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달 아귀찜·해물찜 전문 프랜차이즈 인생아구찜은 마라 인기를 겨냥한 '마라아구찜' 3종을 지난달 출시했습니다. '마라 아구찜'은 20여가지 비법 재료로 만든 특허 소스에 마라의 얼얼한 맛을 더했습니다.

 

마라 입문자부터 매니아까지 개인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도록 맵기 조절 옵션을 6단계로 설정한 게 특징입니다. 마라 신메뉴는 '콜라겐 마라 아구찜', 아귀의 꼬리와 살코기만을 조리한 '살마니 마라 아구찜', 알과 고니를 마라 맛으로 즐길 수 있는 '마라 알찜' 등 총 3종으로 구성됐습니다.

 

인생아구찜은 출시에 앞서 중국 상하이 'CFE프랜차이즈박람회'에서 '마라 아구찜' 시식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한식의 매운맛과 중국식 얼얼한 마라 맛의 조화로 현지 참관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를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마라를 치킨으로 재해석한 '굽네 마라천왕 치킨'을 선보였습니다.

 

'굽네 마라천왕'은 굽네치킨의 고추장 베이스 특제 양념 오븐구이에 마라 후레이크를 뿌렸습니다. 마라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마라 맛의 특징을 살렸고 마라 후레이크를 사용해 비주얼과 식감을 더했습니다.


샘표는 지난 8월 샤브샤브 육수 신제품 3종 가운데 하나로 '마라 샤브샤브 육수'를 선보였습니다. 마라의 매콤하고 얼얼한 풍미가 사골육수와 잘 어우러진다는 설명입니다. 함께 공개한 마라훠궈소스는 훠거워 본고장 충칭의 정통 조리법 그대로 화자오, 마자오 등 향신료를 고온에 볶아 만들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배민 트렌드'에서 마라 메뉴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고 특히 MZ세대의 맛에 대한 다양한 니즈와 맞물려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며 "이에 각 식품사마다 마라 맛을 더한 신메뉴 출시와 함께 트렌드 공략을 본격화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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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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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우투·동양·ABL 품은 우리금융 시너지 극대화 어떻게…이책에 담긴 인사이트는?

2025.06.18 23:23:0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 자회사이자 싱크탱크를 자임하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소장 박정훈)가 이웃나라 일본의 경제 전반을 심층분석한 도서 '일본 경제 대전환'을 18일 출간했습니다. 저출생·고령화라는 사회문제를 먼저 경험하고 극복해가는 일본을 통해 한국 경제가 직면한 구조적 과제와 도전에 대해 돌파구를 모색한다는 게 공식적인 취지입니다. 주목되는 건 시점과 상황입니다. 지난해 8월 우리금융은 '우리투자증권'을 자회사로 품으며 공식출범시켰고, 동양생명·ABL생명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도 이때 체결해 조만간 자회사 편입까지 앞두고 있습니다.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라는 오랜 숙제를 풀며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한 우리금융으로선 간판 자회사 우리은행을 중심으로 증권-보험-카드로 이어지는 새로운 시너지 창출구조를 구축하는 게 당면과제로 지목됩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그룹 이익 다변화, 시너지 성과 극대화, 미래성장분야 집중육성을 내세운 우리금융이 10년만에 새식구를 맞이하는 '특단의 사정변경' 국면에서 펴낸 일본 경제 대전환은 앞으로 우리금융이 나아갈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이정표인 동시에 중장기 성장전략을 가늠하는 시금석으로도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금융위원회 고위관료 출신 박정훈(행정고시 35회) 소장이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 출판기념으로 '일본 경제 연구를 통한 저출생, 고령화, 기후위기 등 한국 경제와 금융이 직면한 위기해법'을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 직접 나선 것도 이같은 추론에 무게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 대전환은 2부 7장 302쪽 분량입니다. 1부 '노인의 나라, 그들이 사는 법'에서는 고령화가 바꾼 자산관리 패러다임, 꿈틀대는 일본경제, 인구변화가 부른 기업문화 혁신을 주제로 인구변화에 따른 자산관리 및 기업문화 변화, 일본 경제 부활의 동인을 살펴봅니다.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노후빈곤, 부의 고령화, 경제활력 저하 등 문제를 겪었고 정부와 금융권은 생애주기별 자산관리, 주택 자산 활용, 고령친화산업, 간병·치매 보험, 대상속 시대 세대간 자산이전을 위한 신탁으로 대응했습니다. 일본 사적연금상품으로 경제활동기 노후대비 상품인 'iDeCo'가 대표적입니다. 이 책은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을 거쳐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 회복국면에 진입하고 있는 배경으로 대규모 금융완화, 적극적 재정정책, 획기적 성장전략을 중심으로 한 '아베노믹스'도 분석합니다. 2부는 '달라진 일본, 멈춰선 한국' 입니다. 일본 경제의 핏줄-금융회사의 화려한 부활, 장기불황을 넘는 기업금융의 힘, 일본이 던진 새 어젠다 전환금융, 메가뱅크의 디지털 반격을 다루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업 확대를 통해 부활에 성공한 일본 메가뱅크, 투자중심으로 탈바꿈한 부동산 시장, 전환금융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일본의 움직임을 조명합니다. 이 책은 일본 3대 금융그룹(MUFG·SMFG·미즈호)이 해외사업 확장으로 장기불황과 저성장을 극복하고 부활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들 그룹은 해외에서 총영업이익이 2006년 대비 2023년 무려 5배 급증하며 전체 총영업이익 중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15%에서 50%로 급격히 커져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함께 일본은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주거용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본 상업용부동산 시장이 팽창하면서 관련 대출총액이 증가했지만 부채의존도는 낮다는 게 특징입니다. 책은 일본 부동산금융 생태계(J-리츠(Reits)·디벨로퍼)의 자기자본 확대전략, 도쿄 도심 재개발 성공사례를 통해 한국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생(PF) 시장의 개선방향과 프로젝트 리츠 도입 가능성을 조명합니다. 박정훈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소장은 이날 "일본 경제 대전환은 단순한 일본 사례 나열이 아니라 경제주체 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해답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책이 한국 경제와 금융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적 논의의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금융그룹 씽크탱크로서 적시성있는 금융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고객과 시장에 도움되고 우리나라 금융업 발전에도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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