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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6, 얼마나 팔렸을까?…엇갈리는 시장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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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9, 2024, 00:10:00

아이폰16 첫 주말 판매량 3700만대로 추산
국내는 전작과 비슷한 판매량으로 예상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9월20일 애플의 야심작 '아이폰16' 시리즈가 출시되었지만 글로벌 시장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과거 소위 '아이폰 신드롬'을 일으켰던 때와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지난달 애플 전문가로 알려진 궈밍치 TF인터내셔널증권 애널리스트는 아이폰16 모델의 첫 주말 판매량이 3700만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이는 직전 모델인 아이폰15의 첫 주말 판매량보다 13% 감소한 수준입니다.

 

특히, 프로 모델과 프로 맥스 모델의 판매량이 각각 27%, 16% 감소했다고 지적하며 아이폰16 시리즈가 고전 중이라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판매 부진에는 애플의 인공지능(AI)인 '애플 인텔리전스'가 제대로 탑재되지 않은 채 출시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과거 처음 아이폰 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줄곧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폰16 시리즈에 애플 인텔리전스를 탑재하지 않은 데다 외국어 버전은 내년에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혁신 부족'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폰16 시리즈가 실패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지난 5일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 업체 DSCC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아이폰16 시리즈의 9월 누적 패널 출하량이 전년 동기 당시 아이폰15 시리즈에 비해 8% 더 높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이는 곧 아이폰16 시리즈가 아이폰15 시리즈보다 더 빠르게 판매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업계는 올해 하반기 아이폰16의 생산량이 65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면서 이동통신 3사와 타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모두 1차 물량이 소진되었습니다.

 

이에 국내 관계자들은 전작인 아이폰15 시리즈와 비슷한 판매량을 기록 중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반면 국내에서도 아이폰16 시리즈의 판매가 부진하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지난 달 아이폰16이 출시됐음에도 국내 번호 이동 건수가 올해 최저를 기록했다는 것이 그 근거입니다.

 

지난 7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통계에 의하면 지난 달 통신 3사와 알뜰폰의 번호이동 건수는 총 49만415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월보다 약 9.2% 감소한 수치입니다.

 

신규 아이폰 시리즈가 나오는 달임에도 불구하고 번호 이동 건수가 줄었다는 것은 통신사가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을 과거 시리즈 출시 때보다 미비하게 했다고 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일반적으로 신규 아이폰 시리즈가 출시하면 번호 이동을 하는 경우가 늘어 이를 통해 판매량이 부진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폰15 출시 당시에는 번호 이동이 22% 늘었던 바 있습니다.

 

물론 번호 이동에는 신제품 출시 뿐 아니라 마케팅 기조, 정책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기에 이것만으로 아이폰16의 판매가 부진하다 보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AI가 본격적으로 탑재된 이후에 아이폰16의 흥행 여부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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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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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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