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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16, 얼마나 팔렸을까?…엇갈리는 시장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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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9, 2024, 00:10:00

아이폰16 첫 주말 판매량 3700만대로 추산
국내는 전작과 비슷한 판매량으로 예상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9월20일 애플의 야심작 '아이폰16' 시리즈가 출시되었지만 글로벌 시장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과거 소위 '아이폰 신드롬'을 일으켰던 때와는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지난달 애플 전문가로 알려진 궈밍치 TF인터내셔널증권 애널리스트는 아이폰16 모델의 첫 주말 판매량이 3700만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이는 직전 모델인 아이폰15의 첫 주말 판매량보다 13% 감소한 수준입니다.

 

특히, 프로 모델과 프로 맥스 모델의 판매량이 각각 27%, 16% 감소했다고 지적하며 아이폰16 시리즈가 고전 중이라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판매 부진에는 애플의 인공지능(AI)인 '애플 인텔리전스'가 제대로 탑재되지 않은 채 출시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고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과거 처음 아이폰 시리즈를 출시한 이후 줄곧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기업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아이폰16 시리즈에 애플 인텔리전스를 탑재하지 않은 데다 외국어 버전은 내년에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혁신 부족'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폰16 시리즈가 실패했다고 보기에는 이르다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지난 5일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 업체 DSCC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아이폰16 시리즈의 9월 누적 패널 출하량이 전년 동기 당시 아이폰15 시리즈에 비해 8% 더 높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이는 곧 아이폰16 시리즈가 아이폰15 시리즈보다 더 빠르게 판매되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습니다. 업계는 올해 하반기 아이폰16의 생산량이 65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면서 이동통신 3사와 타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모두 1차 물량이 소진되었습니다.

 

이에 국내 관계자들은 전작인 아이폰15 시리즈와 비슷한 판매량을 기록 중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반면 국내에서도 아이폰16 시리즈의 판매가 부진하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지난 달 아이폰16이 출시됐음에도 국내 번호 이동 건수가 올해 최저를 기록했다는 것이 그 근거입니다.

 

지난 7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의 통계에 의하면 지난 달 통신 3사와 알뜰폰의 번호이동 건수는 총 49만415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월보다 약 9.2% 감소한 수치입니다.

 

신규 아이폰 시리즈가 나오는 달임에도 불구하고 번호 이동 건수가 줄었다는 것은 통신사가 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을 과거 시리즈 출시 때보다 미비하게 했다고 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일반적으로 신규 아이폰 시리즈가 출시하면 번호 이동을 하는 경우가 늘어 이를 통해 판매량이 부진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아이폰15 출시 당시에는 번호 이동이 22% 늘었던 바 있습니다.

 

물론 번호 이동에는 신제품 출시 뿐 아니라 마케팅 기조, 정책 등 다양한 요인들이 있기에 이것만으로 아이폰16의 판매가 부진하다 보는 것은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AI가 본격적으로 탑재된 이후에 아이폰16의 흥행 여부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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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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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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