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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상장 코앞으로…케이뱅크 “1조 이상 자금유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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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5, 2024, 11:10:46

최우형 행장, 리테일·SME·플랫폼 3대전략 제시
IPO 통해 "향후 비대면 금융 혁신 선도하겠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역사적인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을 앞두고 있는 케이뱅크가 공모자금을 '가계·중소기업·플랫폼'으로 요약되는 3대분야 혁신성장에 집중투입하겠다는 비전을 내놓았습니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1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열고 "케이뱅크는 출범 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며 혁신을 선도해왔다"며 "앞으로 상장을 발판삼아 고객의 일상생활속 비대면금융 혁신의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4월 국내 1호 인터넷은행으로 출범한 케이뱅크는 최근 고객과 여수신잔액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말 기준 케이뱅크 고객은 1204만명에 달합니다. 금융통계정보시스템을 보면 최근 3년(2020년 12월~2023년 12월) 동안 4대 시중은행과 인터넷은행 중 여수신 성장률 1위로 올해 상반기말 수신잔액과 여신잔액이 각각 22조원, 16조원을 기록했습니다.


케이뱅크는 2021년 첫 흑자 전환 후 지난해까지 3년 연속 흑자기조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상반기에만 85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 반기기준 최대실적을 올렸습니다.


잠정적인 자체 결산 자료를 보면 하반기에도 7~8월 두달간 지난해 같은 기간의 3배 이상인 누적 338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순항하고 있다고 케이뱅크는 설명합니다.


케이뱅크는 인터넷은행 특유의 수익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상반기말 영업이익경비율(CIR)은 30.3%로 은행권 최고 수준의 비용경쟁력을 갖췄습니다. 직원 1인당 충당금적립전이익은 지난해 6억원, 올해는 상반기에만 3억4000만원으로 높은 생산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반기말 순이자마진(NIM)은 2.26%로 시중은행 평균(1.61%)보다 크게 높은 수준입니다.

 


케이뱅크는 향후 상장으로 유입될 자본을 활용해 대출상품 유형과 규모를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리테일, SME·SOHO, 플랫폼 등 3가지 부문에 집중해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리테일에선 경쟁력을 갖춘 요구불예금과 고객수요에 맞춘 특화수신상품을 출시해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하는 고객을 늘리고 저원가성 예금을 확대해 효율적인 자금조달 구조를 구축합니다.


SOHO(개인사업자)·SME(중소기업대출) 시장에서는 인터넷은행 중 가장 풍부한 라인업을 갖춘 개인사업자 대출포트폴리오를 더욱 확대합니다. 매출규모, 현금흐름, 업종 등 데이터를 사용한 맞춤형 CSS모델과 자동화된 담보가치평가, 주주사 고객연계 마케팅 역량을 활용한 국내 최초의 100% 비대면 SME대출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또 특정 대형플랫폼이나 제휴사에 의존하지 않고 각 산업 부문 선도사업자와 다양한 제휴를 통해 제휴 생태계를 구축하는 '오픈 에코시스템' 전략을 앞세워 플랫폼 사업 확대에 나섭니다.


주식·채권·금·은 등 원자재, 외환 등 전통적인 투자상품부터 대체불가능토큰(NFT), 명품, 예술품 등 새로운 자산과 대체투자 영역을 아울러 투자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투자 전용 플랫폼과 AI 기반 개인화 투자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케이뱅크 공모 규모는 총 8200만주이며 주당 희망공모가는 9500원~1만2000원입니다. 희망공모가 범위 상단 기준 공모금액은 9840억원입니다.


공모유입자금에 더해 상장 완료시 7250억원의 과거 유상증자 자금이 추가로 BIS비율 산정 때 자기자본으로 인정받게 된다면 상장으로 1조원 이상 자금유입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케이뱅크는 오는 16일까지 수요예측을 거쳐 18일 공모가를 확정합니다. 일반 청약은 21일부터 22일까지이며 공모주 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는 NH투자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을 통해 청약할 수 있습니다. 상장일은 오는 30일입니다.


최우형 은행장은 "대한민국 최초 인터넷은행 케이뱅크가 상장하게 되어 기쁘다"며 "공모자금을 리테일과 SME, 플랫폼이라는 3대 성장전략과 리스크관리 및 Tech에 활용함으로써 상생금융과 혁신금융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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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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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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