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AI(인공지능) 거버넌스 기본 원칙을 구체화한 ‘AI 행동규범’을 수립, 사규에 반영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서약에 전 구성원이 동참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AI 거버넌스는 AI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해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SKT가 경영시스템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AI 기술관리 체계이자 추구가치입니다.
이를 위한 기본원칙인 ‘T.H.E. AI’ 는 ‘by Telco, for Humanity, with Ethics AI’를 축약한 것으로 ▲SKT AI의 특성(by Telco: 통신기술 기반) ▲목표(for Humanity: 사람을 향한) ▲가치(with Ethics: 윤리적 가치 중심)를 의미합니다.
SKT는 이러한 AI 거버넌스의 주요 원칙들을 종합하여 전 구성원들이 ‘T.H.E. AI’를 실천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행동 원칙과 기준을 명문화한 ‘AI 행동규범’을 수립했습니다.
‘통신기술 기반 행동규범’은 이동통신 사업에서 축적된 고객 데이터 관리 노하우를 AI 기술 서비스에 적용,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적극적인 소통을 지속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을 향한 행동규범’은 AI 기술이 모든 고객에게 편향 없이 작동하여 디지털 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건강·고용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다는 내용입니다.
‘윤리적 가치 중심 행동규범’은 AI 기술에 비차별·비폭력 가치가 적극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 개발 및 운영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를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SKT는 이번 AI 행동규범의 사규 반영 및 전 구성원 실천 서약을 시작으로 이를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사내 매체 홍보 및 구성원 대상 교육 등을 통해 AI 거버넌스의 내재화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편, SKT는 글로벌 AI 컴퍼니를 비전으로 삼고 AI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AI 의사결정 체계를 회사경영에 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CGO)이 총괄하는 AI 거버넌스 전담 조직을 신설, AI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경영 전반에 필요한 AI 거버넌스를 확립하여 조직간 시너지 창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엄종환 SKT ESG혁신담당은 “AI 행동규범 수립 및 전 구성원의 실천서약 동참은 책임있는 AI 거버넌스를 실현하려는 SK텔레콤의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한 것”이라며 ”글로벌 AI 컴퍼니 도약을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