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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어린이집 100개 완성…함영주 회장 “아이키우기 좋은 세상 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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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3, 2024, 15:11:06

1500억원 들인 프로젝트 6년만에 마무리
7519명 영유아 돌봄지원에 일자리 창출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육아부담이 출산의 기쁨을 막지 않고 지역문제와 직장환경이 보육의 한계가 되지 않도록 아이 키우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3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함영주 회장은 지난달 31일 경북 봉화군에서 그룹 대표 사회가치사업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100번째 어린이집인 국공립 석포하나어린이집 개원식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함영주 회장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6년간 쉼없이 달려온 하나금융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가 결실을 맺게 되어 가슴이 벅차오른다"며 이렇게 의지를 다졌습니다.


하나금융은 저출생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일·가정의 조화로운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1500억원 규모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2018년부터 전국 곳곳에서 어린이집을 세웠습니다.


특히 전국 주요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민·관협력을 통해 보육환경이 열악하고 재정자립도가 낮은 농어촌이나 도서벽지에 양질의 보육시설을 갖춘 어린이집을 건립해 보육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했습니다.


또 장애와 비장애, 노인과 아이, 일과 가정, 중소기업과 대기업 등 상반된 성격의 다양성을 '하나'로 포용하는 어린이집을 만들고자 장애아 전문·통합 어린이집 18곳, 농어촌·인구소멸지역 어린이집 30곳, 지역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복합기능 어린이집 10곳,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상생형 어린이집 5곳을 만들었습니다.


장애아전문어린이집 5곳에선 180명의 장애아동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와 함께 언어·행동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장애아통합어린이집 13곳은 아이들에게 사회적 편견과 차별없는 통합보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은 직장어린이집(10곳)을 통해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중 5곳은 인근 중소기업 직원 자녀가 이용할 수 있는 상생형 공동직장어린이집입니다.

 


하나금융은 정부지원금을 제외한 어린이집 설치비와 운영비 전액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자사형 직장어린이집 운영부담을 해소하고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가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총 7519명의 영유아가 보살핌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보육교사, 영양사, 조리사, 간호사, 아동심리상담사 등 1510명의 다양한 직·간접 일자리도 만들어졌습니다.


하나금융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장애아 치료비용 절감,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중소기업 어린이집 운영 및 근로자 보육부담 완화 등으로 연간 2802억원의 사회적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나금융은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 후속사업으로 정규 보육시간외 돌봄보육을 제공하는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지원사업을 올해 3월부터 하고 있습니다.


향후 5년간 365일형 어린이집 3곳, 주말·공휴일에도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주말·공유형 어린이집 47곳 등 300억원 규모로 50곳의 어린이집에 돌봄공백 보육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나금융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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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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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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