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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어린이집 100개 완성…함영주 회장 “아이키우기 좋은 세상 진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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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3, 2024, 15:11:06

1500억원 들인 프로젝트 6년만에 마무리
7519명 영유아 돌봄지원에 일자리 창출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육아부담이 출산의 기쁨을 막지 않고 지역문제와 직장환경이 보육의 한계가 되지 않도록 아이 키우기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겠다"고 말했습니다.


3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함영주 회장은 지난달 31일 경북 봉화군에서 그룹 대표 사회가치사업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100번째 어린이집인 국공립 석포하나어린이집 개원식에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함영주 회장은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 6년간 쉼없이 달려온 하나금융그룹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가 결실을 맺게 되어 가슴이 벅차오른다"며 이렇게 의지를 다졌습니다.


하나금융은 저출생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일·가정의 조화로운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1500억원 규모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2018년부터 전국 곳곳에서 어린이집을 세웠습니다.


특히 전국 주요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민·관협력을 통해 보육환경이 열악하고 재정자립도가 낮은 농어촌이나 도서벽지에 양질의 보육시설을 갖춘 어린이집을 건립해 보육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했습니다.


또 장애와 비장애, 노인과 아이, 일과 가정, 중소기업과 대기업 등 상반된 성격의 다양성을 '하나'로 포용하는 어린이집을 만들고자 장애아 전문·통합 어린이집 18곳, 농어촌·인구소멸지역 어린이집 30곳, 지역 커뮤니티와 소통하는 복합기능 어린이집 10곳,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상생형 어린이집 5곳을 만들었습니다.


장애아전문어린이집 5곳에선 180명의 장애아동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와 함께 언어·행동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장애아통합어린이집 13곳은 아이들에게 사회적 편견과 차별없는 통합보육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은 직장어린이집(10곳)을 통해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중 5곳은 인근 중소기업 직원 자녀가 이용할 수 있는 상생형 공동직장어린이집입니다.

 


하나금융은 정부지원금을 제외한 어린이집 설치비와 운영비 전액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자사형 직장어린이집 운영부담을 해소하고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가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서 총 7519명의 영유아가 보살핌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보육교사, 영양사, 조리사, 간호사, 아동심리상담사 등 1510명의 다양한 직·간접 일자리도 만들어졌습니다.


하나금융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장애아 치료비용 절감,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중소기업 어린이집 운영 및 근로자 보육부담 완화 등으로 연간 2802억원의 사회적 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나금융은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 후속사업으로 정규 보육시간외 돌봄보육을 제공하는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지원사업을 올해 3월부터 하고 있습니다.


향후 5년간 365일형 어린이집 3곳, 주말·공휴일에도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주말·공유형 어린이집 47곳 등 300억원 규모로 50곳의 어린이집에 돌봄공백 보육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나금융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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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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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쿠팡, 매출 10조6000억…분기 ‘최대’ 매출에 흑자전환

[3분기 실적] 쿠팡, 매출 10조6000억…분기 ‘최대’ 매출에 흑자전환

2024.11.06 10:01:2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이 올해 3분기 매출 10조6000억원을 넘어서며 분기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500억원에 육박해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 8월 와우 맴버십 가격 인상에도 활성고객은 오히려 늘어 '탈팡(탈쿠팡)' 현상은 실현되지 않습니다. 미국 증시 상장사인 쿠팡은 올해 3분기 매출 10조6900억원(78억60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359.02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달러 기준 매출은 27% 증가했습니다. 자회사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 매출 5966억원을 제외한 쿠팡 매출은 10조934억원으로 25% 증가했습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1481억원(1억900만달러)로 전년 대비 29% 증가하며 지난 2분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지난 2분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과징금 추정치(1630억원)를 선반영해 34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습니다. 이 여파로 올해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167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4448억원)보다 62% 감소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869억원(6400만달러)으로 전년 동기보다 27% 감소했습니다. 분기별로 1분기와 2분기 연속 당기순손실(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했으나 올해 1∼3분기 누적 당기순손실이 887억원이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 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은 9조365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0% 증가했습니다. 프로덕트 커머스 부문 조정 에비타 흑자(EBITDA·상각전 영업손실)는 6387억원입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3분기 2250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2020만명)보다 11% 증가했고, 전분기인 2분기(2170만명)보다 80만명 늘었습니다.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2160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8% 증가했습니다. 쿠팡 실적 발표를 앞두고 업계에서는 쿠팡이 8월부터 유료 회원제 ‘와우 멤버십’ 회비를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인상하면서 반발한 회원들이 쿠팡을 이탈하는 이른바 ‘탈팡’ 현상이 심화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티메프 사태 등으로 오히려 쿠팡 이용자 수가 늘어났습니다. 대만사업·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의 3분기 매출은 1조325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56% 증가했습니다. 성장사업의 조정 에비타 손실(EBITDA·상각전 영업손실)은 1725억원입니다. 3분기에 본격적으로 전국 물류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면서 쿠팡의 잉여현금흐름은 570억원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쿠팡은 이와 관련 3분기 물류 인프라에 5205억원을 투자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습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로켓그로스와 새로운 럭셔리 서비스인 알럭스(R.lux) 같은 새로운 상품과 카테고리는 엄청난 성장 기회를 보여주는 본보기"라며 "계획보다 일찍 파페치에서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익성을 달성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객 감동과 운영 우수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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