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가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상업용 세탁기·건조기 풀라인업을 공개하고 호텔·세탁 전문점 등 글로벌 가전 기업간거래(B2B)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LG전자[066570]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6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열리는 국제 세탁 박람회 '텍스케어 2024'에 참가해 상업용 대용량 세탁·건조 신제품 라인업인 'LG 프로페셔널'을 공개했습니다.
LG 프로페셔널은 30·25·20kg 세탁기와 30·25kg 건조기, 한 대의 제품으로 세탁과 건조를 끝내는 일체형 콤보(세탁 25kg·건조 16kg) 등을 모두 포함한 대용량 신제품 라인업입니다.
LG전자는 글로벌 생활가전 선도 브랜드로 가정용 시장에서 축적해 온 차별화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업용 B2B 시장에서도 입지를 굳힌다는 구상입니다. 특히 이번 LG 프로페셔널로 15kg 이상 대용량까지 상업용 세탁·건조기 풀라인업을 완성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4년마다 개최되는 텍스케어는 미국의 '클린 쇼'와 함께 대표적인 글로벌 B2B 세탁 및 섬유 관리 산업 전시회로, 전 세계 250여개 업체와 호텔·병원·대형 세탁 체인점 등 1만 5000여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가합니다.
LG전자는 2008년 미국에서 소용량 제품을 출시하며 글로벌 상업용 세탁·건조 시장으로 본격 진출한 이후 2016년 텍스케어, 2022년 클린쇼 등 주요 전시회에 참가해 업계 인지도를 높이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LG 프로페셔널 제품군에는 최적의 세탁과 건조를 위한 AI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세탁기에 적용된 AI는 세탁물의 무게를 감지해 물과 세제의 사용량을 조절하고, 최적으로 탈수해 세탁 시간을 단축합니다.
LG전자는 또 이번에 상업용 콤보 제품에 업계 최초로 히트펌프 방식 건조를 적용했습니다. 건조기의 AI 센싱 드라이 기능은 건조물 무게를 감지하고 미리 설정한 정도에 맞춰 건조를 진행하며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상업용 세탁기는 세탁 전문점이나 호텔, 레스토랑과 같은 대규모 시설에서 주로 사용되며 LG전자 추정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35억달러로 추산됩니다.
LG전자 H&A사업본부 류재철 본부장은 "B2B는 LG전자 생활가전 사업의 중요한 축"이라며 "B2B에 최적화한 강력한 성능과 에너지 절약을 모두 갖춘 혁신적 솔루션으로 상업용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