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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금융·AI 융합 박차…미 스탠퍼드대와 산학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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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9, 2024, 10:11:06

자산운용 최적화·기억 데이터화 등 연구
내달엔 샌프란시스코에 AI센터 개소 예정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생명(대표이사 여승주 부회장)은 올해 6월 출범한 한화생명AI연구소가 미국 스탠퍼드대 산하 인간중심AI연구소(스탠퍼드HAI)와 산학협력으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라고 19일 밝혔습니다.


한화생명AI연구소의 연구주제는 크게 4가지입니다. 먼저 AI를 활용해 투자 리스크 최소화와 수익 극대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산운용 포트폴리오 최적화입니다.


또 개인의 소중한 기억을 디지털자산으로 보존하고 사후에도 가족이나 지인이 고인과 소통하는 '디지털 페르소나'를 개발합니다. 향후 디지털 자산화된 개인의 기억이 보험상품과 연계된 서비스로 발전할 가능성도 검토합니다.


한화생명은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솔루션이나 보험상품과 연계된 AI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생명보험 산업이 인간생명과 건강에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점을 고려해 AI 기술을 헬스케어 산업에 접목하려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AI 개발·활용·관리에 대한 규범과 기준을 수립하고 규제하는 체계를 탐구합니다. 스탠퍼드대와 협력해 다양한 국가의 AI 사용실태를 분석하는 한편 AI 기술이 인간의 안전, 프라이버시, 공정성, 윤리적 문제를 저해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한화생명AI연구소 김일구 소장은 "한화생명은 일찌감치 AI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체 기술을 개발하는 등 AI 분야에서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스탠퍼드HAI와 협업해 사회 전반에 미치게 될 AI 영향력을 분석하고 AI 관련 역량이 금융산업에 필수불가결함을 입증해 고객만족과 기업경쟁력 강화에 AI를 적극 활용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오는 12월에는 글로벌 AI 역량강화의 전진기지 역할을 할 미국 샌프란시스코 AI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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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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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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