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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보험금청구권신탁 100호계약 돌파…“여성·4050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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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24, 13:11:49

25일 기준 계약 100건·금액 140억원
절반은 양육·교육비 월분할지급 요청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은 보험금청구권 신탁제도 도입후 2주만에 100호계약(계약금액 140억원)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보험금청구권 신탁은 보험수익자를 신탁업자로 변경하고 신탁수익자를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으로 설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자본시장·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과 함께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3000만원 이상 일반사망 보장에 한해 보험금청구권 신탁을 허용했습니다. 피보험자는 사망 전 신탁계약을 체결하면서 수익자가 받게 될 사망보험금 지급방식, 금액, 시기를 수익자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 보험금청구권신탁 계약자를 살펴보면 여성이 57%로 남성(43%)에 비해 많습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종신보험의 여성가입자도 늘어난 영향으로 교보생명은 분석합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34%로 가장 많고 40대(32%), 60~70대(26%), 30대(8%) 순입니다. 사망보험금은 3000만 원~1억원 미만이 5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1억~5억원 미만 (41%), 5억~10억원 미만(5%), 10억원 이상(2%)이 뒤를 이었습니다.


계약자가 요청한 신탁계약상 보험금 지급방식은 (미성년)자녀양육비 및 교육비 월분할지급이 54%로 가장 높고 배우자 생활비 및 의료비 등 월분할지급(22%), 부양가족 생활비 분할지급(21%), 미성년 자녀 성인 이후 일시지급(3%) 순입니다.


교보생명은 고령화 시대에 대비해 지난 2년간 보험금청구권신탁을 비롯한 종합재산신탁사업을 체계적으로 준비해왔습니다.


2022년 9월 종합재산신탁시장 진출을 위한 '종합자산관리Biz추진TF'를 신설했고 10월 금융위원회 신탁업혁신방안 발표에 따라 신탁제도 규제완화와 시장확대를 예상해 전문인력 확보와 함께 시스템·인프라 구축에 나섰습니다.

 


올해 6월엔 금융위원회로부터 재산신탁업 인가를 받아 유언대용신탁, 증여신탁, 장애인신탁, 후견신탁 등 종합재산신탁 라인업을 구축하고 보험금청구권신탁으로 확장했습니다. 지난 7월 종합자산관리팀을 확대 개편해 변호사, 세무사 등 종합재산신탁 컨설팅 역량을 갖춘 40여명의 전문가 조직을 구성했습니다.


교보생명은 보험금청구권신탁 도입 직후 우수고객 170여명을 초청해 종합자산관리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했습니다.


김계완 교보생명 종합자산관리팀장은 "생명보험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고객 맞춤형 사망보험금 설계가 가능한 보험금청구권신탁 준비에 힘써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생명보험사로서 생애 전반에 걸친 고객보장에 힘쓰는 한편 종합재산신탁을 활용한 고객자산 맞춤형 토탈솔루션을 제공해 종합자산관리회사로서 역량을 강화해 가겠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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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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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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