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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거점을 확보하라”…식품업계 ‘K푸드 영토확장’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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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3, 2024, 10:12:11

K푸드 인기에 만두·김치·빼빼로·소주 해외 공장 건설
안정적 원재료 수급에 효율적 판매 관리, 신선도 이점
해당 국가 기점 인근 지역 확대하는 글로벌 전략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곳곳에 해외 생산기지를 구축하려는 식품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성장 정체에 접어든 내수 시장 대신 한류 열풍과 맞물려 높아진 K푸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풀이됩니다. 이르면 내년부터 해외 공장들이 가동을 앞둔 가운데 식품기업들은 해당 국가를 거점 삼아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다수 식품기업이 아시아부터 북미, 유럽 등 해외에 생산 공장을 잇달아 건설하고 있습니다. 고물가로 각종 직간접 운영비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기업들은 K푸드 인기와 현지 생산·판매의 장점을 고려해 신공장 건설에 수백억원, 많게는 수천억원까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097950]은 해외 식품사업 확대와 비비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1조원에 육박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성장성 높은 글로벌 식품 사업에 힘을 싣겠다는 의도입니다.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2019년 3조1540억원에서 지난해 5조3861억원으로 4년간 70% 넘게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는 해외 식품사업 매출이 분기 기준 국내를 처음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핵심 시장인 미국에서는 자회사 슈완스가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 수폴스에 '북미 아시안 푸드 신공장'을 건설합니다. 총 부지는 축구장 80개 규모(57만5000㎡)로 초기 투자금 약 7000억원이 투입됩니다. 공장 완공 시 찐만두·에그롤 생산라인과 폐수시설, 물류센터 등을 갖춘 북미 최대 규모의 아시안 식품 제조시설로 자리할 전망입니다. 2027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비비고 만두는 현재 미국 B2C 만두시장 점유율 42%로 1위를 기록할 만큼 현지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사우스다코타 공장을 앞세워 비비고 생산력을 더욱 끌어올린다는 전략입니다. 우수한 도로·항공 인프라에 더해 사우스다코타 주 정부가 기업 활동에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 점 또한 생산거점으로서 최적의 입지를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유럽 K-푸드 신공장' 거점으로는 헝가리를 점찍었습니다. 부다페스트 근교 두나버르사니에 부지를 확정 짓고 설계에 들어갔습니다. 1000억원을 투자해 11만5000㎡ 부지에 건설하며 최첨단 자동화 생산라인을 갖춥니다. 2026년 하반기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유럽 시장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추후 비비고 치킨 생산라인도 증설할 계획입니다.

 

 

하이트진로[000080]는 베트남에 첫 해외 생산 공장을 세우며 K-소주 수출에 박차를 가합니다. 베트남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단지 내 8만2083㎡ 부지에 들어서며 생산라인 1개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부터 생산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투자금으로 약 1060억원이 투입됐습니다.

 

한류 열풍에 소주 수출도 날개를 달았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과일 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지난해 1394억원으로 6년 새 4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한류에 우호적인 베트남 내 판매량도 지난해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타이빈성은 뛰어난 물류 접근성과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법인세 면제 등 해외 기업 친화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습니다.

 

창립 100주년을 맞은 하이트진로는 2030년까지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먼저 공장 가동 첫 해 100만상자 생산을 목표로 생산 물량의 80~90%를 수출합니다. 베트남 공장을 국가마다 과일소주에 요구하는 조건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정 시스템을 갖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롯데웰푸드[280360]는 인도에 첫 빼빼로 해외 생산기지를 건설합니다. 인도법인(제과+빙과)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이 2299억원으로 카자흐스탄(1812억원)을 제치고 해외법인 매출 1위를 기록 중일 만큼 롯데웰푸드의 핵심 법인으로 손꼽힙니다. 인도 하리아나주 빼빼로 공장에 330억원을 투자했으며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빼빼로는 지난해 글로벌 연매출 2000억원을 돌파한 롯데웰푸드의 효자 상품입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이 빼빼로를 ‘매출 1조원’ 메가 브랜드로 육성해달라고 주문할 정도로 그룹 차원에서도 관심을 기울이는 브랜드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도 꾸준히 늘어 2022년 25%에서 올해 33%까지 확대됐고, 내년에는 40%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001680]은 폴란드 크라쿠프에 150억원을 투입해 김치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총 대지면적 6613㎡로 2025년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폴란드 공장은 대상의 11번째 해외 생산기지이자 첫 유럽 공장입니다. 2030년까지 연간 최대 3000톤의 김치 생산과 유럽 식품 매출 4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앞서 대상은 2022년 미국 LA공장 가동 당시 소비자 니즈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원재료 수급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부분, 현지 원료 조달을 통한 제품 신선도 확보와 함께 수요 예측에 따른 판매관리가 가능한 점을 현지 공장 운영의 이점으로 꼽았습니다. 폴란드 김치 공장은 유럽 시장 개척의 전초기지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오리온[271560]은 올해 3분기 러시아법인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27.6%, 37.5% 증가했습니다. 대형 체인스토어(X5)와 주류·식품 전문 채널(K&B)과 거래가 정상화되고 딜러 및 거래처가 확대된 게 주효했습니다. 파이, 비스킷 등 러시아 현지 내 제품 수요 증가로 트베리 신공장 및 노보 공장 가동률이 130%를 넘어섬에 따라 생산동 신·증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농심[004370]은 지난해 해외법인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25% 증가한 가운데 북미 핵심 지역인 미국이 2공장 가동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10%, 131% 넘게 신장하며 호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올해 10월에는 2공장 내 용기면 생산라인을 증설해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생산량 증대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미국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과 멕시코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립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지 생산·판매를 통해 국가별로 세제 혜택에 더해 관세리스크를 절감할 수 있다. 변수에 맞춰 빠르게 현지 대응을 강화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라며 "장기적으로는 현지에서 지속가능경영과 현지화된 독립경영이 가능하며 글로벌 경영을 위한 기반이 마련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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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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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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