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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거점을 확보하라”…식품업계 ‘K푸드 영토확장’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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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3, 2024, 10:12:11

K푸드 인기에 만두·김치·빼빼로·소주 해외 공장 건설
안정적 원재료 수급에 효율적 판매 관리, 신선도 이점
해당 국가 기점 인근 지역 확대하는 글로벌 전략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곳곳에 해외 생산기지를 구축하려는 식품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성장 정체에 접어든 내수 시장 대신 한류 열풍과 맞물려 높아진 K푸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풀이됩니다. 이르면 내년부터 해외 공장들이 가동을 앞둔 가운데 식품기업들은 해당 국가를 거점 삼아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다수 식품기업이 아시아부터 북미, 유럽 등 해외에 생산 공장을 잇달아 건설하고 있습니다. 고물가로 각종 직간접 운영비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기업들은 K푸드 인기와 현지 생산·판매의 장점을 고려해 신공장 건설에 수백억원, 많게는 수천억원까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097950]은 해외 식품사업 확대와 비비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1조원에 육박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성장성 높은 글로벌 식품 사업에 힘을 싣겠다는 의도입니다.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2019년 3조1540억원에서 지난해 5조3861억원으로 4년간 70% 넘게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는 해외 식품사업 매출이 분기 기준 국내를 처음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핵심 시장인 미국에서는 자회사 슈완스가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 수폴스에 '북미 아시안 푸드 신공장'을 건설합니다. 총 부지는 축구장 80개 규모(57만5000㎡)로 초기 투자금 약 7000억원이 투입됩니다. 공장 완공 시 찐만두·에그롤 생산라인과 폐수시설, 물류센터 등을 갖춘 북미 최대 규모의 아시안 식품 제조시설로 자리할 전망입니다. 2027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비비고 만두는 현재 미국 B2C 만두시장 점유율 42%로 1위를 기록할 만큼 현지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사우스다코타 공장을 앞세워 비비고 생산력을 더욱 끌어올린다는 전략입니다. 우수한 도로·항공 인프라에 더해 사우스다코타 주 정부가 기업 활동에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 점 또한 생산거점으로서 최적의 입지를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유럽 K-푸드 신공장' 거점으로는 헝가리를 점찍었습니다. 부다페스트 근교 두나버르사니에 부지를 확정 짓고 설계에 들어갔습니다. 1000억원을 투자해 11만5000㎡ 부지에 건설하며 최첨단 자동화 생산라인을 갖춥니다. 2026년 하반기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유럽 시장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추후 비비고 치킨 생산라인도 증설할 계획입니다.

 

 

하이트진로[000080]는 베트남에 첫 해외 생산 공장을 세우며 K-소주 수출에 박차를 가합니다. 베트남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단지 내 8만2083㎡ 부지에 들어서며 생산라인 1개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부터 생산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투자금으로 약 1060억원이 투입됐습니다.

 

한류 열풍에 소주 수출도 날개를 달았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과일 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지난해 1394억원으로 6년 새 4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한류에 우호적인 베트남 내 판매량도 지난해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타이빈성은 뛰어난 물류 접근성과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법인세 면제 등 해외 기업 친화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습니다.

 

창립 100주년을 맞은 하이트진로는 2030년까지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먼저 공장 가동 첫 해 100만상자 생산을 목표로 생산 물량의 80~90%를 수출합니다. 베트남 공장을 국가마다 과일소주에 요구하는 조건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정 시스템을 갖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롯데웰푸드[280360]는 인도에 첫 빼빼로 해외 생산기지를 건설합니다. 인도법인(제과+빙과)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이 2299억원으로 카자흐스탄(1812억원)을 제치고 해외법인 매출 1위를 기록 중일 만큼 롯데웰푸드의 핵심 법인으로 손꼽힙니다. 인도 하리아나주 빼빼로 공장에 330억원을 투자했으며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빼빼로는 지난해 글로벌 연매출 2000억원을 돌파한 롯데웰푸드의 효자 상품입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이 빼빼로를 ‘매출 1조원’ 메가 브랜드로 육성해달라고 주문할 정도로 그룹 차원에서도 관심을 기울이는 브랜드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도 꾸준히 늘어 2022년 25%에서 올해 33%까지 확대됐고, 내년에는 40%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001680]은 폴란드 크라쿠프에 150억원을 투입해 김치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총 대지면적 6613㎡로 2025년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폴란드 공장은 대상의 11번째 해외 생산기지이자 첫 유럽 공장입니다. 2030년까지 연간 최대 3000톤의 김치 생산과 유럽 식품 매출 4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앞서 대상은 2022년 미국 LA공장 가동 당시 소비자 니즈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원재료 수급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부분, 현지 원료 조달을 통한 제품 신선도 확보와 함께 수요 예측에 따른 판매관리가 가능한 점을 현지 공장 운영의 이점으로 꼽았습니다. 폴란드 김치 공장은 유럽 시장 개척의 전초기지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오리온[271560]은 올해 3분기 러시아법인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27.6%, 37.5% 증가했습니다. 대형 체인스토어(X5)와 주류·식품 전문 채널(K&B)과 거래가 정상화되고 딜러 및 거래처가 확대된 게 주효했습니다. 파이, 비스킷 등 러시아 현지 내 제품 수요 증가로 트베리 신공장 및 노보 공장 가동률이 130%를 넘어섬에 따라 생산동 신·증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농심[004370]은 지난해 해외법인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25% 증가한 가운데 북미 핵심 지역인 미국이 2공장 가동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10%, 131% 넘게 신장하며 호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올해 10월에는 2공장 내 용기면 생산라인을 증설해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생산량 증대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미국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과 멕시코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립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지 생산·판매를 통해 국가별로 세제 혜택에 더해 관세리스크를 절감할 수 있다. 변수에 맞춰 빠르게 현지 대응을 강화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라며 "장기적으로는 현지에서 지속가능경영과 현지화된 독립경영이 가능하며 글로벌 경영을 위한 기반이 마련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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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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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K아이스크림, 내수 넘고 세계로…빙그레·롯데 해외 공략 가속

2025.07.02 09:18:3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고물가와 소비 침체가 이어지며 빙과업계가 내수 시장의 한계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수요 위축과 가격 인상 부담, 조기 장마 등 계절적 요인까지 겹쳐 전통적인 여름철 특수도 예년만 못한 상황입니다. 더는 내수만으로 수익 구조를 지탱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빙과 기업들은 대표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과 인도 등 성장 잠재력이 큰 국가를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유통 채널 확보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K푸드 열풍을 발판 삼아 K아이스크림이 현지 시장에 스며들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한국 아이스크림을 찾는 외국인이 많아졌습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아이스크림 수출액은 전년 대비 5.7% 증가한 9841만달러, 약 1378억원(지난해 연평균 환율 1363.98원 기준)을 기록했습니다. 역대 최대치입니다. 올해만 벌써 1~5월 수출액이 전년 대비 20.8% 증가한 5785만달러를 기록해 연 1억달러 돌파가 무난해 보입니다. 빙그레는 최대 아이스크림 수출 기업으로 국내 아이스크림 수출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30개국 이상에서 메로나와 붕어싸만코 등 대표 제품을 운영 중입니다. 이중 미국, 중국, 베트남에 해외 법인을 운영하며 인근 국가까지 수출합니다.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서는 메로나가, 베트남·필리핀 등 동남아에서는 메로나와 붕어싸만코가 주로 판매됩니다. 메로나는 1992년 국내에 출시된 이후 멜론맛 아이스크림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 때 메로나’라는 문구는 30년 넘도록 여전히 각종 밈과 마케팅에 활용되고 있을 정도입니다. 메론맛 매출과 인지도가 압도적인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메로나가 크리미하고 쫀득한 식감의 ‘과일맛 아이스크림’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애초에 빙그레가 국가별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수출용 제품으로 다양한 맛을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멜론맛을 포함해 딸기맛, 망고맛, 바나나맛, 타로맛 등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피스타치오·코코넛·망고와 같은 열대과일 맛이, 동남아 지역에서는 익숙한 타로맛이 오리지널인 멜론맛 못지않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는 식물성 메로나가 유럽 시장 확대에 일등 공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메로나는 유럽 등 지역에서 유성분이 포함된 유제품 수출 시 발생하는 통관 장벽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빙그레가 만든 수출 전용 제품입니다. 수년간의 연구 끝에 메로나 고유의 질감과 풍미는 살렸다는 설명입니다. 지난해 상반기 식물성 메로나의 유럽 매출은 2023년 전체 매출의 3배를 넘었는데 주요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과 아시안마트 체인 내 인기가 바탕이 됐습니다. 이 제품은 지난해 5월 네덜란드 알버트 하인을 시작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유럽 내 주요 아시안 마트에 입점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7월과 11월에는 각각 캐나다, 호주 메인스트림에도 진출했습니다. 최근 중동 국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에도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태국에서는 2007년부터 프리미엄 슈퍼마켓 위주로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을 판매 중입니다. 지난해부터는 파리 국제식품박람회, 태국 국제식품박람회 등에 참가하며 글로벌 인지도 확대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빙그레의 ‘냉동 및 기타 품목’ 수출액은 2021년 427억원에서 2022년 594억원, 2023년 688억원, 지난해 829억원까지 늘었습니다. 이 중 80% 이상이 아이스크림으로 추정됩니다. 최근 4년간 전년 대비 평균 수출액 증가율은 30%에 육박합니다. 올해 1분기 아이스크림·기타 수출액도 264억원으로 전년보다 8.6% 증가했습니다. 빙그레 관계자는 “출산율 감소, 내수시장 과포화 등의 이유로 식품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빙그레도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 주력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K-컬처, K-푸드 등 한국 문화와 식품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빙과 사업은 인도에 집중돼 있습니다. 2017년 하브모어를 인수하며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현지 빙과 제품과 월드콘 등을 팔고 있습니다. 지난해 빙과 수출액이 311억원에 그칠 때 인도 빙과 법인(롯데 하브모어) 매출은 1729억원으로 2021년(994억원) 대비 1.7배 늘었습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1분기 현지 가격 인상까지 단행했습니다. 회사는 특히 지난 2월부터 가동을 시작한 푸네 신공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신공장과 연계해 100%를 초과하던 성수기 빙과 가동률을 80%로 안정화시켜 매출 규모를 키운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유통상 발굴과 거래선 확대에도 주력합니다. 실제 올해 1분기 뱅갈루르 등 인도 남부 매출이 전년 대비 39% 신장했습니다. 올해 3월에는 이 공장 첫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돼지바를 현지화한 ‘크런치’바 3종을 출시하며 현지 공략에 나섰습니다. 크런치는 인도 최초 4중 구조 아이스크림으로 현지 가격은 경쟁사 대비 2~3배 비싼 60루피(약 1000원)입니다. 그럼에도 출시 3개월 만에 6000만루피(약 10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프리미엄 시장 수요 전망을 밝혔습니다. 현재 롯데웰푸드는 인도 빙과 법인과 건과 법인(롯데 인디아)를 합친 ‘롯데 인디아’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 현지에서 롯데 브랜드를 통합 운영해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아울러 서부, 남부 등 지역 커버리지와 거점을 확대해 올해 인도 매출 성장률을 전년 대비 15%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크런치는 3종을 동시에 출시해 인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인도에서 유행하고 있는 K컬쳐와 함께 'Taste The 4D'라는 디지털 캠페인과 주요 도시 4곳에 옥외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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