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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거점을 확보하라”…식품업계 ‘K푸드 영토확장’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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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3, 2024, 10:12:11

K푸드 인기에 만두·김치·빼빼로·소주 해외 공장 건설
안정적 원재료 수급에 효율적 판매 관리, 신선도 이점
해당 국가 기점 인근 지역 확대하는 글로벌 전략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전 세계 곳곳에 해외 생산기지를 구축하려는 식품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성장 정체에 접어든 내수 시장 대신 한류 열풍과 맞물려 높아진 K푸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풀이됩니다. 이르면 내년부터 해외 공장들이 가동을 앞둔 가운데 식품기업들은 해당 국가를 거점 삼아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한다는 구상입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다수 식품기업이 아시아부터 북미, 유럽 등 해외에 생산 공장을 잇달아 건설하고 있습니다. 고물가로 각종 직간접 운영비 부담이 증가하는 상황에서도 기업들은 K푸드 인기와 현지 생산·판매의 장점을 고려해 신공장 건설에 수백억원, 많게는 수천억원까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097950]은 해외 식품사업 확대와 비비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1조원에 육박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성장성 높은 글로벌 식품 사업에 힘을 싣겠다는 의도입니다.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2019년 3조1540억원에서 지난해 5조3861억원으로 4년간 70% 넘게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는 해외 식품사업 매출이 분기 기준 국내를 처음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핵심 시장인 미국에서는 자회사 슈완스가 미국 사우스다코타 주 수폴스에 '북미 아시안 푸드 신공장'을 건설합니다. 총 부지는 축구장 80개 규모(57만5000㎡)로 초기 투자금 약 7000억원이 투입됩니다. 공장 완공 시 찐만두·에그롤 생산라인과 폐수시설, 물류센터 등을 갖춘 북미 최대 규모의 아시안 식품 제조시설로 자리할 전망입니다. 2027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비비고 만두는 현재 미국 B2C 만두시장 점유율 42%로 1위를 기록할 만큼 현지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사우스다코타 공장을 앞세워 비비고 생산력을 더욱 끌어올린다는 전략입니다. 우수한 도로·항공 인프라에 더해 사우스다코타 주 정부가 기업 활동에 친화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는 점 또한 생산거점으로서 최적의 입지를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유럽 K-푸드 신공장' 거점으로는 헝가리를 점찍었습니다. 부다페스트 근교 두나버르사니에 부지를 확정 짓고 설계에 들어갔습니다. 1000억원을 투자해 11만5000㎡ 부지에 건설하며 최첨단 자동화 생산라인을 갖춥니다. 2026년 하반기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해 유럽 시장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추후 비비고 치킨 생산라인도 증설할 계획입니다.

 

 

하이트진로[000080]는 베트남에 첫 해외 생산 공장을 세우며 K-소주 수출에 박차를 가합니다. 베트남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 산업단지 내 8만2083㎡ 부지에 들어서며 생산라인 1개에서 주로 해외수출용 과일소주를 생산할 예정입니다. 2025년 1분기 공사를 시작해 2026년부터 생산에 돌입하는 일정입니다. 투자금으로 약 1060억원이 투입됐습니다.

 

한류 열풍에 소주 수출도 날개를 달았습니다. 하이트진로 소주 수출액(일반+과일 소주)은 2017년 338억원에서 지난해 1394억원으로 6년 새 4배 넘게 증가했습니다. 한류에 우호적인 베트남 내 판매량도 지난해 최대치를 달성했습니다. 타이빈성은 뛰어난 물류 접근성과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법인세 면제 등 해외 기업 친화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습니다.

 

창립 100주년을 맞은 하이트진로는 2030년까지 소주 해외 매출 5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먼저 공장 가동 첫 해 100만상자 생산을 목표로 생산 물량의 80~90%를 수출합니다. 베트남 공장을 국가마다 과일소주에 요구하는 조건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정 시스템을 갖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해외 공장의 기준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롯데웰푸드[280360]는 인도에 첫 빼빼로 해외 생산기지를 건설합니다. 인도법인(제과+빙과)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이 2299억원으로 카자흐스탄(1812억원)을 제치고 해외법인 매출 1위를 기록 중일 만큼 롯데웰푸드의 핵심 법인으로 손꼽힙니다. 인도 하리아나주 빼빼로 공장에 330억원을 투자했으며 2025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빼빼로는 지난해 글로벌 연매출 2000억원을 돌파한 롯데웰푸드의 효자 상품입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이 빼빼로를 ‘매출 1조원’ 메가 브랜드로 육성해달라고 주문할 정도로 그룹 차원에서도 관심을 기울이는 브랜드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도 꾸준히 늘어 2022년 25%에서 올해 33%까지 확대됐고, 내년에는 40%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001680]은 폴란드 크라쿠프에 150억원을 투입해 김치 공장을 짓고 있습니다. 총 대지면적 6613㎡로 2025년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폴란드 공장은 대상의 11번째 해외 생산기지이자 첫 유럽 공장입니다. 2030년까지 연간 최대 3000톤의 김치 생산과 유럽 식품 매출 4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앞서 대상은 2022년 미국 LA공장 가동 당시 소비자 니즈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원재료 수급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부분, 현지 원료 조달을 통한 제품 신선도 확보와 함께 수요 예측에 따른 판매관리가 가능한 점을 현지 공장 운영의 이점으로 꼽았습니다. 폴란드 김치 공장은 유럽 시장 개척의 전초기지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오리온[271560]은 올해 3분기 러시아법인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27.6%, 37.5% 증가했습니다. 대형 체인스토어(X5)와 주류·식품 전문 채널(K&B)과 거래가 정상화되고 딜러 및 거래처가 확대된 게 주효했습니다. 파이, 비스킷 등 러시아 현지 내 제품 수요 증가로 트베리 신공장 및 노보 공장 가동률이 130%를 넘어섬에 따라 생산동 신·증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농심[004370]은 지난해 해외법인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25% 증가한 가운데 북미 핵심 지역인 미국이 2공장 가동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10%, 131% 넘게 신장하며 호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올해 10월에는 2공장 내 용기면 생산라인을 증설해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생산량 증대로 라틴 소비자 비중이 높은 미국 텍사스, 캘리포니아 지역과 멕시코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립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현지 생산·판매를 통해 국가별로 세제 혜택에 더해 관세리스크를 절감할 수 있다. 변수에 맞춰 빠르게 현지 대응을 강화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라며 "장기적으로는 현지에서 지속가능경영과 현지화된 독립경영이 가능하며 글로벌 경영을 위한 기반이 마련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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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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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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