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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다음은 폼팩터…‘폴더블’로 맞붙는 삼성·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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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24, 16:12:15

애플, 2026년 '폴더블 아이폰' 출시 예정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도 폴더블로
삼성·애플·화웨이…폼팩터 경쟁 삼파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올해 스마트폰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AI폰'이었다면 향후 스마트폰 업체들의 경쟁 포인트는 '폴더블폰'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1일 외신 등에 따르면 애플이 이르면 2026년 아이폰의 폴더블 버전 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AI폰 시장에서 삼성의 '갤럭시S24' 시리즈에게 선두를 빼앗기고 최근에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내놓았으나 시장의 반응은 예상보다 저조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공개되었던 '세계개발자대회(WWDC) 2024'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의 대부분은 삼성전자나 구글이 공개한 기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폴더블'을 중심으로 폼팩터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입니다. 현재 폴더블폰 시장이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만의 기술력과 혁신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 뿐 아니라 화웨이 등 중국 기업들도 폴더블폰 시장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기에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이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 보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삼성이 주도하는 폴더블폰 시장…애플의 비장의 한 수는?

 

삼성전자는 2019년 첫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를 출시했습니다. 그 뒤로도 '갤럭시Z플립' 시리즈 등 폴더블폰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왔으며 올해는 최초의 'AI 폴더블폰'인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를 출시하며 시장을 주도하는 중입니다.

 

 

반면, '혁신의 아이콘'으로 늘 스마트폰 시장의 최신 기술을 선도해왔던 애플은 폴더블폰에 대해 잠잠했으며 2026년에서야 첫 폴더블폰을 출시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애플이라는 이름을 생각했을 때 다소 늦은 감이 있습니다.

 

다만 애플은 늦은 만큼 완성된 기술력과 차별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 옴디아가 내놓은 '애플의 폴더블 OLED 스마트폰과 폴더블 모바일 PC 시나리오'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2026년 '폴더블 아이폰'에 이어 '폴더블 아이패드'까지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의 폴더블 제품이 스마트폰에 한정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확실한 차별점입니다.

 

IT업계 관계자들은 애플이 폴더블 시장 진입이 늦어진 데에는 완성도를 중시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취하기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늦더라도 보다 완벽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전 프로 등 다른 영역의 기술 개발 등에 힘쓴 것도 시장 진입을 늦춘 데에 기여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애플·화웨이 3파전…디바이스 경쟁력을 잡아라

 

업계에서는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은 정체되어 있는 폴더블폰 시장에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하락해 6분기 만에 역성장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가 예상보다 판매 실적이 저조했던 점도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이 한국과 유럽 소비자에게 집중된다는 점도 원인입니다. 반면, 애플의 제품은 삼성전자 제품에 비해 소비국의 분포도가 고른 편으로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한다면 올해 3분기 기준 점유율 56%로 세계 폴더블폰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의 입지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자는 서로뿐만이 아닙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는 지난 9월 세계 최초로 두 번 접히는 폴더블폰 '메이트XT'를 출시하며 기기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화웨이는 2019년까지 삼성디스플레이, TSMC, 구글 등 해외 기술력에 의존해왔으나 미국의 제재에 의해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해외로부터 수급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하지만 5년 만에 자체 기술력으로 '메이트XT'라는 신형 폴더블폰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것입니다.

 

 

여기에 향후에는 폴더블폰에서 더 나아가 화면이 늘어나는 '슬라이더블폰'으로 폼팩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슬라이더블과 같은) 새로운 폼팩터 제품에 대해서 선행 개발 중"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기업들 역시 슬라이더블폰 출시에 대해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시장 선점에 역량을 쏟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두 번 접는 폴더블폰을 화웨이가 먼저 출시하며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긴 삼성전자는 내년 출시를 목표로 슬라이더블폰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AI를 통해 소프트웨어 혁신 경쟁으로 열을 올렸던 스마트폰 시장이 폼팩터 경쟁 단계로 넘어가며 향후 스마트폰 시장 경쟁 구도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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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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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브랜드별로 총출동’…SPC그룹, 추석 맞아 선물세트 출시

2025.10.04 12: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SPC그룹(파리바게뜨·SPC삼립·배스킨라빈스·던킨)이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베이커리 및 디저트 선물세트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품격 있고 차별화된 제품을 1만~3만원대 가격으로 마련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는 설명입니다. 파리바게뜨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해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선물세트를 제안합니다. 대표 제품인 ‘명가명품 고단백 서리태 카스테라’는 11g의 단백질을 함유한 파리바게뜨의 건강빵 브랜드 제품으로, 목초란과 쌀 누룩 등 엄선된 원료로 깊은 풍미를 자랑합니다. ‘제주 우도 땅콩빵’은 고소한 제주도 우도 땅콩 크림이 특징입니다. 가을 정취가 묻어나는 밤과 견과류를 활용한 선물 세트도 준비했습니다. 땅콩·캐슈넛·호두·아몬드 4가지 견과류와 새콤달콤한 크랜베리 조합의 ‘믹스 넛츠 파이’, 복을 기원하는 만월빵과 풍요와 결실을 상징하는 밤이 들어간 만주로 구성된 ‘행복세트’ 등입니다. SPC삼립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 ‘재미스 쁘띠모먼츠 쿠키컬렉션’을 비롯해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만복빵’ 등 베이커리 선물세트 3종을 재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편의점·마트와 네이버 공식 몰에서 판매됩니다. 지난 설 명절에 인기를 끌었던 ‘베이커리 선물 세트’ 3종, ‘아몬드 쇼콜라 약과’, ‘스윗하트 카스텔라’, ‘행복을 드리는 만복빵’ 등도 재출시해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라인업을 완성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편의점·마트 등 오프라인 판매처와 삼립 네이버 공식 몰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추석 한정 ‘아이스 경단’ 2종과 선물세트를 내놓았습니다. 흑임자·인절미 맛 아이스크림을 떡으로 감싸고 고물을 입혀 식감과 풍미를 더했습니다. 직영점에서는 ‘수정과·식혜 K-Drink’, ‘인절미 모찌’, ‘청사초롱 케이크’ 등 협업 디저트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던킨은 버터크림과 호두, 카라멜 크림을 넣은 ‘던킨 디어 샌드’를 출시했습니다. 인천공항점에서는 ‘피넛&누텔라 샌드’를 한정 판매하며, 각각 5개씩 총 10개로 구성된 선물세트로 마련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추석을 맞아 브랜드별로 다채로운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며 “전국 매장에서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중한 이와 함께 따뜻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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