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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다음은 폼팩터…‘폴더블’로 맞붙는 삼성·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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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24, 16:12:15

애플, 2026년 '폴더블 아이폰' 출시 예정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도 폴더블로
삼성·애플·화웨이…폼팩터 경쟁 삼파전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올해 스마트폰 시장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AI폰'이었다면 향후 스마트폰 업체들의 경쟁 포인트는 '폴더블폰'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1일 외신 등에 따르면 애플이 이르면 2026년 아이폰의 폴더블 버전 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은 AI폰 시장에서 삼성의 '갤럭시S24' 시리즈에게 선두를 빼앗기고 최근에 AI '애플 인텔리전스'를 내놓았으나 시장의 반응은 예상보다 저조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공개되었던 '세계개발자대회(WWDC) 2024'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의 대부분은 삼성전자나 구글이 공개한 기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은 '폴더블'을 중심으로 폼팩터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의지입니다. 현재 폴더블폰 시장이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애플만의 기술력과 혁신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 뿐 아니라 화웨이 등 중국 기업들도 폴더블폰 시장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기에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이 예상보다 쉽지 않을 것이라 보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삼성이 주도하는 폴더블폰 시장…애플의 비장의 한 수는?

 

삼성전자는 2019년 첫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를 출시했습니다. 그 뒤로도 '갤럭시Z플립' 시리즈 등 폴더블폰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왔으며 올해는 최초의 'AI 폴더블폰'인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를 출시하며 시장을 주도하는 중입니다.

 

 

반면, '혁신의 아이콘'으로 늘 스마트폰 시장의 최신 기술을 선도해왔던 애플은 폴더블폰에 대해 잠잠했으며 2026년에서야 첫 폴더블폰을 출시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애플이라는 이름을 생각했을 때 다소 늦은 감이 있습니다.

 

다만 애플은 늦은 만큼 완성된 기술력과 차별성으로 승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 옴디아가 내놓은 '애플의 폴더블 OLED 스마트폰과 폴더블 모바일 PC 시나리오'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오는 2026년 '폴더블 아이폰'에 이어 '폴더블 아이패드'까지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의 폴더블 제품이 스마트폰에 한정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확실한 차별점입니다.

 

IT업계 관계자들은 애플이 폴더블 시장 진입이 늦어진 데에는 완성도를 중시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취하기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늦더라도 보다 완벽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전 프로 등 다른 영역의 기술 개발 등에 힘쓴 것도 시장 진입을 늦춘 데에 기여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애플·화웨이 3파전…디바이스 경쟁력을 잡아라

 

업계에서는 애플의 폴더블폰 시장 진입은 정체되어 있는 폴더블폰 시장에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 하락해 6분기 만에 역성장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플립6' 시리즈가 예상보다 판매 실적이 저조했던 점도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됩니다.

 

삼성전자의 폴더블폰이 한국과 유럽 소비자에게 집중된다는 점도 원인입니다. 반면, 애플의 제품은 삼성전자 제품에 비해 소비국의 분포도가 고른 편으로 애플이 폴더블폰을 출시한다면 올해 3분기 기준 점유율 56%로 세계 폴더블폰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의 입지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자는 서로뿐만이 아닙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업체 '화웨이'는 지난 9월 세계 최초로 두 번 접히는 폴더블폰 '메이트XT'를 출시하며 기기 기술력을 뽐냈습니다.

 

화웨이는 2019년까지 삼성디스플레이, TSMC, 구글 등 해외 기술력에 의존해왔으나 미국의 제재에 의해 핵심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해외로부터 수급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하지만 5년 만에 자체 기술력으로 '메이트XT'라는 신형 폴더블폰을 만들어내는 데에 성공한 것입니다.

 

 

여기에 향후에는 폴더블폰에서 더 나아가 화면이 늘어나는 '슬라이더블폰'으로 폼팩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슬라이더블과 같은) 새로운 폼팩터 제품에 대해서 선행 개발 중"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중국의 스마트폰 기업들 역시 슬라이더블폰 출시에 대해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시장 선점에 역량을 쏟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두 번 접는 폴더블폰을 화웨이가 먼저 출시하며 '세계 최초' 타이틀을 뺏긴 삼성전자는 내년 출시를 목표로 슬라이더블폰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AI를 통해 소프트웨어 혁신 경쟁으로 열을 올렸던 스마트폰 시장이 폼팩터 경쟁 단계로 넘어가며 향후 스마트폰 시장 경쟁 구도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할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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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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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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