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유료방송 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한 가운데 LG유플러스[032640]가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와 콘텐츠 만족도 등에서 1위를 기록했습니다.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실시한 평가 결과에 따르면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에서 IPTV 사업자 가운데 LG유플러스는 67.7점, SK브로드밴드[033630]는 67.5점, KT[030200]는 65.3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IPTV 평균 점수는 66.8점이었습니다.
LG헬로비전[037560], SK브로드밴드, 딜라이브, HCN, CMB가 포함된 복수종합유선방송(MSO) 평균은 63.7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름방송, 남인천방송, 충북방송, 광주방송, 금강방송, 푸른방송, 울산방송, 서경방송, 제주방송 등이 포함된 중소 종합유선방송(SO)은 평균 65.7점을 받았습니다.
유료방송 서비스 품질평가는 18개 유료방송사업자가 제공하는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상으로 채널 전환시간, 주문형 비디오(VOD) 광고 횟수·시간 등의 정량적 항목과 영상 체감품질, 작품(콘텐츠)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 등의 정성적 항목을 평가하는 것으로 2018년부터 매년 실시하여 왔습니다.
품질평가 결과, 올해는 전년도 대비 영상 체감품질,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와 작품(콘텐츠) 만족도 모두 향상되었습니다.
음량수준은 기준을 충족하여 양호한 수준이며 위성방송 수신기(셋톱박스) 시작시간과 주문형 비디오 광고 시간 및 광고 횟수 모두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품질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료방송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의 만족도 전체 평균도 65.2점(100점 만점)으로 전년도 63.7점에 비해서 향상되었습니다.
서비스 단계별로는 설치(70.4점), 사후관리(A/S)(68.9점) 단계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이용(61.2점) 단계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해지(63.8점) 단계는 전년도(56.4점) 대비 만족도 점수가 가장 크게 증가했습니다.
콘텐츠 제공 현황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에서는 LG유플러스가 62.2점, SK브로드밴드가 61.5점, KT가 59.7점을 받았습니다.
한편, 시청 중인 채널을 리모콘으로 변경시 소요되는 시간인 채널 전환시간은 1.45초로 전년도(1.42초)와 유사하게 나타났습니다.
셋톱박스 시작 소요 시간도 2.96초로 전년도(3.03초)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올해 신규로 평가한 정보탐색 만족도는 콘텐츠 검색 결과 만족도가 평균 62.0점, 시청 예약 기능에 대한 만족도가 67.9점으로 각각 나타났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평가결과, 올해는 전년대비 유료방송의 품질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도 유료방송 사업자 간 경쟁 촉진을 통해 이용자의 편익을 증진하도록 평가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