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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제이스코홀딩스 ②400억 넣겠다는 자본금 100원 페이퍼컴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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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7, 2024, 14:12:00

400억 투자 예고한 법인, 행방 묘연..서명석 전 대표 관여 정황
대출 받아 CB 상환..쪼개기 매각으로 오버행 우려↑
반복 지연되는 150억 유증..마지노선 임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제이스코홀딩스의 대규모 자금 조달 과정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400억원 전환사채(CB) 발행 납입자로 등장한 법인은 자본금 100원 규모의 페이퍼컴퍼니로 확인됐고, 회사가 공언한 대규모 유상증자는 연거푸 지연된 끝에 사실상 마지노선에 다다르고 있다.

 

의문의 자금조달..400억 확보 가능할까

 

26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제이스코홀딩스는 최근 400억원 규모 4회차 CB 발행을 예고했다. 납입 대상자는 파우스트제일차라는 법인으로 당초 지난 20일까지 돈을 넣겠다고 공언했지만 납입은 이뤄지지 않았고, 다음달 15일로 미뤄진 상태.

 

파우스트제일차는 지난 2021년 자본금 100원에 설립된 법인으로 주요 인물에는 박성언, 김종수 씨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법인은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서울시 영등포구 소재 등록 주소지에는 특정 회계법인만이 있었고, 파우스트제일차의 흔적은 발견할 수 없었다. 해당 사무실 관계자는 "주소지만 이곳으로 해놓은 것"이라며 "파우스트제일차는 임직원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방식의 자금 조달 과정에는 최근 영입한 서명석 유안타증권 전 대표가 관여된 것으로 보인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언론 등을 통해 "리딩투자증권이 주축이 돼 리딩투자증권 계열사 및 재무적 투자자가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공동 투자 참여 예정"이라고 밝힌 상태다.

 

리딩투자증권 관계자는 "서명석 대표가 그쪽(제이스코홀딩스)으로 가면서 딜과 관련된 부분을 제안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련 논의는 몇 개월 정도 전부터 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 부회장은 "제이스코홀딩스에 오기 전에 있었던 일"이라며 자금 조달과 본인은 무관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상민 제이스코홀딩스 대표는 "서명석 부회장을 통해서 일이 진행됐다"며 상반된 설명을 내놨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최근 서명석 전 대표를 부회장에 선임했다고 밝혔지만, 관련 공시는 전무한 상태다. 향후 자금 조달 과정 등에서 문제가 불거졌을 경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 대표는 지난 10월에도 코스닥 상장사에 모습을 보였다. 에프앤가이드 경영권 다툼 과정에서 김군호 전 대표 우군으로 등장한 것. 서 대표는 기타비상무이사 후보에 이름을 올렸지만 해당 안건은 부결됐다.

 

김 대표와 서 대표는 모두 충암고 출신으로 관련 친목 모임 '충여회(충암고+여의도)' 회원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모임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 이후 해산됐다. 아울러 파우스트제일차가 주소를 등록해놓은 회계법인은 과거 수년 동안 에프앤가이드 회계 감사를 맡았던 것으로도 확인됐다.

 

 

CB 쪼개기 매각에 오버행 우려↑

 

제이스코홀딩스는 4회차 CB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 중 330억원을 채무 상환에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3회차 CB 중 일부를 취득하기 위해 메리츠증권으로부터 빌린 돈을 갚겠다는 것. 이 대출의 만기일은 내년 11월까지이며 이자율은 10%에 달한다.

 

회사는 지난해에도 대출 상환 등을 이유로 메리츠증권을 대상으로 400억원 규모 3회차 CB를 발행했다. 이 CB 발행 과정에서 회사는 보유 중인 공장 등을 담보로 제공했다. 제이스코홀딩스는 해당 부동산을 4회차 CB 발행 과정에서도 담보로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회사는 3회차 CB를 개인과 조합, 법인 등에 쪼개기 매각을 시도하고 있다. 이들의 지분은 5%를 넘지 않아 공시 의무에서 비껴나 있다. 이렇다 보니 3회차 CB 관련 전환 청구가 이어지고 있지만 매도 주체를 파악할 수 없는 상태다. 이 CB의 전환가는 최초 4501원이었지만 리픽싱(전환가 조정)을 통해 1580원까지 낮춘 상태다.

 

또한 회사는 4회차 CB 발행 과정에서 콜옵션 50%를 조건으로 달아놔 200억원에 대한 지배력도 확보해 둔 상태다. 3회차 CB와 마찬가지로 제3자(회사 또는 회사가 지정하는 자)에게 수혜가 돌아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놓은 것.

 

4회차 CB 발행이 지연된 이유에 대해 한상민 대표는 "선순위 담보를 메리츠 쪽에서 풀어줘야 하는데 협조가 안돼서 미뤄졌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과거 관계사에서도 상환을 하는 조건으로 담보를 풀고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리파이낸싱 기관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마지노선 임박한 150억 유증

 

연거푸 지연되고 있는 150억원 규모 유증 일정도 마지노선에 다다랐다. 최초 납입일(7월 26일)을 감안하면 다음달에 반드시 납입이 이뤄져야 한다. 최초 일정에서 6개월 이상 늦춰지면 불성실공시법인 검토 등 당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유증은 지난 5월부터 추진됐다. 대상자는 제이앤피제2호 투자조합으로 한상민 대표가 최대 출자자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조합이다.

 

제이스코홀딩스 주가는 유증 소식 이후 변동성을 키웠다. 유증 공시 직전일(5월 23일) 종가 기준 1499원이던 주가는 대규모 자금 조달 예고에 2300원대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이후 차익 매물에 밀려 급락세로 돌아섰다. 6월에는 CB 전환 주체로 보이는 금융투자에서 50만주 넘는 물량을 쏟아내면서 10% 넘는 하락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제이스코홀딩스는 실적 부진이 장기화하고 있다.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553억원, 244억원이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과 순손실은 208억원, 81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3분기 말 유동비율은 67%에 불과하다. 유동비율은 기업 지급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통상 200% 이상을 건전하다고 평가한다.

 

유증과 관련해 한상민 대표는 "주가 부진이 이어지며 자금 조달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유증은 서명석 부회장과는 별개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제이스코홀딩스 ①CB 폭탄이 온다…2600만주 차익실현 ‘호시탐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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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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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만에 돌아온 영희…유통가 ‘오징어 게임2’ 기대감 활짝

3년 만에 돌아온 영희…유통가 ‘오징어 게임2’ 기대감 활짝

2024.12.25 09:21:41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넷플릭스가 오는 26일 올해의 기대작으로 꼽히는 '오징어 게임 시즌2'를 전 세계 동시 공개합니다. 오징어 게임은 한국 전통놀이라는 이색적인 소재와 참신한 스토리로 넷플릭스 역대 최고 시청 시간을 갈아치운 드라마입니다. 시즌2는 공개 전부터 미국 골든글로브 최우수 TV 드라마상 후보로 지명되며 해외에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영희' 조형물이 곳곳에 조성되는 가운데 유통업계는 오징어 게임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따른 소비 부진에 최근 탄핵 정국까지 겹치며 어수선한 연말을 맞이하고 있는 유통업계가 오징어 게임과의 협업으로 침체된 분위기를 전환시킬 수 있을지 기대가 모입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서 다음달 12일까지 센트럴시티 1층 ‘오픈 스테이지’에 오징어 게임 세트장을 옮겨 놓은 듯한 공간에서 체험형 팝업을 펼칩니다.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빌려 합숙소 철제 침대에서 인증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는 국내 백화점 중 유일하게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18개 협업 브랜드와 오징어 게임을 활용해 개발한 300개 품목의 굿즈도 본점 등 전국 5개 점포에서 판매합니다. 팝 아티스트 카우스와의 컬래버레이션도 선보입니다. 카우스X오징어 게임 한정판 티셔츠와 후드티, 맨투맨 등을 신세계 단독 상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신세계 앱에서는 카우스가 제작한 ‘영희’ 한정판 아트토이 구매 기회를 주는 뽑기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또 앱에서 1월 5일까지 오징어 게임의 상징인 도형 ○△□를 활용해 총 상금 신백리워드 4560만R을 나눠 갖는 모바일 게임을 전개합니다. 전국 점포에서 핑크색 방호복을 입은 게임 운영 요원 '핑크가드'들이 출몰해 신세계 앱에 초대하는 초대권을 나눠줄 예정입니다. 1월에는 전국 13개 전 점포에서 '4.56초를 맞춰라' 오프라인 이벤트가 열립니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을 출시했습니다. 영희, 핑크가드, 프론트맨 캐릭터와 참이슬의 이슬방울을 조합한 라벨을 적용했습니다. 참이슬 로고의 'ㅁ,ㅇ,ㅅ'에만 오징어 게임 대표 색상인 핑크 색상을 입혀 핑크가드의 등급을 상징하는 원형, 삼각형, 사각형을 표현해 디자인적인 재미를 더했습니다. 오징어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4종도 출시됩니다. 대표 게임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를 착안해 만든 '영희 게임기'는 버튼을 누르면 영희의 머리가 회전하며 영희가 바라보는 방향에 있는 사람이 술을 마시는 방식의 술자리 게임기입니다. 핑크가드 두꺼비는 원형, 삼각형, 사각형으로 등급에 맞게 제작됐습니다. CJ제일제당은 한국, 미국, 유럽, 호주, 일본 등 14개국에서 비비고·오징어 게임2 글로벌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오징어 게임2 콜라보 제품은 K-스트리트 푸드와 만두, 김치, 김스낵 등 비비고의 핵심 전략 상품을 중심으로 캐릭터를 활용한 한정판 패키지로 출시합니다. 비비고 통오징어만두(한국), 비비고 무말랭이 오징어 김치(태국) 등 오징어를 활용한 신제품도 국내외에서 선보입니다. 아울러 비비고·오징어 게임2 캠페인의 키 메시지 'Play Hard & Live Delicious'를 담은 캠페인 영상도 공개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캠페인 특별 매대를 마련하고 굿즈 이벤트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소비자 프로모션도 진행합니다. 한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오뚜기는 오징어 게임2와 협업해 '뿌셔뿌셔 버터구이오징어맛'과 '열 뿌셔뿌셔 화끈한 매운맛’ 2종을 출시했습니다. ‘뿌셔뿌셔 2종’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와 함께 스낵을 즐기는 소비자를 겨냥한 안주 제품입니다. ‘뿌셔뿌셔 버터구이오징어맛’은 영화관의 인기 메뉴 버터구이오징어 특유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신제품 2종 패키지에는 오뚜기 공식 캐릭터 옐로우즈에 오징어 게임을 더한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 '뿌셔뿌셔 X 오징어 게임 씰스티커' 총 30종을 무작위로 동봉해 모으는 재미를 더했습니다. 신제품은 오뚜기몰과 대형마트, GS25 등 온·오프라인 판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씰스티커는 올해 연말까지 동봉해 한정 판매합니다. 편의점 중에는 GS25가 오징어 게임 협업 상품을 선보입니다. GS리테일은 넷플릭스 공식 IP 파트너사로 현재 달고나라떼, 랜덤달고나, 에너지멜론, 에너지오렌지패션후르츠, 오징어게임 교통카드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간편식, 디저트, 굿즈 등 순차적으로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약 40종에 달하는 넷플릭스 협업 오징어게임 상품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2024서울윈터페스타 축제를 앞두고 광화문 광장에 영희 대형 모형을 설치했습니다. 서울시는 애초 오징어 게임2와 협업해 대규모 퍼레이드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탄핵 정국 등 불안정한 국내 상황을 고려해 개막식과 퍼레이드는 취소하기로 했습니다. 나머지 행사는 예정대로 진행된다는 설명입니다. 윈터페스타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줄다리기', '달고나 뽑기' 등 드라마 속 게임들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됩니다. 거대한 인형이 있는 운동장, 알록달록한 계단 미로 등 드라마 속 상징적인 장소들도 재현했습니다. 이외에도 전통 놀이 체험, 오징어게임을 테마로 한 야간 조명 축제 등이 예정돼 있습니다. CJ올리브영은 자체 브랜드를 통해 오징어 게임 컬래버 에디션을 출시합니다. 비건 자연주의 브랜드 '브링그린'의 컬래버 에디션은 드라마 속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영희가 트러블을 포착한 순간 완벽하게 조준해 제거한다는 콘셉트로 기획했습니다. ‘달고나 립밥’은 설탕을 함유해 입술 케어와 달고나 놀이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웨이크메이크'도 에디션에 인기 캐릭터 영희를 적극 활용했습니다. 영희의 동심을 닮은 핑크, 게임 속의 색감을 표현한 블러디 로즈를 담아낸 '소프트 아이 팔레트', 영희의 입술을 모티브로 한 '듀이 젤 글레이즈 스틱'과 '쉬어 블러링 매트 스틱', '철벽 펜 아이라이너' 등입니다. 컬래버 에디션은 한국, 미국, 일본 등을 포함한 9개국에 동시 출시합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매력적인 K뷰티 브랜드와 K콘텐츠의 대표주자가 만나 글로벌 시장에 K뷰티의 경쟁력을 알릴 수 있도록 이번 컬래버를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와의 협업을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다채롭고 차별화된 K뷰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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