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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istics 유통

‘오늘은 로봇 바텐더가 추천하는 술을 한번 마셔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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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16, 2025, 10:01:38

롯데면세점, 김포공항 주류매장서 로봇 바텐더 도입
AI 기반 감정 분석으로 맞춤 주류 추천..다양한 라인업 제공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면세점(대표이사 김동하)은 김포공항 내 주류 매장에서 면세업계 최초로 로봇 바텐더를 선보였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번 로봇 바텐더 매장은 롯데면세점이 지난 2023년 싱가포르 창이공항점에서 첫 선을 보인 후 김포공항점을 통해 국내 공항에서는 처음 도입한 사례입니다. 국내 협동 로봇 선두 기업 두산로보틱스와 협업으로 제작된 이 매장은 첨단 기술과 고객 경험을 접목한 새로운 시도입니다.

 

김포공항점에서는 헤네시와 글렌피딕 등 시음 행사에 참여한 고객들에게 로봇 바텐더가 제공하는 주류 시음권을 증정합니다. 고객은 직접 시음 주류를 선택하거나, 로봇 바텐더의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로봇은 고객의 얼굴을 촬영해 AI로 감정을 분석한 뒤 감정에 맞는 주류를 추천합니다. 또한 국문, 영문, 중문, 일문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해 내국인과 외국인 고객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롯데면세점은 2023년 3월 김포공항 주류‧담배 사업권 경쟁입찰에서 최종사업자로 선정돼, 2022년부터 운영 중인 화장품‧향수 사업권과 함께 김포공항 면세점 전 품목을 독점 운영 중입니다.

 

지난해 12월 정식 오픈한 김포공항 주류 매장은 일본 프리미엄 위스키 브랜드 ‘하우스 오브 산토리(House of Suntory)’를 포함해 크루그, 돔페리뇽 등의 샴페인 브랜드와 발렌타인, 로얄 샬루트 등 100여 개의 주류 및 담배 브랜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김포공항 주류 매장은 고객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폭넓은 상품과 독창적인 체험 요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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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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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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