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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연휴 집 비워도 걱정없네…살림꾼 진화 중인 ‘AI 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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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8, 2025, 08:01:52

AI 탑재한 가전…'올인원' 기능으로 편의성 끌어올려
AI 홈 주력하는 삼성·LG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근 가전제품에 인공지능(AI)이 본격적으로 탑재되면서 AI 가전제품이 점차 신제품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출시된 가전제품 중 제품명에 AI가 빠져있는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종류도 로봇청소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TV 등 다양합니다. 이들 제품은 초창기 AI 가전제품보다 한층 향상된 성능으로 복합적인 상황에서도 기능을 발휘하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로봇청소기에 AI가 탑재되며 과거보다 더 똑똑하고 빠르게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며 "예전에는 설거지하고 청소까지 해야 했다면 이젠 설거지를 마치고 돌아보니 로봇청소기가 이미 청소를 깔끔히 마쳐주는 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점점 진화하는 AI 가전…대세는 '올인원'

 

지난 1년 간 출시된 AI 가전제품은 '올인원(All-in-One)'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한 개의 제품에 여러 기능을 집약하거나 다른 제품의 기능을 합쳐 편의성과 실용성을 챙긴 제품이라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는 지난해 각각 '비스포크 AI 스팀'과 'LG 로보킹 AI 올인원' 로봇청소기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비스포크 AI 스팀은 기존의 먼지 흡입 기능에 더해 물걸레 청소 기능을 탑재했으며 청소 후에는 알아서 사용한 물걸레를 세척, 스팀 살균하는 '올인원' 로봇청소기로 출시했습니다.

 

로봇청소기에 물걸레 스팀 살균 기능을 탑재한 것은 비스포크 AI 스팀이 국내 최초입니다. 거기에 출시 이후 문턱 위치 지정과 특정 구역 격자 청소, 청소·이동 경로 구분 등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출시 한 달만에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LG 로보킹 AI 올인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부터 물걸레 세척, 건조까지 한 번에 알아서 완료해주는 올인원 로봇청소기 제품입니다.

 

LG전자는 해당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오수통 냄새를 줄이는 관리제를 자체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물걸레를 세척할 때 전용 관리제를 자동 분사하고 열풍 건조로 말려 기존 로봇청소기의 문제로 지적되어 온 걸레 냄새와 위생 문제를 해결한 것입니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한 데 합친 세탁건조기에도 AI가 탑재됐습니다.

 

작년 2월 출시된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 콤보'는 하나의 제품으로 세탁부터 건조까지 모두 가능한 점을 내세워 가전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출시 당시 세탁용량 25kg, 건조용량 15kg으로 국내 최대 건조 용량을 자랑했으며 7월에는 4.3형 LCD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신제품을 출시해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삼성의 음성 비서 '빅스비'를 지원해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한 전화 수신, 세제 간편 구매, 타이머 설정 등 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AI 가전으로서의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가전에서 가정 그 자체로…'AI 홈' 만든다

 

향후 가전업계는 단순히 가전에 AI를 적용하는 것을 넘어 가정 전체를 AI로 연결한 AI 기반 가정 설루션 'AI 홈'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AI 홈은 가정 내의 다양한 가전과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연결해 보다 확장된 AI 기능을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설루션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할 경우 냉장고가 내부 재료를 파악해 레시피를 추천해 주며 추천된 레시피를 바탕으로 인덕션은 조리법에 맞게 온도를 조절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등록된 가족의 일정을 바탕으로 에어컨과 TV는 사람이 있을 때 작동하고 없다면 자동으로 꺼지거나 전력 소모를 줄이는 등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양사가 보유한 연결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AI 홈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라인업인 '비스포크 AI' 제품군과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AI 홈 사업에 힘을 싣습니다.

 

지난 8월부터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제품군에 빅스비를 탑재하고 있으며 스마트싱스와 연결을 통해 각 기기들 사이의 연결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22년 이후 출시된 삼성전자 AI 제품은 '캄 온보딩' 기능으로 전원을 켜기만 해도 스마트싱스에 연결됩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스마트싱스는 전세계적으로 3억5000만명의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사용자 2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1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 'CES 2025'에서도 삼성전자는 AI 홈을 앞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주제로 초개인화를 위한 '홈 AI'를 제안하며 캄 온보딩, 퀵 리모트, 맵 뷰 등 AI 홈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9월 IFA 2024에서 홈 허브 'LG 씽큐 온'을 공개하며 생성형 AI를 중점으로 한 AI 홈을 내세웠습니다.

 

LG 씽큐 온에는 LG 씽큐와 여러 거대언어모델(LLM)을 결합한 AI 에이전트 '퓨론'을 탑재해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음성 인식 기능이 강점입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해 공간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데이터화해 과거의 최적 설정값을 기억하기도 합니다.

 

 

특히, 새로운 가전에만 LG 씽큐 온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연결 센서만을 구입해 연결하면 AI 가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양사는 가전제품이 프리미엄화되며 수요가 줄어드는 추세 속에서 AI 홈으로 글로벌 가전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중국의 가전제품 업체들이 잇따라 AI 가전제품을 출시하며 추격해오고 있기에 양사는 연결성과 플랫폼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AI 홈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 1월 CES 2025 현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기능이 탑재된 제품 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서 제품 간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알아서 잘, 깔끔하고 센스 있게 맞춰주는 'Home AI'를 구현하겠다"고 사업의 방향성을 짚은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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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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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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