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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 연휴 집 비워도 걱정없네…살림꾼 진화 중인 ‘AI 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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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8, 2025, 08:01:52

AI 탑재한 가전…'올인원' 기능으로 편의성 끌어올려
AI 홈 주력하는 삼성·LG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최근 가전제품에 인공지능(AI)이 본격적으로 탑재되면서 AI 가전제품이 점차 신제품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출시된 가전제품 중 제품명에 AI가 빠져있는 제품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종류도 로봇청소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TV 등 다양합니다. 이들 제품은 초창기 AI 가전제품보다 한층 향상된 성능으로 복합적인 상황에서도 기능을 발휘하며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로봇청소기에 AI가 탑재되며 과거보다 더 똑똑하고 빠르게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며 "예전에는 설거지하고 청소까지 해야 했다면 이젠 설거지를 마치고 돌아보니 로봇청소기가 이미 청소를 깔끔히 마쳐주는 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점점 진화하는 AI 가전…대세는 '올인원'

 

지난 1년 간 출시된 AI 가전제품은 '올인원(All-in-One)'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한 개의 제품에 여러 기능을 집약하거나 다른 제품의 기능을 합쳐 편의성과 실용성을 챙긴 제품이라는 의미입니다.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는 지난해 각각 '비스포크 AI 스팀'과 'LG 로보킹 AI 올인원' 로봇청소기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비스포크 AI 스팀은 기존의 먼지 흡입 기능에 더해 물걸레 청소 기능을 탑재했으며 청소 후에는 알아서 사용한 물걸레를 세척, 스팀 살균하는 '올인원' 로봇청소기로 출시했습니다.

 

로봇청소기에 물걸레 스팀 살균 기능을 탑재한 것은 비스포크 AI 스팀이 국내 최초입니다. 거기에 출시 이후 문턱 위치 지정과 특정 구역 격자 청소, 청소·이동 경로 구분 등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출시 한 달만에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LG 로보킹 AI 올인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부터 물걸레 세척, 건조까지 한 번에 알아서 완료해주는 올인원 로봇청소기 제품입니다.

 

LG전자는 해당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오수통 냄새를 줄이는 관리제를 자체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물걸레를 세척할 때 전용 관리제를 자동 분사하고 열풍 건조로 말려 기존 로봇청소기의 문제로 지적되어 온 걸레 냄새와 위생 문제를 해결한 것입니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한 데 합친 세탁건조기에도 AI가 탑재됐습니다.

 

작년 2월 출시된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 콤보'는 하나의 제품으로 세탁부터 건조까지 모두 가능한 점을 내세워 가전 시장을 공략했습니다. 출시 당시 세탁용량 25kg, 건조용량 15kg으로 국내 최대 건조 용량을 자랑했으며 7월에는 4.3형 LCD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신제품을 출시해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삼성의 음성 비서 '빅스비'를 지원해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한 전화 수신, 세제 간편 구매, 타이머 설정 등 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AI 가전으로서의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가전에서 가정 그 자체로…'AI 홈' 만든다

 

향후 가전업계는 단순히 가전에 AI를 적용하는 것을 넘어 가정 전체를 AI로 연결한 AI 기반 가정 설루션 'AI 홈'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

 

AI 홈은 가정 내의 다양한 가전과 IoT(사물인터넷) 기기를 연결해 보다 확장된 AI 기능을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설루션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를 할 경우 냉장고가 내부 재료를 파악해 레시피를 추천해 주며 추천된 레시피를 바탕으로 인덕션은 조리법에 맞게 온도를 조절해줄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등록된 가족의 일정을 바탕으로 에어컨과 TV는 사람이 있을 때 작동하고 없다면 자동으로 꺼지거나 전력 소모를 줄이는 등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양사가 보유한 연결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AI 홈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AI 가전 라인업인 '비스포크 AI' 제품군과 IoT 플랫폼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AI 홈 사업에 힘을 싣습니다.

 

지난 8월부터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제품군에 빅스비를 탑재하고 있으며 스마트싱스와 연결을 통해 각 기기들 사이의 연결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22년 이후 출시된 삼성전자 AI 제품은 '캄 온보딩' 기능으로 전원을 켜기만 해도 스마트싱스에 연결됩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스마트싱스는 전세계적으로 3억5000만명의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해 12월 기준으로 사용자 20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올해 1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 'CES 2025'에서도 삼성전자는 AI 홈을 앞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주제로 초개인화를 위한 '홈 AI'를 제안하며 캄 온보딩, 퀵 리모트, 맵 뷰 등 AI 홈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9월 IFA 2024에서 홈 허브 'LG 씽큐 온'을 공개하며 생성형 AI를 중점으로 한 AI 홈을 내세웠습니다.

 

LG 씽큐 온에는 LG 씽큐와 여러 거대언어모델(LLM)을 결합한 AI 에이전트 '퓨론'을 탑재해 보다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음성 인식 기능이 강점입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해 공간을 분석하고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데이터화해 과거의 최적 설정값을 기억하기도 합니다.

 

 

특히, 새로운 가전에만 LG 씽큐 온을 적용하는 것이 아닌, 연결 센서만을 구입해 연결하면 AI 가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양사는 가전제품이 프리미엄화되며 수요가 줄어드는 추세 속에서 AI 홈으로 글로벌 가전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중국의 가전제품 업체들이 잇따라 AI 가전제품을 출시하며 추격해오고 있기에 양사는 연결성과 플랫폼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AI 홈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 1월 CES 2025 현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기능이 탑재된 제품 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서 제품 간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알아서 잘, 깔끔하고 센스 있게 맞춰주는 'Home AI'를 구현하겠다"고 사업의 방향성을 짚은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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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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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약품, 국산신약 37호 ‘자큐보정’, 출시 1주년 심포지엄 개최

제일약품, 국산신약 37호 ‘자큐보정’, 출시 1주년 심포지엄 개최

2025.10.22 14:44:51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제일약품(대표이사 성석제)은 지난 21일 서울 JW 메리어트호텔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자큐보정(성분명 자스타프라잔)’ 출시 1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자큐보정이 출시된 이후 1년간 축적된 임상시험 결과와 실제 진료 현장의 치료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향후 인천과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로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서울 심포지엄에서는 서울아산병원 정훈용 교수가 좌장을 맡았고, 건국대학교병원 김정환 교수와 서울아산병원 김도훈 교수가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강연에서는 빠르고 지속적인 위산 억제 효과를 기반으로 한 P-CAB 계열 치료 전략의 임상적 근거와 자큐보정의 실제 적용 사례가 논의됐습니다. 김정환 건국대병원 교수는 “기존 PPI 치료에도 일부 환자에서는 위산 분비 관련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며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P-CAB 계열 약물이 새로운 치료 전략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자스타프라잔은 미란성 식도염과 위궤양 환자 모두에서 우수한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해 기존 치료제 대비 임상적 유용성이 높다”고 덧붙였습니다. 김도훈 서울아산병원 교수는 “자큐보정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다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약물로, 기존 치료제에서 자큐보정으로 전환한 환자에서도 유의미한 증상 개선이 관찰됐다”며 “빠른 증상 개선이 필요한 환자, 주·야간 증상이 동반되는 환자 등 다양한 환자군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또 “자큐보정은 현재 미란성 위식도역류질환과 위궤양 치료에 적응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향후 제형 다변화와 적응증 확장을 통해 더 폭넓은 환자층으로 확대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자큐보정은 자회사 온코닉테라퓨틱스가 개발한 대한민국 제37호 신약으로, P-CAB 계열의 혁신적인 치료제”라며 “출시 1년 만에 시장 내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으며, 앞으로도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신뢰받는 치료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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