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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완 우리은행장 내부통제·고객신뢰 위해선 과감히 ‘도려내고 배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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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25, 22:01:10

경영전략회의서 단호한 어조로 의지 밝혀
내부통제 강화·조직혁신 최우선가치 설정
'사고직원 동료 아냐'…조직에 강력메시지
외형성장보다 내실 집중해 고객기반 확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고객·시장의 신뢰회복을 내세워 조직내 온정주의와 연고주의에 결별을 고했습니다.

 

'진짜 내부통제'를 전면에 내건 정진완 신임 우리은행장 취임 이후 신뢰와 혁신의 가치는 갈수록 도드라지고, 낡은 관행과 무사안일은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낸다'거나 '사고 직원은 동료가 아니다'는 단호한 자세를 드러내며 구성원들에게 한껏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내부통제 실효성 제고의 3축


우리은행은 지난 23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정진완 은행장을 비롯한 임원, 본부장, 지점장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경영전략회의'를 열었습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순환보직 ▲업무매뉴얼 ▲휴가 연속사용 등 3축 균형이 내부통제 강화로 귀결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은행업 특성상 순환보직은 필수이므로 업무매뉴얼이 확실히 구비된다면 1인의 업무독점에 따른 사고를 방지하고 업무 선순환을 통해 업무역량도 축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모든 직원의 노하우를 업무매뉴얼에 담아 은행 126년 역사의 핵심적인 헤리티지를 만들어가자"면서 "업무매뉴얼 제작과정에서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히 없애고 조직은 더욱 슬림화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휴가연속사용도 주문했습니다. BNP파리바 등 유수은행이 활용하는 2주 의무휴가제도 '블록리브(Block Leave)'를 언급한 것입니다. 은행은 직원윤리를 점검하는 내부통제 기회로, 직원은 장기휴가를 통한 확실한 재충전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취지라고 우리은행은 설명합니다.

 

"불필요한 건 도려내고 보상은 강화"


정진완 은행장은 업무·인사·평가 부문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고 혁신적으로 개조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다질 것을 주문했습니다. 관행적 업무를 선별해 불필요한 건 없애고 핵심업무만 남기자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과중한 업무량 때문에 기계적으로 일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각자 위치에 맞게 생각할 시간 여유를 갖고 업무혁신과 시너지 창출 방법을 찾아보자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지속가능성장을 위해 인사·평가 혁신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조직업적 달성에 기여한 직원에게는 보상을 강화하고 보이스피싱 예방으로 고객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낸 유공직원에게는 은행장상을 시상하기로 했습니다.

 


평가 부문에선 절대평가 비중을 확대해 경쟁보다는 협업·시너지 강화에 무게를 둡니다. 우리은행은 '혁신경영 TFT'를 통해 인사와 평가 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객기반 확보로 내실성장 추구


정진완 은행장은 새해 외형적인 성장보다 내실에 집중해 고객기반을 확대하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신용카드 등 리테일 목표 수치를 줄인 만큼 우량고객을 더 확보하는데 집중해 미래성장기반을 마련하자는 것입니다.


임원·본부장·지점장을 향해선 구체적 행동지침도 제시했습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매월 첫 영업일과 마지막 영업일에는 지점장이 직접 금고를 개폐하고 금고 내부 관리상태를 점검하면서 내부통제에 대한 마음가짐을 가다듬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부자신고제도는 당연한 문화가 되어야 한다"며 "사고 직원은 동료가 아니다는 생각으로 온정주의와 연고주의를 철저히 배격해야 내부통제가 더 단단해질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변화 두려워 않는 시장주의 마인드"


이번 경영전략회의는 KPI 시상식, CEO 메시지, 그룹별 사업계획 발표, 다짐의장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올해 경영목표는 ▲핵심사업 확장 ▲미래금융 가속 ▲고객신뢰 확립입니다. 2024년 하반기 KPI 대상은 개인영업부문 문정중앙VG 서인덕 센터장, 기업영업부문 남대문기업영업본부 장원영 기업지점장이 수상했습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우리은행의 경영환경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불필요한 격식을 버리고 실용성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철저한 시장주의 마인드로 난관을 함께 헤쳐나가자"며 "전 임직원이 함께 위기를 극복해내자"고 독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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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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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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