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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완 우리은행장 내부통제·고객신뢰 위해선 과감히 ‘도려내고 배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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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25, 22:01:10

경영전략회의서 단호한 어조로 의지 밝혀
내부통제 강화·조직혁신 최우선가치 설정
'사고직원 동료 아냐'…조직에 강력메시지
외형성장보다 내실 집중해 고객기반 확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고객·시장의 신뢰회복을 내세워 조직내 온정주의와 연고주의에 결별을 고했습니다.

 

'진짜 내부통제'를 전면에 내건 정진완 신임 우리은행장 취임 이후 신뢰와 혁신의 가치는 갈수록 도드라지고, 낡은 관행과 무사안일은 설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낸다'거나 '사고 직원은 동료가 아니다'는 단호한 자세를 드러내며 구성원들에게 한껏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내부통제 실효성 제고의 3축


우리은행은 지난 23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정진완 은행장을 비롯한 임원, 본부장, 지점장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경영전략회의'를 열었습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순환보직 ▲업무매뉴얼 ▲휴가 연속사용 등 3축 균형이 내부통제 강화로 귀결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은행업 특성상 순환보직은 필수이므로 업무매뉴얼이 확실히 구비된다면 1인의 업무독점에 따른 사고를 방지하고 업무 선순환을 통해 업무역량도 축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모든 직원의 노하우를 업무매뉴얼에 담아 은행 126년 역사의 핵심적인 헤리티지를 만들어가자"면서 "업무매뉴얼 제작과정에서 불필요한 업무는 과감히 없애고 조직은 더욱 슬림화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휴가연속사용도 주문했습니다. BNP파리바 등 유수은행이 활용하는 2주 의무휴가제도 '블록리브(Block Leave)'를 언급한 것입니다. 은행은 직원윤리를 점검하는 내부통제 기회로, 직원은 장기휴가를 통한 확실한 재충전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취지라고 우리은행은 설명합니다.

 

"불필요한 건 도려내고 보상은 강화"


정진완 은행장은 업무·인사·평가 부문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도려내고 혁신적으로 개조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다질 것을 주문했습니다. 관행적 업무를 선별해 불필요한 건 없애고 핵심업무만 남기자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과중한 업무량 때문에 기계적으로 일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각자 위치에 맞게 생각할 시간 여유를 갖고 업무혁신과 시너지 창출 방법을 찾아보자는 의미로 받아들여집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지속가능성장을 위해 인사·평가 혁신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조직업적 달성에 기여한 직원에게는 보상을 강화하고 보이스피싱 예방으로 고객의 소중한 재산을 지켜낸 유공직원에게는 은행장상을 시상하기로 했습니다.

 


평가 부문에선 절대평가 비중을 확대해 경쟁보다는 협업·시너지 강화에 무게를 둡니다. 우리은행은 '혁신경영 TFT'를 통해 인사와 평가 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객기반 확보로 내실성장 추구


정진완 은행장은 새해 외형적인 성장보다 내실에 집중해 고객기반을 확대하겠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신용카드 등 리테일 목표 수치를 줄인 만큼 우량고객을 더 확보하는데 집중해 미래성장기반을 마련하자는 것입니다.


임원·본부장·지점장을 향해선 구체적 행동지침도 제시했습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매월 첫 영업일과 마지막 영업일에는 지점장이 직접 금고를 개폐하고 금고 내부 관리상태를 점검하면서 내부통제에 대한 마음가짐을 가다듬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부자신고제도는 당연한 문화가 되어야 한다"며 "사고 직원은 동료가 아니다는 생각으로 온정주의와 연고주의를 철저히 배격해야 내부통제가 더 단단해질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변화 두려워 않는 시장주의 마인드"


이번 경영전략회의는 KPI 시상식, CEO 메시지, 그룹별 사업계획 발표, 다짐의장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올해 경영목표는 ▲핵심사업 확장 ▲미래금융 가속 ▲고객신뢰 확립입니다. 2024년 하반기 KPI 대상은 개인영업부문 문정중앙VG 서인덕 센터장, 기업영업부문 남대문기업영업본부 장원영 기업지점장이 수상했습니다.


정진완 은행장은 "우리은행의 경영환경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지만 불필요한 격식을 버리고 실용성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철저한 시장주의 마인드로 난관을 함께 헤쳐나가자"며 "전 임직원이 함께 위기를 극복해내자"고 독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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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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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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