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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올해 ‘건강보험’ 방점…“보험손익 큰폭 증가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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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5, 21:01:22

작년 3분기 누적 순익 9399억원
보험손익 3814억→5572억원 46%↑
보장성 포트폴리오 강화 호실적 주효
조직개편 통해 '건강보험사업부' 신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은 올해 종신보험과 건강보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건강보험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실적 분석 결과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최근 생명보험업계는 단기납 종신보험 환급률, 보험계약마진(CSM) 산정 관련 규제 강화 영향으로 건강보험 시장에 집중하고 있기도 합니다.


교보생명은 작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9399억원(별도재무제표 기준)의 호실적을 냈습니다. 전년 동기(7428억원)와 비교하면 무려 26.5% 늘었습니다. 3분기 실적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보험손익 개선세입니다. 세전이익 가운데 보험손익은 5572억원으로 전년 동기(3814억원) 대비 46% 급증하며 실적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보험사의 영업이익은 크게 보험손익과 투자수익으로 나뉩니다. 이중 보험손익은 보험영업수익에서 보험서비스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말합니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보험손익은 보험사업 자체이익을 나타내는 구조로 보다 명료해지며 보험영업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이 보험영업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올린 데에는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해 교보생명 포트폴리오 가운데 보장성보험 비중은 크게 늘었고 보장성보험 가운데 건강보험 비중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교보생명의 보장성보험 신계약 월납 규모는 전년 대비 60%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종신보험뿐 아니라 암·뇌·심장질환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의 신계약 월납 규모도 150% 가량 늘어 보험손익 증가세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교보생명은 설명합니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고객이 평생 건강을 지키며 균형있는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상품을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암보험, 뇌·심장보험, 종신보장 건강보험, 맞춤형 종합건강보험, 유병자보험, 암간병평생보장보험 등 건강보험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것입니다. 특히 지난해 7월 출시한 교보암·간병평생보장보험은 6개월간 3만2000여건(유병자보험 포함)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보장성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면서 보험계약 유지율도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상반기말 기준 직전 1년간 13회차 유지율은 88.7%로 2023년말 대비 10%p 이상 상승했습니다. 13회차 계약유지율은 보험가입 후 매달 보험료 납입이 13회 이상 이뤄진 계약의 비중입니다.

 


교보생명은 지난달 중순 경영조직 개편을 통해 상품마케팅실 산하에 별도의 '건강보험사업부(건강보험상품담당)'를 신설했습니다. 단순한 상품출시를 넘어 건강보험 상품전략부터 상품 개발·마케팅까지 전 과정에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보생명은 경영조직 개편 이후 건강보험 출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3일 치매 치료여정별 맞춤보장을 돕는 '교보치매·간병안심보험'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종신보험에 3대질환 특화보장을 강화한 '교보3밸런스보장보험'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교보3밸런스보장보험(무배당)은 생애주기에 맞춰 건강과 사망, 노후까지 한번에 보장하는 종신보험으로 평생 사망보장을 받으면서 3대질환(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 진단시 치료비보장, 납입면제, 연금전환 등 3대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교보생명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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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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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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