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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올해 ‘건강보험’ 방점…“보험손익 큰폭 증가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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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5, 21:01:22

작년 3분기 누적 순익 9399억원
보험손익 3814억→5572억원 46%↑
보장성 포트폴리오 강화 호실적 주효
조직개편 통해 '건강보험사업부' 신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은 올해 종신보험과 건강보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건강보험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실적 분석 결과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실적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최근 생명보험업계는 단기납 종신보험 환급률, 보험계약마진(CSM) 산정 관련 규제 강화 영향으로 건강보험 시장에 집중하고 있기도 합니다.


교보생명은 작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9399억원(별도재무제표 기준)의 호실적을 냈습니다. 전년 동기(7428억원)와 비교하면 무려 26.5% 늘었습니다. 3분기 실적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보험손익 개선세입니다. 세전이익 가운데 보험손익은 5572억원으로 전년 동기(3814억원) 대비 46% 급증하며 실적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보험사의 영업이익은 크게 보험손익과 투자수익으로 나뉩니다. 이중 보험손익은 보험영업수익에서 보험서비스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말합니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으로 보험손익은 보험사업 자체이익을 나타내는 구조로 보다 명료해지며 보험영업 수준을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이 보험영업 부문에서 좋은 실적을 올린 데에는 건강보험을 비롯한 보장성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지난해 교보생명 포트폴리오 가운데 보장성보험 비중은 크게 늘었고 보장성보험 가운데 건강보험 비중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작년 한해 교보생명의 보장성보험 신계약 월납 규모는 전년 대비 60% 가량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종신보험뿐 아니라 암·뇌·심장질환을 보장하는 건강보험의 신계약 월납 규모도 150% 가량 늘어 보험손익 증가세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교보생명은 설명합니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고객이 평생 건강을 지키며 균형있는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상품을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암보험, 뇌·심장보험, 종신보장 건강보험, 맞춤형 종합건강보험, 유병자보험, 암간병평생보장보험 등 건강보험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 것입니다. 특히 지난해 7월 출시한 교보암·간병평생보장보험은 6개월간 3만2000여건(유병자보험 포함) 판매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보장성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면서 보험계약 유지율도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 상반기말 기준 직전 1년간 13회차 유지율은 88.7%로 2023년말 대비 10%p 이상 상승했습니다. 13회차 계약유지율은 보험가입 후 매달 보험료 납입이 13회 이상 이뤄진 계약의 비중입니다.

 


교보생명은 지난달 중순 경영조직 개편을 통해 상품마케팅실 산하에 별도의 '건강보험사업부(건강보험상품담당)'를 신설했습니다. 단순한 상품출시를 넘어 건강보험 상품전략부터 상품 개발·마케팅까지 전 과정에서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보생명은 경영조직 개편 이후 건강보험 출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3일 치매 치료여정별 맞춤보장을 돕는 '교보치매·간병안심보험'을 선보였고 최근에는 종신보험에 3대질환 특화보장을 강화한 '교보3밸런스보장보험'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교보3밸런스보장보험(무배당)은 생애주기에 맞춰 건강과 사망, 노후까지 한번에 보장하는 종신보험으로 평생 사망보장을 받으면서 3대질환(암·뇌혈관질환·허혈심장질환) 진단시 치료비보장, 납입면제, 연금전환 등 3대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교보생명은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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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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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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