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무해력·추구미…편의점, 밸런타인데이 타깃 전략 세분화

URL복사

Monday, February 03, 2025, 11:02:35

'편의점 3대 행사' 포문, 올해 금요일 매출 호조 예상
1030 겨냥 카피바라·산리오·170만 입시 유튜버 협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이 밸런타인데이(2월 14일) 프로모션에 돌입합니다. 밸런타인데이는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편의점 3대 행사 중 하나로 꼽히며 매출이 급등하는 날입니다. 올해는 금요일로 고매출이 예상되는 가운데 '무해력', '추구미' 등 연령별 트렌드를 접목한 상품으로 고객층을 세분화해 공략할 방침입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GS25 달콤페스티벌’을 개최합니다. 글로벌 젤리 브랜드 ‘하리보’, 인기 애니메이션 ‘주술회전’, 아티스트 ‘매튜랜질’, 캐릭터 ‘햄깅’과 ‘위키드’ 등과 손잡고 차별화 기획세트를 선보입니다. 

 

하리보 세트에는 냉장고 자석, 발 매트, 물컵, 스티커 등의 굿즈가 포함됐고 주술회전 세트에는 볼펜, 여권 지갑, 키링, 신발 액세서리 등이 동봉됩니다. 하리보와 매튜랜질 밸런타인데이 기획세트 41종은 오는 13일까지 제휴 페이 결제 시 40% 페이백 행사가 적용됩니다. 

 

로쉐와 전 세계 유튜브 구독자수 1위 유튜버 미스터비스트의 ‘피스터블’ 초콜릿은 행사 카드 구매 시 2+1, 40% 할인을 제공합니다. 또 2월 한 달간 약 200종의 초콜릿, 껌, 캔디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오는 14일까지 2주간 허쉬너겟 2종, 킷캣청키 3종, 밀카초콜릿 3종 등 인기 상품 33종에 대해 1+1 행사를 진행하며 키세스 3종은 2+2 행사로 선보입니다.

 

기념일의 의미는 연인을 넘어 가족이나 친구, 동료와 선물을 주고 받는 것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요일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올해는 행사일이 금요일이라는 점이 업계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GS25가 최근 5개년(2020~2024년)간 2월 14일 초콜릿 매출지수를 분석한 결과 금요일이었던 2020년 밸런타인데이가 128(평균 100)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귀여바라! 가져바라!’라는 슬로건 아래 캐릭터, 유아동, 향수 브랜드 등과 콜라보한 차별화 상품 34종을 선보입니다. CU는 이번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콘셉트를 해롭지 않고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귀여운 존재를 가리키는 '무해력'으로 정했습니다.

 

대표 상품은 에버랜드에 살고있는 동물 카피바라를 캐릭터화한 ‘뿌직이’&‘빠직이’와 협업한 기획 상품 8종입니다. CU에버랜드점에서는 뿌직이&빠직이 이미지로 점포 내외부를 꾸미고 밸런타인데이 기획 상품 팝업존을 3월 14일까지 운영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빼빼로데이 품절 대란의 주인공 ‘리락쿠마’와 콜라보한 기획 상품 18종도 출시합니다.

 

고물가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기념일에는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지속하는 점도 호재입니다. 실제 CU의 지난해 밸런타인데이 행사 매출 동향을 살펴보면 저가격대인 5천원 미만 상품들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4.5%로 전년 대비 7.0%p 감소한 반면, 1만원 이상~2만원 미만은 50.0%로 전년 대비 3.5%p 증가했습니다.

 

이에 CU는 제휴 카드 할인 행사를 이달 13일까지 운영합니다. CU Npay카드로 차별화 상품과 페레로로쉐 기획 상품을 2개 이상 구매하면 최대 60% 할인을 제공합니다. 카카오페이머니와 토스페이머니로 로토토베베, 비비앙 상품을 2개 이상 구매 시 40%, 뿌직이&빠직이 및 리락쿠마 상품을 2개 이상 결제 시 20% 할인을 적용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최근 대세로 떠오른 단어인 ‘추구미(개인별 추구하는 이미지)’에 맞춘 발렌타인데이 기획전을 열고 130여종의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지난해 발렌타인데이 당시 캐리어, 렌즈케이스, 뽀글이가방 등 실용성이 있는 기획상품들이 고매출을 기록한 만큼 올해 역시 실생활 활용도가 높으면서도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아이템들로 마련했습니다.

 

새학기에 앞서 170만 구독자를 보유한 교육, 입시 콘텐츠 크리에이터 ‘미미미누’와 손잡고 미미미누의 얼굴이 담긴 크런키 초콜릿 2종과 ABC 초콜릿 1종을 선보입니다. 2030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랏소베어’ 콜라보 상품도 준비했습니다. 랏소베어는 영화 '토이스토리3'에 등장하는 캐릭터로 딸기향이 나는 곰인형입니다. ‘랏소베어얼굴쿠션세트’ 등 콜라보 상품 5종을 판매합니다. 

 

아울러 여러 아이돌이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화제가 된 브랜드 ‘블루밍테일스튜디오’와 협업해 6종의 기획상품을 마련했습니다. 블루밍테일스튜디오는 꽃과 명화를 소재로 하는 디자인으로 1020 여성층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0대 고객층을 겨냥해 산리오캐릭터즈를 활용한 포토카드케이스세트 등 캐릭터 굿즈 상품을, 2030세대에 맞춰 ‘앙리마티스 와인’ 등 상품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는 단품 초콜릿 전 상품을 대상으로 이달 14일까지 ‘다다익선 반값 쿠폰팩’ 행사를 진행합니다. 행사 상품을 현대카드로 구매 시 구매금액을 1만원 이상~2만원 미만 / 2만원 이상~3만원 미만/ 3만원 이상으로 구간을 설정하고, 각 구간별로 5000원/1만원/ 1만5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초콜릿 행사 상품을 구매하고 모바일 앱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쿠폰을 지급합니다.

 

또 선물용 기획상품으로 벌룬프렌즈의 ‘미야오캣’ 캐릭터 키링과 초콜릿/쿠키 8종이 포함된 ‘미야오캣 키링세트’, 미야오캣 스티커와 초콜릿/쿠키 10종이 포함된 ‘미야오캣 스티커세트’ 등 총 119종을 준비했습니다. 기획상품 중 50% 이상을 1만원 이하로 구성해 고객 부담을 최소화했습니다. 행사카드로 페레로로쉐 구매 시 2+2 덤 증정 행사도 진행합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반값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들이 밸런타인데이를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며 "밸런타인데이가 화이트데이, 빼빼로데이와 함께 편의점 3대 행사로 손꼽히는 만큼 실속 있는 상품과 행사로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