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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결제’ 시대 온다…편의점, 토스 ‘페이스페이’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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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2, 2025, 09:02:59

1초 만에 안면 인식·결제까지.."정확도 99.99%"
2월 테스트 기간 거쳐 3월부터 주요 점포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제 편의점에서 얼굴만으로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3사(GS25·CU·세븐일레븐)는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와 협업해 '페이스페이'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업계 전반에 디지털 솔루션 도입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편의점들은 이번 제휴를 통해 온∙오프라인 플랫폼 간 시너지를 창출에 주력합니다. 향후 앱 연동까지 확대해 양사 고객의 편리성을 높이고 매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게 이번 협업의 목적입니다.

 

토스 페이스페이는 토스 앱에 고객 얼굴을 미리 등록해 두고 결제 시 매장에 설치된 전용 단말기에 얼굴을 비추면 즉시 결제가 이뤄지는 방식입니다. 이는 생체 인증 기술을 활용한 터치리스 결제 방식으로, 최초 1회만 얼굴을 등록하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 중 고객이 선택한 수단으로 즉시 결제됩니다.

 

토스 페이스페이 및 바코드·QR 결제 서비스는 토스페이 가입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높은 정확도와 빠른 속도가 장점입니다. 페이스페이 이용 시 99.99%의 정확도로 1초 만에 안면 인식 및 결제가 완료됩니다. 

 

 

페이스페이와 관련한 모든 데이터는 암호화해 토스 측에서 안전하게 관리한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얼굴 위변조 판별 기술인 ‘라이브니스’로 사진이나 동영상 등 가짜 얼굴도 가려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4시간 이상거래탐지시스템을 가동해 부정 거래도 즉각 탐지하고 바로 조치합니다.

 

GS리테일은 편의점 GS25와 수퍼 GS더프레시에 페이스페이 및 QR·바코드 결제 등 신규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GS25에서는 페이스페이와 QR·바코드 결제가 모두 가능하며, GS더프레시에서는 QR·바코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R·바코드 결제는 GS25 및 GS더프레시 점포에서 상품 구매 시 QR 혹은 바코드를 제시하면 토스 앱에 등록된 결제수단을 기반으로 결제가 이뤄집니다.

 

토스 앱에서 GS리테일 멤버십을 연동한 뒤 GS25 매장에서 토스 간편결제를 이용할 경우, GS리테일 멤버십 포인트 0.1%가 자동 적립되며 행사 상품에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팝(POP) 할인도 자동 적용됩니다. CU 맴버십도 마찬가지로 포인트 적립을 위해 별도 QR 화면을 꺼내지 않아도 됩니다.

 

향후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과 토스 앱을 연동해 와인25플러스, 사전예약, 마감할인알림 등 우리동네GS 앱의 주요 서비스를 토스 앱에서도 구현할 계획입니다. 또 ‘멤버십 사후적립’ 기능을 추가하는 등 토스와의 지속적인 협업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고할 예정입니다.

 

 

편의점 페이스페이 서비스는 3월부터 시행됩니다. GS25는 본격적인 서비스 시행에 앞서 이날부터 지에스강남점, DX랩점 등에서 임직원 대상 서비스 테스트 기간을 가진 뒤 다음달부터 주요 점포 약 30곳에서 대고객 오픈을 시작합니다.  

 

CU도 이날부터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BGF사옥 인근 점포에서 임직원 대상 사전 테스트를 시작하며 3월 강남구 일대의 주요 점포 30곳에 페이스페이를 우선 적용할 계획입니다. 세븐일레븐도 3월 토스페이 바코드 및 QR 결제 서비스를 시작으로 상반기 내 페이스페이 서비스까지 순차적으로 오픈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지역에 1차 운영 점포를 선정해 페이스페이 서비스 전용 단말기를 우선적으로 배치할 예정이며, 서비스 안전성 테스트 기간을 거쳐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페이스페이가 가능한 점포는 서비스 시작 시점에 토스앱을 통해 공지됩니다.

 

BGF리테일 박종성 CX본부장은 "빠르고 정확한 토스 페이스페이가 소비자의 쇼핑 편의성을 한층 높일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로 자리잡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CU는 고객 관점에서 편의점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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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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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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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4 15:04: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4일 "출산과 육아, 가족의 가치가 소중히 여겨지는 사회문화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이날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인구문제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생명보험산업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중대한 과제"라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을 높이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여승주 한화생명 부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현재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생명존중문화 확산과 고령화 극복을 지원하는 등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아건강검진 지원, 희귀질환센터 운영,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운영, 저소득 노년층 의료사업비 지원이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생명보험은 국민 삶과 함께 하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 참여를 계기로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에 보험산업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캠페인 다음 주자로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 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을 지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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