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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전국 내부통제인력 한자리…임종룡 회장 “금융사고 빈틈 없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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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5, 23:02:33

그룹 내부통제 현장점검회의 첫 개최
우리은행 내부통제 3중관리체계 구축
영업현장 내부통제 강화결의문 채택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27일 "우리의 내부통제 성공경험을 우수사례로 만들어 완전히 탈바꿈할 우리의 경쟁력을 시장과 고객에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이날 소공로 본사 시너지홀에서 전국 그룹사 내부통제 전담인력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내부통제 현장점검회의'를 열고 "철통같은 내부통제로 금융사고의 빈틈이 없도록 힘써달라"고 호소하며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이번 회의는 현장의 내부통제를 직접 챙기겠다는 임종룡 회장의 의지로 이날 처음 열렸습니다. 임종룡 회장은 전국 내부통제 전담인력 앞에 나서 '내부통제, 보이지 않는 원칙의 힘'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기도 했습니다.


임종룡 회장은 내부통제 중요성과 함께 영업 최일선에 배치된 내부통제 전담인력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원칙과 규정 숙지·준수를 위한 영업점 직원과 밀착소통 ▲지속적인 교육과 반복적인 점검 ▲신상필벌 원칙을 제시하며 사고예방과 건전한 기업문화 조성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날 우리금융 핵심계열사 우리은행은 영업현장에 내부통제관리역-내부통제전문역-내부통제지점장을 배치해 '내부통제 3중관리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은행은 주요 거점영업점에 배치돼 일일감사를 담당하던 기존 148명의 내부통제관리역에 더해 지난달 전국 영업본부마다 내부통제전문역을 각 1~2명씩 총 57명을 신규 배치했습니다.


이들 내부통제전문역은 해당 영업본부 특성에 맞는 테마점검과 함께 산하 영업점을 대상으로 월별 정기감사를 수행합니다. 전국 29개 영업본부에 배치된 내부통제지점장은 내부통제전문역과 관리역의 팀장으로 영업현장 내부통제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활동을 총괄합니다.


우리은행은 선제적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 혁신방안 일환으로 금융사고 패턴을 이용해 이상징후를 탐지하는 이상징후검사시스템(FDS)을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이상거래가 발생하면 검사시스템 모니터링을 통해 거래가 탐지되고 담당검사역에게 알림·자료를 보내 즉시 검사에 착수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금융은 카드·자산신탁·증권 등 비은행 계열사 현장조직에도 내부통제 전담인력을 신규 배치 또는 확충해 내부통제 인프라 정비를 마쳤습니다. 이로써 우리금융은 총 251명의 전담인력이 전국 영업현장에서 내부통제 업무를 관장하는 치밀한 구조를 갖췄습니다.


임종룡 회장의 절실한 내부통제 의지가 담긴 '내부통제 현장점검회의'는 앞으로 정례화됩니다. 임종룡 회장이 정기적으로 회의를 주재하며 현장의 내부통제 현안을 직접 들여다 봅니다. 지주 준법감시인은 지속적으로 전국을 돌며 영업현장을 점검하는 등 사고예방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리금융그룹 영업현장 내부통제 강화결의문'을 채택했습니다. 참석자들은 내부통제 실천과제를 공유하면서 막중한 사명감으로 올해를'내부통제 혁신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임종룡 회장은 회의에 참석한 내부통제 전담인력과 일일이 손을 맞잡으며 현장 내부통제에 책임감있게 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우리금융은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룹사 임원 친인척 개인정보 등록 및 부적정 여신정보 공유를 비롯해 여신감리조직 격상 및 역할 강화, 자회사 임원 선임에 대한 회장 사전합의 폐지, 윤리경영실 신설 및 외부전문가 영입, 이상거래 감지시스템 구축(은행), 계파주의 타파를 위한 퇴직직원 동우회 통합에 이어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는 그룹 내부통제와 윤리경영을 총괄할 윤리·내부통제위원회 공식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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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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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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