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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젠, IBK기업은행 ‘고객정보 통합플랫폼 구축’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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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5, 2025, 14:03:41

계약 금액 총 53억..내년 7월까지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인공지능(AI) 마케팅 솔루션 기업 오브젠은 IBK기업은행이 발주한 '新 고객정보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데이터 기반 고객 관리와 실시간 디지털 마케팅 환경을 고도화하는 IBK기업은행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전략의 일환이다. 회사 측은 프로젝트로 계약금액은 총 53억원으로 지난해 매출액 대비 31.4%에 달하며 계약 기간은 오는 2026년 7월 4일까지라고 밝혔다.

 

오브젠의 솔루션은 대면·비대면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분석해 즉각적인 고객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 활동 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초개인화된 마케팅을 제공해 고객 만족도 향상과 마케팅 성과 증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이번 사업은 금융권의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하는 다른 기업들에게도 중요한 참고 사례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행동 로그 수집부터 초개인화 마케팅까지 지원하는 오브젠 솔루션은 고객의 대면·비대면 활동에서 수집된 중요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고객 관리 시스템 구축과 관련 레퍼런스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오브젠은 주력 사업인 CRM(자사 고객관리)솔루션에서 고객데이터 플랫폼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동시에 AI 기술을 솔루션에 적용하는 등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AI 시대의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오브젠 관계자는 "고객사는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가져갈 수 있는 프로세스의 혁신을 원한다"며 "당사는 고객 행동 분석, 데이터 통합, 마케팅 자동화 등 마케팅 전 과정을 끊김없이(Seamless) 자동화(Automation)하는 혁신적인 CRM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CRM 기업과 경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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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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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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