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케이뱅크 “업의 본질은 비대면”…은행창구서 수수료내는 기업금융 확 바꾼다

URL복사

Tuesday, March 18, 2025, 12:03:32

부동산담보대출 후순위 대환상품 출시
시세 85% 한도 최대 10억원·최장 10년
한도조회·신청·심사·실행 100% 비대면
2년후 중기대출도…기업금융플랫폼으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가 은행권 최초로 100% 비대면 '사장님부동산담보대출' 대환상품을 선보이며 기업금융 플랫폼 강화에 나섰습니다.


케이뱅크는 이번 상품출시와 함께 공급중인 신용보증재단 보증서 기반 '사장님보증서대출', 신용 기반 '사장님신용대출'로 개인사업자 여신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고 의미를 부여합니다.


케이뱅크는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규출시한 개인사업자 대출과 비대면 혁신 그리고 기업뱅킹 강화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사장님부동산담보대출은 전 은행권 최초 100% 비대면 개인사업자 담보대출상품으로 시세의 최대 85% 한도로 최대 10억원·최장 10년까지 사업운영자금을 제공합니다.


앞서 케이뱅크는 지난해 8월 사장님부동산담보대출 선순위 상품을 출시했고 9월에는 잇따라 후순위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이번 상품은 이미 부동산 담보물에 다른 금융기관 대출이 있거나 임대차계약 있는 상황에서 추가 대출 받은 후순위상품도 '대환대출'이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영업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대출한도 조회부터 신청과 심사, 담보가치 평가, 서류제출과 대출실행까지 모든 과정이 100% 비대면으로 이뤄져 더 편리합니다. 빠르면 하루에서 3영업일내 실행가능한 점도 2주 안팎까지 걸리는 타 은행권 개인사업자 대출상품 대비 장점이라고 케이뱅크는 설명했습니다.


김민찬 케이뱅크 Corporate그룹장은 간담회에서 "기업금융시장은 고객이 은행창구에 방문해야 하는 대면방식에 각종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고 상품정보를 창구직원에 전적으로 의존해야 하는 정보의 비대칭성이 여전하다"고 진단하면서 "케이뱅크가 가진 업의 본질은 비대면이므로 기업금융에서도 비대면 구조를 선도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케이뱅크의 이번 상품은 완전비대면에 자동화된 담보가치평가, 수수료 0원, 맞춤형 상품정보 제공, 대출심사시 업종판단 자동화 로직, 스크래핑을 통한 서류제출을 특징으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케이뱅크는 이번 후순위 대환대출 상품출시 기념으로 최저금리를 2.93%로 인하하고(3월18일 기준) 대환대출지원금 20만원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케이뱅크는 기업여신 시장을 본격 확대하고 기업금융 및 비즈니스 영역을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비전을 밝혔습니다.


먼저 개인사업자 대상 담보물건지를 현재 아파트에서 연립·다세대주택과 오피스텔 등으로 범위를 넓혀 부동산담보대출 상품의 선택권을 확대합니다.


나아가 2027년 3분기 목표로 중소기업 대상 100% 비대면 법인대출 상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기업뱅킹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혁신적인 기업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AI 세무상담, 신용리포트, 종합소득세 환급, 매출관리 등 기능을 제공하는 '사장님 홈' 메뉴를 업데이트하는 한편 정부기관이나 지자체, 민간단체가 개인사업자·소상공인에 제공하는 정책대출상품이나 지원금, 정책·제도 등 정보를 한눈에 모아 볼 수 있는 '맞춤정책받기' 기능 도입이 그것입니다.

 


김민찬 그룹장은 "비대면 혁신금융을 통해 소상공인이 겪고 있는 금융불편을 해소하고 금융비용은 절감함으로써 동반성장 노력을 이어가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여신시장 진출과 담보물건지 확대 등 여신상품 라인업을 더욱 다변화해 SOHO-SME(기업금융)·비즈니스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30초 안에 결제 유혹해라…숏폼 활용 ‘숏핑’ 전성시대

2025.03.14 09:09:4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숏폼의 인기와 성장세가 줄어들지 않음에 따라 쇼핑 업계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위주의 게시물들이 주를 이루었던 플랫폼들이 숏폼을 앞세워 이용자들을 붙잡아두고 있으며 나타나는 변화입니다. 나날이 커지는 숏폼 시장…긴 체류 시간이 강점 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의 1인 평균 이용 시간은 49시간 13분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넷플릭스·티빙·웨이브·디즈니+·쿠팡플레이 등 5개 OTT 앱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인 7시간 14분의 7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같은 숏폼의 강점은 사용자의 긴 체류 시간입니다. 지난해 9월 기준 와이즈앱·리테일의 조사에 의하면 인스타그램의 국내 이용 시간은 3억7893만1000시간으로 전년 동기(2억6666만2000시간)에 비해 42.1%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성장 배경에는 릴스의 인기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는 연령대를 가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의 조사에 따르면 15세부터 59세까지 10세 단위로 나뉜 5개 연령대에서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모두 각각 1위, 2위를 차지했습니다. 양 플랫폼 모두 숏폼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운다는 점에서 숏폼의 강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숏폼과 쇼핑의 결합 '숏핑'…커머스 트렌드로 부상 숏폼이 플랫폼의 강점으로 떠오르며 숏폼에서 제품을 소개하거나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제품의 링크를 영상 내에 걸어 구매를 유도하는 이른바 '숏핑'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알고리즘'에 의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숏폼의 특성상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제품을 담은 숏폼 위주로 소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이미 유튜브는 인스타그램은 숏폼 콘텐츠를 통해 크리에이터가 제품을 홍보하거나 비치하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영상에 띄워 사용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숏폼을 활용해오고 있었습니다. 숏핑의 효과는 실제 매출에서도 나타납니다. 네이버[035420]는 쇼핑용 짧은 소개 영상인 '숏클립' 도입 첫해인 2022년 대비 지난해 거래액이 1254%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쇼핑 관계자는 “숏클립 하나에도 수천만원 매출이 발생한다”라며 숏폼의 힘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12일 출시한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도 '발견' 탭을 따로 두어 숏핑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11번가도 앱 하단에 '플레이' 탭을 비치하고 숏핑 서비스를 상시 운영 중에 있습니다. 특히, 11번가는 숏폼 서비스를 지난 1월 오픈 플랫폼 서비스 형태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전문 콘텐츠 제작자와 11번가가 자체 제작한 영상만을 올리던 것을 입점 판매자가 직접 숏폼을 제작해 제품 홍보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설건호 11번가 DT개발그룹장은“독보적인 콘텐츠 소비 형태로 자리 잡은 ‘숏폼’을 기반으로 자체 쇼핑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하며 향후 숏폼을 활용한 쇼핑 콘텐츠를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한편, 이러한 '숏핑' 시장은 향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츠는 글로벌 숏폼 관련 시장 규모는 2021년 432억달러(약 60조원)에서 2026년 1350억달러(약 187조원)로 연평균 2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