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는 4월 7일 첫 방송되는 지니 TV 오리지널 콘텐츠 ‘신병 3’의 마케팅에 AI 기술을 접목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KT는 ‘신병 3’의 일부 홍보 영상을 100% AI 기술만 활용해 제작키로 하는 등 콘텐츠 마케팅에 AI를 도입해 홍보 영상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T는 우선 ‘신병 1·2’편의 주요 장면을 압축한 몰아보기 영상과 ‘신병 3’의 하이라이트 숏폼 영상을 AI로 제작해 온라인과 SNS 채널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번 AI 제작 시스템 도입으로 영상 제작 시간 및 비용이 기존 방식 대비 약 90% 이상 절감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향후 KT ENA와 KT 스튜디오지니의 유튜브 채널 콘텐츠에도 AI 기술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AI가 자동 제작하는 방식으로 인기 TV 예능 ‘나는 솔로’를 화제의 인물 ‘옥순’을 중심으로 새롭게 편집하거나, 영화·애니메이션·해외 시리즈 등의 숏폼 콘텐츠를 만들 예정입니다.
AI 숏폼 제작은 영상 축약의 수준을 넘어 콘텐츠의 스토리 라인을 고려해 클립형, 인물형, 행동형, 리뷰형, 예고편형 등으로 맞춤형 편집이 가능합니다. ‘행동형’ AI를 선택해 숏폼을 제작할 경우 댄스·노래 등 특정 행동을 중심으로 장면이 편집되고, ‘인물형’은 원하는 인물의 시점에서 서사가 전개되도록 편집됩니다.
KT는 숏폼 제작에 차별화된 AI 기술을 적용합니다. 숏폼의 주요 포맷인 세로형 콘텐츠에 특화된 특허 기술인 ‘포커스 뷰’ 기술을 도입, 영상 제작 시 자동으로 적절한 초점 대상을 식별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번 콘텐츠 마케팅 AI 도입은 최근 KT 내 출범한 AI 미디어 콘텐츠 전문 조직 ‘AI 스튜디오 랩’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AI 스튜디오 랩은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반의 AX 가속화를 위해 신설된 TF 조직으로, KT ENA, KT 스튜디오지니 등 미디어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해 운영됩니다.
KT 플랫폼기술본부장 윤진현 상무는 “’신병 3’는 지니 TV 오리지널 시리즈 중에서도 기대가 큰 작품으로, 이번 AI 기반 마케팅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겠다”며 “AI 스튜디오 랩은 마케팅을 시작으로 콘텐츠 기획·제작·편집 등 활용 영역을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